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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중・소도시로 눈 돌리는 Texas Instruments
  • 경제·무역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8-18
  • 출처 : KOTRA

     

인도 중·소도시로 눈 돌리는 Texas Instruments

- Tier II 12개 도시에 14개 사무소 오픈 -

- 2010년까지 32억4000만 달러 규모 반도체시장 형성 예상 -

     

     

     

□ Texas Instruments, 인도 사업 확장

     

 ○ 미국의 반도체 제조업체인 텍사스 인스트러먼트(Texas Indtruments, TI)는 인도 중·소도시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확장함.

  - TI의 Biswadip Mitra 관리담당자에 따르면, TI는 주요 마케팅 타깃을 Tier II(2급) 도시로 결정하고 지난 15개월 동안 12개의 중·소도시에 14개의 사무소를 오픈했음.

 

 ○ 인도 Tier II 도시에는 TI의 주력품목인 아날로그칩과 임베디드 프로세싱(Embedded Processing)을 주로 사용하는 2000여 개 이상의 전자제품 설계 및 제조업체가 운영 중

 

 ○ 이번 전략에 대해 TI의 Richard Templeton CEO는 지리학적으로 중국, 인도, 동유럽, 남아시아 등이 향후 세계 반도체시장을 이끌어 나갈 시장이라고 언급함.

  - 특히 인도지역은 대도시가 아닌 중·소도시 지역 반도체시장의 잠재력을 높게 평가함.

 

 ○ TI는 텍사스주 달라스에 설립된 미국 기업으로 주력사업은 반도체, 컴퓨터 응용기술 개발과 상품 등임.

  - TI는 인텔(Intel)과 삼성 다음의 세계 3위 반도체 제조업체로 휴대전화용 칩, 디지털신호 처리기(DSP)와 아날로그 반도체부문에서 첫 번째 공급회사임.

 

□ TI의 인도 중·소도시 사업전략

 

 ○ TI는 1984년 연구개발센터 설립을 시작으로 인도 반도체시장에 진출해 3년 전부터 인도 현지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활동을 시작함.

 

 ○ TI는 대도시 주도의 전략을 바탕으로 성장한 의료전자기기, 모바일, 케이블 텔레비전, 대체에너지 시스템 등에 사용되는 반도체산업이 이제는 성장잠재력이 높은 중·소도시나 지역 중심지로 빠르게 침투할 것으로 판단함.

 

 ○ TI는 판매 및 서비스 지원 사무소를 전자 엔지니어링 밀집지역인 코임바토르(Coimbatore), 나식(Nashik), 구르가온(Gurgaon), 푸네(Pune), 찬디가르(Chandigarth) 지역에 설립해 소규모 전자설계 및 생산업체들과 파트너관계 형성에 유리하도록 함.

 

 ○ 인도 중·소도시에서의 주요 고객은 UPS, 인버터(inverters) 등의 산업용 전자제품, 초음파 스캐너(ultrasound scanners), 엑스레이(x-ray)기계 등의 의료전자기기, 가전제품 제조업체와 통신업체 등이 될 것임.

 

□ 인도 반도체시장 현황

 

 ○ 인도 반도체시장은 2008년 기준, 25억3000만 달러 규모로 형성돼 있으며 연평균 13.1%의 성장률을 보임.

 

 ○ 2010년까지 32억4000만 달러의 규모로 성장해 인도 반도체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글로벌 마켓의 6.4배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TI의 강점인 아날로그 파워(Analog Power)와 아날로그 혼합신호(Analog-mixed Signal) 부문은 2010년까지 각각 16.6%, 24.8%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인도 반도체산업 성장규모

자료원 : India Semiconductor Association

 

 ○ 인도 반도체시장은 크게 무선핸드셋, 커뮤니케이션, IT/OA, 가전제품, 산업용 전자제품, 자동차 전자제품, 의료전자기기, 스마트카드, 안보, 항공우주 부문 등으로 구분됨.

  - 인도의 무선핸드셋 반도체부문은 2008년 기준, 17억3830만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며, GSM과 CDMA 방식의 저가 핸드셋 DSP(Digital Signal Processor)와 ASSP(Application Specific Standard Product)가 성장 가속도를 달림.

  - 커뮤니케이션 반도체부문은 2008년 기준, 7억5400만 달러 규모로 3G, WiMAX, 광대역 서비스 등이 주요 성장요인임.

  - IT/OA부문은 저가형 노트북, 저장 플래시 메모리 등 가전제품부문의 LCD TV, 셋톱박스, DVD 플레이어 수요가 늘면서 빠르게 성장 중

  - 산업용 부문은 주로 에너지측정기, UPS, CFL, 전력공급장치 등의 수요가 많음.

  - 자동차 부문은 2륜차 계기반, 엔진제어시스템, 잠금장치 등이 핵심 성장요인임.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의 경제성장과 함께 모바일, 통신, 자동차, 엔터테인먼트 등의 부문 수요가 증가하면서 반도체시장이 빠르게 성장함.

  - 첨단 가전제품, 무선핸드셋 등 럭셔리 제품부터 저가 핸드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자제품의 구매가 인도 대도시 중상층에서 지방 중·소도시의 사람들에게 빠르게 확산됨.

 

 ○ 세계 반도체산업이 불황을 겪는 반면, TI는 수요증가가 예상되는 인도 중·소도시를 타깃으로 판매망을 확장해 인도 반도체시장 점유율을 높이려고 함.

  - TI의 이번 전략으로 인도 중·소도시의 전자 엔지니어링 관련 고객 및 업체들은 기존보다 빠른 상품 및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을 것임.

 

 ○ 3~4년 전만 해도 글로벌 반도체 제조업체들의 인도 진출은 주로 연구개발 목적이었으나 최근에는 판매 및 마케팅 등 본격적인 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업체들이 증가함.

 

 ○ 인도는 첨단 전자기술제품의 수요 증가, 인도정부의 IT산업 지원 등으로 향후 메이저 반도체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따라서 세계적으로 우수한 반도체 기술을 보유한 우리 기업들은 보다 적극적이고 차별화된 전략으로 인도시장에 접근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이코노믹타임즈, Indian Semiconductor Association, Frost &Sullivan Report 및 KOTRA 뉴델리KBC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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