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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여름 인기제품, 바비큐그릴시장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6-23
  • 출처 : KOTRA

 

美 여름 인기제품, 바비큐그릴시장

- 가정과 공원에서 바비큐하는 사람 늘어 -

 

 

 

불경기로 인해 식당에서 외식하기보다는 집이나 공원에서 가족과 함께 고기를 구워먹는 미국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고가의 고급제품보다 저가제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시장현황 및 전망

 

 ○ 제품종류

  - 미국 바비큐그릴 시장은 크게 프로판가스 방식과 차콜(Charcoal) 방식으로 구분됨.

  - 미국 바비큐그릴 시장의 특징은 실내용이 야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형 입식형 제품이 주종을 이루고 있고 과거 차콜형 제품에서 사용의 편리성이 크게 개선된 가스그릴 방식 판매가 크게 증가함.

  - 주요 종류별 바비큐그릴 출하비율을 보면 가스그릴 방식이 전체 바비큐그릴 출하의 약 59%를 차지하고 있으며, 차콜 방식은 39%, 전기 방식의 바비큐그릴은 2% 정도의 미미한 수준임.

 

종류별 바비큐그릴 출하비율

자료원 : Hearth, Patio &Barbecue Association

 

  - 과거에는 차콜 방식이 가스 방식보다 우위를 점했으나 1995년 이후 가스 방식의 바비큐그릴 판매가 우세를 보이고 있음.

  - 가스 방식의 바비큐그릴은 과거엔 고가장비로 인식됐으나 보급확대에 따른 가격 하락과 사용의 편리성으로 인해 수요가 크게 증가했음.

 

미국의 주요방식별 가스그릴 판매대수

자료원 : Hearth, Patio &Barbecue Association

 

 ○ 시장현황

  - Hearth, Patio &Barbecue Association에 따르면 미국의 바비큐그릴 판매대수 기준, 시장규모를 보면 지난 2007년의 총 판매대수는 연간 약 1740만 대가 판매됐으며 전년 동기 1730만 대에 비해 약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지난해인 2008년 출하대수는 경기침체로 인해 약 4.3% 감소한 총 1668만 대가 출하됐음. 이 중 전기그릴의 출하대수는 증가했으나 가스 및 차콜 그릴의 출하대수는 약간씩 감소했음.

 

미국의 연도별 바비큐그릴 출하대수

연도

주요 바비큐그릴 방식

합계

가스

차콜

전기

2001

5,404,000

8,516,000

187,000

14,107,000

2002

5,363,500

9,583,500

238,200

15,185,200

2003

5,357,000

8,446,500

293,000

14,096,500

2004

5,426,250

8,732,200

293,700

14,452,150

2005

5,752,000

8,953,500

280,800

14,986,300

2006

6,845,000

10,137,500

290,000

17,272,500

2007

6,863,000

10,281,500

287,000

17,431,500

2008

6,775,000

9,614,000

292,400

16,681,400

자료원 : Hearth, Patio &Barbecue Association

 

 ○ 시장전망

  - 미국의 바비큐그릴 시장은 지난 몇 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 왔으며, 지난 2006년엔 미국 주택시장의 활성화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약 15%의 높은 성장을 기록

  - 그러나 미국 주택 경기침체로 인해 향후 몇 년간 시장규모는 약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소비자들이 식당에서 외식하기보다는 가정에서 요리하는 횟수가 증가하고 있어 여름철 그릴 사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전문가는 밝히고 있음.

 

□ 수입동향

 

 ○ 수입동향

  - 2008년 기준, 미국의 이동 가능한 바비큐그릴의 총 수입액은 약 88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감소했으며, 올해도 수요 감소로 인해 수입도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바비큐그릴은 중국에서 전체 수입액의 약 94%가 수입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장 높은 수입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2008년까지 수입액은 약간 감소했음.

  - 지난 2008년 한국에서의 수입액은 약 15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낮은 수입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미국의 이동용 바비큐그릴(HS Code 73211110) 수입국 현황

  (단위 : 천 달러, %)

국가명

2006

2007

2008

증감률

점유율

합계

110,748.4

98,395.9

88,129.0

-10.43

100.0

중국

97,682.9

84,727.8

82,450.4

-2.7

93.6

한국

1,421.4

1,257.4

1,472.5

17

1.7

일본

255.2

1,142.6

1,056.0

-7.5

1.2

캐나다

8,684.6

9,038.5

703.8

92

0.8

에스토니아

0.0

598.2

497.1

-17

0.6

이탈리아

59.3

213.2

396.5

86

0.4

인도

147.2

400.9

295.4

-26

0.3

대만

365.5

203.4

293.5

44.3

0.3

홍콩

430.8

106.2

281.1

165

0.3

태국

398.0

70.9

171.1

141

0.2

주 : HS Code 73211110-Iron or steel, portable non-electric domestic cooking appliances and plate warmers, for gas fuel or for both gas and other fuels

자료원 : USITC(United State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 경쟁동향

 

 ○ 주요 경쟁국

  - 미국 바비큐그릴 시장은 중국산 제품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의 뒤를 이어 한국이 2번째로 높은 수입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나 전체 그릴 수입시장의 약 1.3% 차지에 불과함.

 

 ○ 주요 기업

  - 미 바비큐그릴 시장은 경쟁이 매우 치열한 시장으로 대표적 기업으로 Weber Grill사가 있으며 Charbroil, Broil King, Fire Magic, Viking Range Corporation, Coleman, KitchenAid, DCS 등이 있고 차콜 방식은 Char Griller업체가 대표적임.

  - 기업별로 보면 Weber Grill사가 가장 대표적인 바비큐그릴 생산판매업체로 Weber 브랜드는 그릴의 명품으로 자리잡고 있고 Weber Grill이라는 식당을 동시에 경영하고 있음.

 

□ 현지 구매자 제품선호도

 

 ○ 제품 크기와 편리성, 내구성에 높은 관심

  - Hearth, Patio &Barbecue Association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바비큐그릴 구매를 결정하는 선호도조사에 따르면 가스 방식 그릴의 경우 점화가 편리하고 요리 가능 면적이 넓은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가스 방식의 바비큐그릴 소비자선호도

선호 내역

선호 비율(%)

점화의 용이성

72

요리 가능 면적

55

제품의 내구성

52

청소의 편리성

47

안전도

42

주 : 항목별 복수응답 가능

자료원 : Hearth, Patio &Barbecue Association

 

  - 차콜 방식의 바비큐그릴도 제품의 요리 가능 면적과 제품 내구성에 많은 관심을 보임.

 

차콜 방식의 바비큐그릴 소비자선호도

선호 내역

선호 비율(%)

요리 가능 면적

53

제품의 내구성

55

청소의 편리성

43

운반 가능 여부

31

주 : 항목별 복수응답 가능

자료원 : Hearth, Patio &Barbecue Association

 

 ○ 디자인

  - 바비큐그릴 디자인은 스테인레스로 만들어진 가스그릴이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저가 가스그릴과 차콜그릴의 경우 철판에 검정색 코팅을 한 제품이 주종을 이룸.

  - 바비큐그릴은 과거엔 단순히 고기를 굽는 기능에서 점차 하나의 가정용품으로 인식이 전환되고 있으며, 집 뒷마당에 그릴을 설치하는 업체들이 많아져 외관이 수려한 제품을 더 선호하게 됐음.

 

□ 구매자 타깃팅 작업

 

 ○ 미국 가정의 필수품

  - Hearth, Patio &Barbecue Association에 따르면 미국 가정의 약 77%가 바비큐그릴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가정의 89%가 4인 가족 이상으로 구성돼 있다고 밝힘. 바비큐그릴을 보유한 가정 중 95%가 최소 1년에 1번은 바비큐그릴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남.

 

 ○ 바비큐그릴을 사용해 요리하는 음식

  - 미국에서 바비큐그릴로 가장 많이 요리하는 음식은 햄버거, 스테이크, 닭, 핫도그 순으로 나타남. 사이드 음식으로 옥수수, 감자 등이 크게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바비큐그릴 사용 시기 및 장소

  - 미국에서 바비큐그릴은 1년 내내 사용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전체 바비큐그릴 보유 인구의 45%는 일주일에 1~2번 바비큐그릴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1년 중 가장 바비큐그릴을 많이 사용하는 기간은 미국의 독립기념일인 7월 4일과 9월 1일 노동절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겨울철에 바비큐그릴 사용빈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미국인들은 바비큐그릴을 가정 뒷마당과 공원, 휴양지 등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음. 또한 미식축구경기 시작 전과 자동차경주 시작 전에 친구와 가족이 모여 바비큐그릴을 사용해 음식을 준비하고 식사한 후 경기를 참관하는 경우도 많음.

 

□ 시사점

 

 ○ 브랜드

  - 바비큐그릴도 다른 소비재(consumer goods)와 마찬가지로 브랜드가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침. 브랜드 충실도는 신상품을 출시하고 판매확대를 위한 마케팅을 추진할 때 큰 역할을 담당함.

  - 일부 제조업체는 소비자가 유명브랜드를 선호하지만 가격이 너무 고가이므로 구매하지 않는 소비자의 구매행태를 활용해 유명브랜드와 비슷한 기능을 가진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음.

 

 ○ 내구성 및 기타

  - 다른 가정용품과 마찬가지로 내구성 좋은 제품이 선호되고 있으며, 한 번 구입하면 최소 5~10년 이상씩 장기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고급형이나 유명브랜드 제품이 선호됨.

  - 바비큐그릴의 성능을 좌우하는 것은 그릴표면에 열이 동일하게 발생하고 그것을 유지해 음식을 조리할 수 있는 지가 가장 중요함.

  - 그리고 소고기부터 닭, 생선 요리까지 가능한 디자인인 지와 사용이 편리하게 설계 또는 디자인돼 있는 지도 제품평가에 중요한 항목임.

 

 ○ 스테인레스스틸 제품 수요증가 전망

  - 최근 미국 바비큐그릴은 스테인레스스틸을 사용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또한 고객이 선호하는 색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컬러를 사용한 제품도 인기를 끌고 있음.

 

 ○ 최근 몇 년간 고급형 제품 수요 급증

  - 지난 몇 년간 미국 바비큐그릴 시장은 주택 및 개보수 시장의 호황으로 고급 가스 방식 바비큐그릴 판매가 크게 증가했음.

  - 그러나 미국 주택 경기침체로 인해 바비큐그릴 수요도 감소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으며, 특히 중간 가격대의 제품 수요가 감소하고 저가제품 수요가 늘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Hearth, Patio &Barbecue Association, USITC(United State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KOTRA 시카고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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