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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 2배 증가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박병국
  • 2009-06-23
  • 출처 : KOTRA

 

네덜란드,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 전년 대비 2배 증가

- 2009년 1월 기준, 전년 대비 107% 증가 -

- 정부의 환경정책에 따라 수요 급증 -

- 친환경차량 수요증가로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증가 전망 -

     

 

     

□ 2009년 1월 기준, 전년 대비 2배 증가

     

 ○ 네덜란드 등록 기준 하이브리드 차량이 2009년 1월을 기준으로 전년 대비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네덜란드의 하이브리드 차량 수는 2007년 1월 7600대에서 2008년 1월에 1만1300대로 47%늘었고 2009년 1월에는 2만3300대로 전년 대비 107% 증가해 최근 들어 급격한 증가세를 보임.

     

 ○ 최근 네덜란드의 하이브리드 차량이 늘어난 요인은 2008년부터 연료효율이 좋고 CO₂배출량이 적은 자동차에 대해 세금혜택을 주는 정책을 취해 회사의 업무용 차량으로 하이브리드 차량 수요가 많아졌기 때문임. 또한 개인들도 하이브리드 차량의 구매를 늘리는 추세를 나타냄. 2008년에 개인들의 하이브리드 차량 보유대수는 2007년 7800대에서 1만1000대로 늘어남.

     

□ 네덜란드의 연료별 차량대수

     

 ○ 네덜란드의 차량 등록대수는 2001년부터 2% 내외로 꾸준히 증가해 2009년 1월 기준, 총 750만 대가 등록돼 있음. 이 중 휘발류차가 600만 대로 전체의 79%를 차지하고 있고 다음으로 디젤차가 127만 대로 16.9%, LPG차가 23만 대로 3%, 하이브리드차는 2만3000대로 0.3%를 차지함.

     

네덜란드의 연료별 차량 등록대수 추이

             (단위 : 천 대, %)

구분

합계

휘발류

디젤

LPG

*하이브리드

기타

대수

증감

대수

증감

대수

증감

대수

증감

대수

증감

2001

6,539

3.1

5,345

2.5

870

9.2

322

-2.5

58

45.0

46

2002

6,710

2.6

5,468

2.3

929

6.8

312

-3.2

436

651.7

51

2003

6,854

2.2

5,586

2.2

978

5.3

289

-7.4

518

18.8

48

2004

6,908

0.8

5,624

0.7

1,022

4.4

261

-9.6

518

0.0

34

2005

6,991

1.2

5,683

1.0

1,068

4.6

238

-8.9

1,669

222.2

38

2006

7,092

1.4

5,740

1.0

1,117

4.5

229

-3.7

4,612

176.3

86

2007

7,230

1.9

5,810

1.2

1,184

6.0

227

-1.0

7,680

66.5

109

2008

7,391

2.2

5,905

1.6

1,251

5.6

224

-1.4

11,295

47.1

179

2009

7,542

2.0

6,011

1.8

1,277

2.1

229

2.4

23,387

107.1

317

주 : *하이브리드차 대수단위는 '대'임.

자료원 : 네덜란드통계청(CBS)

     

 ○ 휘발류차와 같이 디젤차도 1~2% 내외의 증가세를 보이는데 반해 LPG차는 최근 수년간 감소세를 보이다가 2008년에 소폭 증가세를 나타냄. 이는 LPG 차량도 CO₂배출량이 적어 세제혜택이 있기 때문임. 하이브리드 차량은 2005년부터 대폭 증가해 2008년에 107% 늘어나 2만3000대까지 증가함.

     

□ 시사점

     

 ○ 최근 불경기에도 하이브리드차와 같은 친환경제품의 판매는 급격한 증가세를 보임. 이는 환경오염을 줄이려는 정부차원의 정책과 일반시민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이 성숙돼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임.

     

 ○ 네덜란드 정부는 2008년 자동차 세제개편에서 CO₂배출량에 따라 자동차 구입 시 특별소비세 부과폭을 확대하고 연료효율이 낮은 자동차에 대해서는 패널티 성격의 무거운 세금을 부과하기로 함. 또한 자동차 보유세도 연료에 따라 환경세를 부과해 차등하고 있음.

     

 ○ 따라서 위의 통계에서도 나타나듯 CO₂배출을 줄이는 친환경차량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므로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요는 향후 크게 증가할 것임.

     

     

자료원 : 네덜란드통계청, KOTRA 암스테르담KBC 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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