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말레이시아, 생수시장 뜨거워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8-17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생수시장 뜨거워

 

 

 

□ 시장동향

 

 ○ 최근 많은 말레이시아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H1N1 바이러스의 창궐로 인해 높아지면서 생수에 대한 수요도 높아짐.

  - 현대인의 바쁜 생활습관이 간편하고 들고 다니기 쉬운 생수병 제품의 수요를 촉진함.

  - 식수 안전과 청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말레이시아인이 일상생활에서 생수를 마시는 것이 보편화됨.

 

 ○ 최근 자체브랜드 생수도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음. 말레이시아에서 다양한 유통채널(하이퍼마켓, 슈퍼마켓, 약국, 편의점)로 68개의 식품을 생산하는 Nielsen Retail Audit에 의하면, 자체브랜드 생수는 2008년 1~9월 RM 2억4000만(약 6800만 달러)에 달한 것으로 추정

  - 자체브랜드(PB상품) 생수제품 중 판매량 기준으로 점유율이 가장 높은 형태는 물병형태(51%)임. 물병형태의 생수는 판매량 기준으로 12%의 성장률을 보임.

 

국가별 미네랄 워터(HS Code 220110) 수입통계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변동률

2006

2007

2008

2006

2007

2008

08/07

1

프랑스

1.29

1.63

1.72

86.21

85.27

79.84

5.6

2

포르투갈

0.00

0.00

0.23

0

0

10.74

0

3

영국

0.08

0.14

0.07

5.38

7.12

3.11

-50.7

4

이탈리아

0.02

0.02

0.04

1.34

0.94

1.87

125.55

5

태국

0.00

0.00

0.03

0

0

1.58

0

14

한국

0.00

0.00

0.00

0

0

0.08

0

 

기타

0.11

0.13

0.06

7.07

6.69

2.78

-53.8

 

총계

1.49

1.91

2.16

100

100

100

12.78

자료원 : WTA

 

  - 말레이시아의 생수 수요는 매년 상승함. 토종기업인 Spritzer는 27%의 점유율을 보이며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계속 선전하고 있음. 이 업체의 매출은 2007년에 RM 7670만에서 2008년 RM 9875만으로 28.6% 증가해 판매최고치를 갱신했으며, 이는 말레이시아에서 생수의 높은 수요를 보여주는 수치임.

  - 이탈리아 제품, 특히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Sole mineral water가 2008년에 높은 성장을 보임.

  - Evian, Perrier 같은 프리미엄 미네랄 워터 때문에 프랑스 제품이 가장 많이 수입됨.

   · Evian과 Perrier 생수는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생수이며, 하이퍼마켓과 호텔, 카페, 식당에서 판매됨.

   · 말레이시아의 해외여행객이나 외국인 거주자의 프랑스산 생수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것도 수입이 많은 원인임.

 

□ 경쟁 분석

 

 ○ 현지 제조업체

  - 말레이시아의 낮은 생산원가와 풍부한 수원으로 인해 대부분의 미네랄 생수는 현지생산됨.

  - 주요 생산업체로 Ace Canning Corporation(www.lamsoon.com.my), Chuan Sin(www.spritzer.com.my), Universal NutriBeverage(www.nutribev.com) 그리고 Yeo Hiap Seng(Malaysia)(www.yeos.com.my) 등이 있음.

 

 브랜드와 가격분석

브랜드

원산지

가격(RM)

제품설명

Spritzer

(www.spritzer.com.my)

Malaysia

1.20~1.80

(600㎖)

· 27%의 시장점유율

· 2008년 제10회 Consecutive Reader’s Digest Trusted Brand-Platinum Award 수상

· the University of London에서 실험검사됨.(인체에 쉽게 흡수되는 실리콘형태인 생물활성 오소실리산 실리콘이 함유)

Evian

(www.evian.com.my)

France

4.00~5.50

(500㎖)

· Denise Wine stores, ELLE boutiques, 호텔(Novo 전화, Mandarin Oriental, Equatorial KL, Park Royal 그리고 말라카의 Renaissance)과 협력관계

Sole

(www.solewater.com)

Italy

4.00~500

(750㎖)

· 탄산수나 무탄산수 2종류 향 구입 가능

· 대부분 호텔이나 식당에서 판매

Perrier

(www.perrier.com)

France

7.00~8.00

(750㎖)

· 세계 최고의 미네랄 탄산수

· 레몬과 라임 2가지 향으로 판매

· Sparkling mineral water

· 무당, 무카페인, 무칼로리 그리고 저염분  bicarbonate 함량

Bleu

Malaysia

1.00~1.80

(500㎖)

· 대부분의 시장에서 구입 가능

EauClaire

Malaysia

1.50~2.00

(500㎖)

· 대부분의 시장에서 구입 가능

Sea Master

(www.rowater.com)

Malaysia

0.80~1.50

(500㎖)

· reverse osmosis를 이용한 말레이시아 대형 생수 생산업체 중 한 곳

· 특허출허된 기술인 reverse osmosis 이용

자료원 : 생산업체 웹사이트, 업계전문가와의 인터뷰

 

  - 수퍼마켓에서 판매되는 생수 가격은 RM 1.19~7.49의 다양한 가격대를 보임. ℓ당 가격을 비교하면 생수의 가격이 휘발유 가격보다 높기도 하지만 소비자의 가격에 대한 거부감은 적은 편임.

 

□ 시사점 및 진출전략

 

 ○ 유통전략

 

유통구조

 

  - 말레이시아에서 미네랄 생수는 어디서든 판매함. 예를 들면, 편의점, 슈퍼마켓, 식품점, 간이식품 레스토랑, 레스토랑, 신문판매점, 극장 등 어디서든 구입할 수 있음.

  - 대부분의 하이퍼마켓, 약국 및 세븐일레븐과 같은 편의점들은 자체 생수 브랜드를 다른 현지 브랜드보다 비교적 싼 값으로 판매함.

    

 ○ 미네랄 워터의 가격은 말레이시아인들에게 중요한 구매조건임. 그래서 소비자들은 자체 생수 브랜드를 선호함.

  - 가격 외에는 포장 및 미네랄 생수의 공급원 등이 소비자 구매활동에 큰 영향을 줌.

  - 많은 업체들과 소매점들이 자체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고 가격이 매우 저렴하며, 어디서든 구매 가능한 시장환경으로 인해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과 독특한 판매요소를 확보해야 함.

 

 ○ 판매 촉진전략

  - 대부분의 미네랄 워터 브랜드는 이벤트를 후원함으로써 대중에게 브랜드를 홍보함.

   · Eau Claire는 아세안 파라 게임(Asean Para Games)의 공식후원사였음.

   · Spritzer는 Starwalk 2009(Jogathon)의 공식후원사였음.

 

 ○ 면허와 절차

  - 수입면허는 보건부의 Food Quality Control Division에서 취득해야 함.

  - 면허 신청절차는 Food Safety Department 웹사이트(www.fsq.moh.gov.my)에서 얻을 수 있음.

  - 모든 신청 관련 서류들은 주한국 말레이시아 대사관에서 배서를 받아야 함.

  - 공장 및 수원지 위생(Factory and Source hygiene)과 관련한 한국 식약청의 서면이 상기 서류와 함께 필요함.

  - 수원지 주변지역의 위성사진도 제출해야 함.

 

유력 유통업체

업체명

연락처

취급제품

관심품목

Afri Industry Sdn Bhd

Mr Muhammad Firdaus(General Manager)

핸드폰 : 019- 347 4848

전화 : 03-8060 0693

팩스 : 03-8061 1693

이메일 : afri_ind@yahoo.com.my

초콜릿 밀크커피, 차

식품, 음료

UTEA Enterprise

Mr Lee Kim Swee(Manager)

전화/팩스 : 03-7958 1417

차 잎

음료

Bonanza   Manufacturers Sdn Bhd

Ms Ong See Kim(Admin. Assistant)

전화 : 03-6093 2192

팩스 : 03-6091 5929

Cordeal, 농축주스

식품, 음료

Canoe Tea (M) Sdn Bhd

Mr Foo Hsee Yang(Manager)

전화 : 03-6188 2302

팩스 : 03-4041 4860

이메일 : canoetea@streamyx.com

커피, 차, 차 잎

음료

자료원 : 웹사이트(http://superpages.com.my/)

 

□ 수입관세

 

HS Code

품명

단위

관세(%)

판매세(%)

IL/EL

AKFTA 수입세(%)

2201.10 000

광수와 탄산수

20

10

*

10(2008년), 0(2009년)

주 : Food Quality Control Division of the Ministry of Health에서 발부되는 수입면허가 요구됨.

자료원 : Customs Malaysia and AKFTA

 

 

자료원 : The Star-Many turning to herbs as flu fears increase-2009.7.25, The Star-Spritzer builds a following-2008.11.29, NST Online-Buy Malaysian Campaign : Bottled with care in nature's colour-2009.3.19, Food Safety Department of Malaysia 및 현지 유통업자와 인터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말레이시아, 생수시장 뜨거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