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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물류산업, 연간 12~15% 고속성장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09-07-14
  • 출처 : KOTRA

 

태국 물류산업, 연간 12~15% 고속성장

 

 

 

□ 시장현황

 

 ㅇ 올해 태국의 물류산업 규모는 약 45억 달러이며, 연간 산업성장률은 12~15%로 예상. 태국의 물류산업이 이처럼 큰 규모로 빠르게 성장하는 주요 이유는 제조업과 도·소매업이 태국 경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임.

 

2008년 태국 산업구조

            (단위 : %)

산업

산업별 GDP 비율

산업별 노동력 비율

농업

8.9

39.0

제조업

40.1

15.4

도·소매업

13.8

15.3

기타 서비스

37.2

31.3

주 : 기타서비스는 금융, 교육, 관광 등임.

자료원 : Bank of Thailand

 

 ㅇ 태국의 주요 제조산업은 자동차, 전자, 전기, 정유, 제철, 펄프, 고무, 화학, 섬유, 포장재, 식품, 음료 등으로 대부분 내수와 수출을 겸하고 있음.

 

태국의 주요 수출·입 제품

수출품(비율)

수입품(비율)

컴퓨터 및 부품(9.4%)

원유(16.3%)

자동차 및 부품(9.4%)

전기기기 및 부품(8.3%)

전기제품(6.8%)

철강(7.6%)

석유제품(5.4%)

산업용 기계 및 부품(6.5%)

플라스틱 제품(4.6%)

인쇄회로기판(2.9%)

기초 금속제품(4.8%)

자동차 및 부품(3.1%)

자료원 : Bank of Thailand

 

 ㅇ 태국의 개방된 경제와 수출주도의 개발전략은 여러 제조산업에 국제적인 기업들의 투자를 유도했는데 특히 자동차, 전자·전기·포장재 제품에 다국적 기업의 진출이 두드러짐. 이러한 제조업체들의 조립생산에 필요한 부품 조달 및 완제품 수출활동이 태국 물류산업의 막대한 비중을 차지함.

 

□ 태국의 물류 인프라 현황

 

 ㅇ 2008~09 글로벌 경쟁력 보고서에 의하면 태국의 인프라 시설은 주변국과 비교할 때 평균 이상임.

 

국가별 인프라 경쟁력 현황

국가

인프라 전반
(평균 3.8)

도로
(평균 3.8)

철도
(평균 3.0)

항구
(평균 4.1)

공항
(평균 4.7)

태국

4.8

5

3.1

4.4

5.8

미국

6.1

6.2

5.2

5.9

6.3

말레이시아

5.6

5.7

5

5.7

6

캄보디아

3.1

3.1

1.6

3.4

4.2

중국

3.9

4.1

4.1

4.3

4.4

필리핀

2.9

2.8

1.8

3.2

4.1

자료원 : 2008~09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ㅇ 2008년 기준 태국의 전체 수입규모는 1790억 달러이며, 주요 수입국은 일본, 중국, 미국 등임. 이러한 수입품이 태국으로 유입되는 경로는 해상(96%), 육로(4%), 항공(1% 미만) 등이며 국내의 운송은 대부분 육로로 이뤄짐.

 

 1) 도로

 

 ㅇ 태국은 잘 발달된 도로시스템을 갖추고 있음. 고속도로 네트워크의 총 거리는 39만26km에 이르며, 2006년 기준 국내 물류운송의 88%를 도로가 차지함.

 

 2) 철도

 

 ㅇ 태국은 철도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약한데, 이는 국내 물류운송에서 철도가 차지하는 비중이 2%에 불과한 것에서 잘 나타남. 태국의 철도 총 길이는 4129km인데, 이 중 3881km가 단선이며, 석유와 시멘트가 가장 비중이 큰 철도운송 제품임.

 

 3) 항구

 

 ㅇ 태국 연안은 2614km에 달하며, 선박 운행이 가능한 수로는 1750km에 이름. 내륙 수로운송의 경우 321개 하천항이 15개 지방을 연결하고 있는데 주요 운송품목은 농산품임. 태국은 8개의 심해항만을 보유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크며 많이 활용되는 두 항구는 방콕항구와 람차방항구임. 방콕항구의 용량은 연간 100만 컨테이너(TEU)이며, 람차방항구는 690만 컨테이너(TEU)임. 람차방항구는 세계에서 20번째로 큰 컨테이너 항구로 11개 터미널에서 컨테이너선, 벌크선, 자동차 운반선, 여객선 등 각종 선박을 수용하고 있음.

 

 4) 공항

 

 ㅇ 태국엔 36개의 공항이 있으며, 그 중 6개는 국제공항임. 가장 규모가 큰 3대 공항은 각각 방콕(수와나품 공항), 푸켓, 치앙마이에 위치하고 있는데, 그 중 수와나품 공항에서 연간 117만 톤의 화물운송이 이뤄짐. 대부분의 항공화물은 아시아 주변국과 미국으로 향함.

 

자료원 : www.acbathai.org

 

□ 관련 품목

 

 ㅇ 물류산업에 수요가 예상되는 품목들은 아래와 같음.

  - 데이터베이스, 정보시스템과 같은 데이터 처리시스템

  - 추적시스템

  - 재고관리를 위한 RFID

  - 코딩시스템

  - 선박 항해 관리시스템

  - 파렛트화 화물시스템

  - 선적장비

 

□ 물류업체 현황

 

 ㅇ 물류분야 전문가들에 의하면 태국 물류산업을 구성하는 업체 수는 약 14만 개사에 이름. 이 업체들을 서비스 형태에 따라 분류하면 운송 54%, 창고 및 유통센터 24%, 통관 에이전트 19%, 컨설팅 서비스 3%로 구성됨. 물류분야에 종사하는 대부분 업체들은 등록자본금이 500만 바트(14만7058달러) 이하의 소규모 현지업체들임. 상위 50위에 속한 업체들 중 26개사는 TNT, DHL, DB Schenker, Maersk, NYK, Fedex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며 태국인 소유기업도 10여 개가 있음.

 

 ㅇ 글로벌 기업들이 태국 물류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최근 산업 경향은 예전엔 해상운송이나 항공운송 서비스를 전문으로 제공했던 운송업체들이 점차 종합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는 것임. 이들은 전통적인 운송서비스에서 창고업, 유통, 완전한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음. 이러한 통합 물류 솔루션의 제공이 점차 일반화되는 이유 중 하나는 제조업체들이 점차 물류서비스를 아웃소싱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임.

 

 ㅇ 글로벌 기업들은 튼튼한 자금력과 기술,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태국 현지업체보다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반면 태국 현지 물류업체들은 통합적인 서비스를 외국까지 확대해 제공하는데 금전적이고 기술적인 애로를 겪고 있음.

 

□ 시사점

 

 ㅇ 동남아 지역의 비교적 규모가 작은 물류업체들이 최근 태국 현지업체와 파트너십을 맺어 현지에 진출하는 사례가 늘고 있음. 이는 최근 경기침체로 많은 태국 현지기업이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한 돌파구로 인근 국가 기업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게 된 것임. 외국기업의 입장에서는 현지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현지 인력, 고객 등을 작은 규모의 자금으로 확보하게 되는 장점이 있음.

 

 ㅇ 외국 물류업체들이 태국시장에 진출하는 데에 진입장벽은 없음. 외국기업이 태국에서 사업을 하는데 특히 어려움을 겪는 부분은 통관분야로 통관 지연, 전체 프로세스의 비효율성 등에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음.

 

 ㅇ 관련 전시회 : Thailand International Logistics Fair 2009

  - 시기 : 2009.9.9~13

  - 장소 : International Trade &Exhibition Center(BITEC), 방콕

  - 홈페이지 : www.logisticsfair.com

 

 

자료원 : The U.S. Commercial Service, Bank of Thailand, Thai Federation on Logistic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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