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나이지리아, 에너지드링크시장 경쟁과열
  • 트렌드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심자용
  • 2009-07-31
  • 출처 : KOTRA

 

나이지리아, 에너지드링크시장 경쟁과열

- 30여 가지 브랜드 진출, 시장경쟁 과열현상 -

- 독특한 디자인 및 품질로 틈새시장 공략 필요 -

 

 

 

□ 에너지드링크시장 경쟁 치열

 

 ○ 최근 나이지리아의 에너지드링크는 RED BULL, POWER HOSRE 등 약 30개 브랜드가 출시됐으며, 나이지리아 식약청(NAFDAC)에 따르면 현재 10여 개의 제품이 신규등록을 위해 준비 중임.

 

 ○ 에너지드링크는 지금으로부터 7년 전부터 샤벳나이지리아(Cahrvet Nigeria Limited)에 의해 파워호스(POWER HORSE)가 처음으로 국내시장에 소개된 이후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인기와 수요로 아리조나 트레이딩(Arizona Trading Co.)이 레드불(Red Bull)을 선보이면서 많은 제품들이 나오기 시작함. 현재 나이지리아 에너지드링크시장의 약 30%가 파워호스이며, 레드불이 약 29%를 차지하면서 초기 시장선점의 효과를 누리고 있음.

 

 ○ 초기 에너지드링크는 음료라는 인식보다 의약품에 가깝다는 인식이 높았으며, 의약품에 대한 강한 신뢰감을 가지고 있어 나이지리아 소비자들은 초기 진출한 제품의 이름처럼 강력한 힘을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음. 이후 출시되는 제품들의 브랜드명 역시 제품의 효과를 나타내기 위한 문구들을 사용하고 있음. 예를 들어, 레드불(Red Bull), 부스트(Boost), 봄바(Bomba), 번(Burn) 등의 브랜드를 사용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음.

 

 

 ○ 에너지드링크의 경우 맛이나 성분이 비슷하기 때문에 기존 시장에 출시된 제품과의 차별성을 가진 새로운 제품을 찾으려고 하며, 최근 바이어들은 인삼이나 홍삼 성분이 들어간 에너지드링크 수입에 많은 관심을 보임.

 

 ○ 초기 수입 시 알루미늄 캔으로 판매됐으며, 나이지리아 현지 제조업체의 경우 테트라팩(Tetra Pack)을 사용, 다양한 용량으로 판매하고 있음. 또한 기존 유사한 용량과 용기에서 벗어나 독특한 디자인의 용기로 판매하는 등 다양한 전략으로 기존 경쟁시장에서의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

 

 ○ 에너지드링크의 소비자 가격은 330ml 기준 1.98달러로 나이지리아 현지에서 제조되는 과일쥬스 한 팩의 경우 약 1ℓ 기준 US$ 1.91과 비교할 때 약 3배 높은 수준임. 도매가격으로 비교할 경우 24개가 1카툰(cartoon)으로 19~36달러로 다양하며, 브랜드별 도매 판매가격은 다음과 같음.

 

나이지리아 TOP 10 에너지드링크 가격 비교

        (단위 : ml, 달러)

브랜드명

용량

수입국

도매가격

POWER HORSE

330

Austria

36.00

RED BULL

330

Austria

36.50

BATTERY

330

Finland

35.70

BURN

250

USA

32.00

EMU

250

Thailand

19.00

VIGOR POWER

250

Malaysia

23.00

UNICORN

250

USA

28.00

BOOM BOOM

250

Finland

32.00

ROX

250

Austria

19.00

COMMANDO

330

Thailand

25.00

자료원 : KOTRA 라고스KBC 자체조사(2009.7.20 기준)

 

 ○ 에너지드링크의 국내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 나이지리아는 음료 수입 시 전부 독점판매를 통해 수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유사 제품이 계속 늘어갈 것으로 전망됨.

 

□ 에너지드링크 수출을 위해 나이지리아 식약청 등록 반드시 필요

 

 ○ 에너지드링크의 경우 수입관세는 5%이며, 이 외 부가가치세, 검역비 등 기타 비용이 소요됨.

 

제품명

에너지드링크(Energy Drink)

HS Code

2202.9

Description

Other non-alcoholic beverages,

not including fruit or vegetable juices

Special Provision

N/A

단위

kg

Duty Rate

5%

VAT Rate

5%

Port Surcharge

7%

Inspection Fee

1% of FOB

ETLS

0.5% of CIF

     자료원 : Nigeria Customs and Excise Tariff

  

 ○ 나이지리아에 주류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독점 에이전트나 sole distributor를 지정하거나 현지법인 설립을 한 경우 당사가 이를 대표로 해 품목별로 NAFDAC(나이지리아 식약청)에 등록절차를 밟아야 함.

 

 ○ 이를 위해서는 우선 해당 주류의 원산지 국가기관에서 주류 제조업체임을 증명하는 증명서가 있어야 하며, 이후 나이지리아 식약청(NAFDAC)에서 엄격한 함량 및 품질 검사를 실시하는데, 이러한 등록기간이 최소 2~3개월, 길게는 몇 년이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계획을 통한 진출이 필요함.

 

 ○ 기본적인 등록비용은 아래와 같으나 등록기관인 NAFDAC은 이를 일정하게 적용하지 않고 사언별로 다른 기준이 적용되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하므로 참고하기 바람.

 

  NAFDAC 등록비용

  - 신청서 구입비(매 품목별) : 4달러

  - 의사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 : 1850달러

  - 일반약품 및 의료용품 : 7400달러

  - 도착지 항구에서의 조사 및 실험분석비용(품목별) : 2000~4000달러선

 

 ○ 참고로 NAFDAC에서 요구하는 최소한의 포장라벨 요건은 아래와 같으며, 영어 이외의 외국어로만 표기된 라벨은 등록될 수 없음. 필요한 경우 외국어와 영어 번역을 명기한 라벨을 부착해야 함.

  - Name of Produce Brand name and generic name where applicable

  - Location address of the manufacturer

  - Batch No., Date of Manufacture and Best Before/Expiry Date

  - Dosage regiment on the package

  - Leaflet insert, if prescription product and hospital pack

  - Indication, frequency, route and conditions of administration

  - Quantitative listing of all the active ingredients per unit dose

 

 ※ 나이지리아 식약청(The National Agency for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and Control, NAFDAC)

  - 주소 : Plot 2032, Olusegun Obasanjo Way, Zone 7, Wuse, Abuja

  - 전화번호 : 234-9-524-0995, 670-9887

  - 팩스번호 : 234-9-524-0994

  - 웹사이트 : www.nafdacnigerianig.org

  - 이메일 : nafdacdg@nafdacnigeria.org

 

□ 시사점

 

 ○ 남녀노소를 구분하지 않고 모든 계층에서 선호하며, 특히 연말 행사, 결혼식, 각종 이벤트 등에서 에너지드링크 없이 진행하지 않을 만큼 높은 인기를 누림. 용량에 비해 다소 높은 소비자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중산층 또는 그 이상의 소비계층에서 마시는 음료라는 인식이 높음.

 

 ○ 기호식품의 특성상 특정 계층을 대상으로 타깃팅할 수 있으나 건강과 관련되며, 시중에서 쉽고 간편히 구매할 수 있는 음료의 경우 전 소비계층을 대상으로 한 판매전략 수립이 필요함.

 

 ○ 2008년부터 나이지리아 新중산층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이들을 중심으로 건강에 대해 높은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바 중산계층을 중심으로 건강에 호소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함.

 

 ○ 아울러 시장에서 판매되는 에너지 드링크의 경우 성분 및 맛이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차별성을 두기 힘드므로 기존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제품용기의 디자인과 더욱 강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브랜드 네임, 그리고 무엇보다 차별화된 맛으로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함.

 

 ○ 전 세계적으로 인삼, 홍삼, 알로에 등이 건강에 높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입증되면서 이들 성분을 함유한 에너지드링크를 수입하고자 하는 바어이들의 수요가 높아지는 바 우리나라의 건강음료 제조업체들의 진출이 필요함.

 

 

자료원 : RedBull, Power Horse, Nigeria Customs, 에너지드링크 수입상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나이지리아, 에너지드링크시장 경쟁과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