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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의류업계 경제위기로 자구책 마련에 고심
  • 경제·무역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6-09
  • 출처 : KOTRA

 

멕시코, 의류업계 경제위기로 자구책 마련에 고심

 

 

 

□ 멕시코, 의류산업 국내·외적 경제위기로 위기감 고조

 

 ㅇ 멕시코 의류산업에는 31만 명이 종사하며, 제조업의 8.7%를 차지함. 미국시장에 대해서는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에 이은 4위의 수출국이고 세계적으로 6위의 의류 수출국이기도 함.

 

 ㅇ 정부에서는 의류산업이 국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이를 다방면으로 지원하려 하고 있으나 대외적·대내적 요인으로 인해 아직까지는 감소세를 완화하기에 역부족임.

 

 ㅇ 경제위기로 인해 고가의류에 대한 구매가 줄어드는 것은 물론이고 정품이 아닌 상표위조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 이로 인해 정부에서는 더욱 철저한 단속활동을 벌이고 있음. 멕시코의류업협회(Camara Nacional de la Industria del Vestido : CNIV)에 따르면 현재 판매되는 의류의 60% 정도가 출처가 불분명한 제품이라고 함.

 

 ㅇ 멕시코 의류업이 위기에 처한 이유로는 현 경기침체로 인한 대미수출 급감과 내수시장 위축, 환율 불안정에 기인한다고 함. 의류업협회 시몬 페델만(Simon Fedelman) 회장에 따르면 2008년에 4만 명이 일자리를 잃고 350개 업체가 문을 닫았다고 함. 올해에는 500개 업체가 문을 닫고 매출은 15% 정도까지 감소할 것으로 우려함.

 

 ㅇ 현재 멕시코는 21억 달러 정도를 수입하는데 그 중 42%는 FTA 체결국이며, 나머지는 FTA 미체결국으로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다고 함. 그러나 밀수 등을 고려할 때 중국산의 비중은 더욱 높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임.

 

□ 멕시코 의류산업 현황

 

 ㅇ 멕시코 의류산업은 생산모델과 유통채널의 변화, 중국산 의류 반덤핑관세의 점진적인 인하로 인해 타격을 입고 있음. 이로 인해 멕시코경제부(SE)는 ‘방적·방직·의류 산업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Programa para la Competitividad Fibras-Textiles-Vestido)’을 통해 국제경쟁력 향상을 꾀하고 있음.

 

멕시코 의류산업 분포

자료원 : 멕시코의류업협회(CNIV)

 

 ㅇ 멕시코 의류산업에는 2008년 말 기준으로 총 9979개 업체가 활동하고 있다고 함. 그 중 약 40%가 수도권지역에 분포돼 있음. 이 외에도 북부 국경지역 및 중부지역에 대부분의 업체가 위치함.

 

멕시코 주요 수입품목(2008년)

자료원 : 멕시코의류업협회(CNIV)

 

 ㅇ 멕시코에서 주로 수입되는 품목을 보면 아래와 같음. 여성용 면바지 및 면 재질의 의류가 가장 많이 수입된 것으로 나타남.

 

 ㅇ 멕시코에서는 고급원단을 이용한 제품의 생산이 저조한 편임. 그러므로 멕시코 의류시장에 진출하려면 고급면 및 인조섬유를 이용한 제품이 경쟁력이 있음.

 

제품별 유통경로

            (단위 : %)

 

아동복

신사복

숙녀복

합계

백화점

27.3

35.7

29.4

32.3

대형슈퍼마켓

15.8

10.8

10.1

11.0

의류매장

16.5

20.8

29.1

23.1

벼룩시장

28.5

21.7

20.8

22.3

직접 판매

4.2

1.8

4.1

2.6

기타

7.7

9.2

6.5

8.7

자료원 : 미 상무부

 

 ㅇ 제품별 유통경로를 보면 백화점이 전체의 32.3%를 차지하고 대형슈퍼마켓 의류매장이 11%, 의류점이 23.1%, 벼룩시장이 22.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아직 인터넷 등을 통한 직접 판매시장은 활성화되지 않았음.

 

□ 전망 및 시사점

 

 ㅇ 멕시코 의류업계의 최대 시장인 미국의 경제침체 및 신종플루로 인해 심화된 현 경제 위기로 인해 멕시코 의류산업이 회복될 가능성은 낮음. 이에 정부에서는 의류업체에 대한 정부의 금융지원 및 정부구매를 통해 의류산업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함.

 

 ㅇ 또한 밀수 및 상표위조 등 불법행위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또 하나의 대책으로 삼고 있음. 현재 멕시코시티에서도 센트로 의류상가를 중심으로 상표위조 및 밀수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이 이뤄지고 있음. 이로 인해 여러 교민업체들 중 선의의 피해사례도 다수 신고됨. 현재 이러한 단속은 국세청(SAT)에서 더욱 적극적인데 올 1/4분기 비조세수입 중 과태료 및 벌금 수입이 70%나 증가해 국세청의 단속의지를 보여주고 있음.

 

 ㅇ 현재 멕시코의 의류산업은 어떻게든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투자를 할 계획이 있다고 함. 그러므로 멕시코 시장에 맞는 섬유제품 및 관련 장비를 멕시코 시장에 소개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이며, 이를 위해 관련 전시회 등에 참가하거나 방문해 직접 수요자들을 만나는 기회를 얻는 것이 필요함. 주요 전시회로는 Intermoda(www.intermoda.com.mx)와 Exintex(www.exintex.com.mx)를 들 수 있음.

 

 

자료원 : 종합일간지 Reforma, 경제일간지 El Financiero, Milenio, 멕시코의류업협회(CNIV), 미 상무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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