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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모바일 광고시장 청신호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5-31
  • 출처 : KOTRA

 

美, 모바일 광고시장 청신호

- 아이폰 모바일 광고 인지율 전체 이용자의 59% 이상 –

- 스마트폰 인기와 함께 멀티미디어 서비스 및 모바일 웹, 모바일게임 인기 상승 -

 

 

 

 미 소비자들, 모바일광고 인지도 상승세

 

 ○ 미 일반 핸드폰 소유자 38% 이상 모바일 광고 접해

  - 시장조사 전문기관 Brightkite & GfK Technology의 분기별 모바일 광고시장 조사에 따르면, 올 1분기동안 미국 내 일반 핸드폰 소유자 38% 이상이 모바일 광고를 본 것으로 집계

  - 특히, 애플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전체 이용자의 59% 이상이 모바일 광고 접해 일반 핸드폰 이용자보다 인지도 현저히 높아

 

 ○ 핸드폰 종류별, 광고 유형별 인지율 달라

  - 핸드폰 종류별 인지도에서는 아이폰 등 스마트폰 이용자의 경우 모바일 웹 광고가 28.4%로 가장 높음.

  - 반면 일반 핸드폰 이용자는 SMS 문자 광고가 17.6%로 가장 높은 인지도 보임.

  - 전체적인 모바일 광고 유형별로는 SMS 문자 광고, 모바일 웹 광고, 소셜네트워크 이용 광고가 가장 많은 인지도 확보하는 매체로 활용됨.

 

모바일 광고 인지도 설문 조사

모바일 광고 형태

모바일 광고 이용 응답자 비율(%)

iPhone Users

Non iPhone Users

 일반(Any format)

59.3%

38.2%

 문자광고(SMS)

22.5

17.6

 모바일웹(Mobile web)

28.4

10.7

 소셜네트워크(Social network)

19.6

7.3

 멀티미디어서비스(MMS)

17.1

7.1

 모바일 TV, 비디오(TV/Video)

14.8

5.2

 위치기반서비스(LBS)

15.4

4.3

 모바일게임(Game)

7.1

3.7

 모바일라디오(Mobile radio)

9.3

3.6

자료원 : Brightkite & GfK Technology, Q1 2009

주 : 1000명의 설문 응답자 자료를 기준으로 작성

 

 ○ 핸드폰 종류, 성별, 연령층 따라 소비자 광고 인지도 달라 모바일 마케팅 차별화 필요

  - 모바일광고 전반에 대한 인지도는 전년 동기 6.8%에서2009년 1분기 10.8%로 불경기로 다운턴을 나타내는 시장상황에도 불구하고 4% 상승 기록

  - 핸드폰 이용자 중 남성층의 경우 모바일 광고 인지율이 전년동기 33%에서 올 1분기에는 43%로 10% 상승세 보인 반면 여성층은 34%에 머무름

  - 연령대별로는 18~24세 청소년층이 모바일 인터넷, 소셜 네트워크, 모바일 게임, 모바일 라디오 이용률 급증하면서 광고인지율도 작년 말 47%에서 1분기에는 59%로 12% 증가 추이

 

□ 모바일 서비스이용 SMS, MMS, 모바일 웹, 모바일 게임 등이 인기

 

 ○ SMS 문자서비스의 경우 일반 핸드폰 이용자는 65.7%, 아이폰의 경우 81.1% 이상 이용 가장 높은 인기도 보임.

 

 ○ MMS 멀티미디어 서비스 및 모바일 웹, 모바일 게임도 사용 확대되면서 스마트폰 이용자의 경우 50% 상회하는 트렌드 서비스로 자리매김

 

핸드폰 유형에 따른 모바일 서비스 이용

 모바일 서비스

이용률(%)

iPhone Users

Non iPhone Users

 문자서비스(SMS)

81.1%

65.7%

 멀티미디어서비스(MMS)

62.9

43.1

 모바일웹(Mobile web)

55.8

30.1

 모바일게임(Game)

50.2

30.0

 위치기반서비스(LBS)

38.3

14.3

 소셜네트워크(Social network)

33.0

10.3

 모바일TV/비디오(Mobile TV/Video)

27.2

8.1

 모바일 라디오(Mobile radio)

6.3

3.8

자료원 : Brightkite &CfK Technology, Q1 2009

 

□ 시사점 및 전망

 

 ○ 한국 기업들 제품 판매 공략위한 소비자 계층에 맞는 모바일 광고 유형 선정 집중화 필요

  - 미국 내 모바일 광고시장은 점차 다변화 추세를 보여 한국 기업들 미국 진출 시 효과적 광고 마케팅 위해서는 자사제품 타깃계층에 가장 맞는 광고 유형 골라 집중공략 필요해

 

 ○ 스마트폰 특히 아이폰 이용자들 게임 활용도 높아지면서 모바일 게임 유용한 광고 툴로 이용 전망

  - 아이폰 이용자 대상 조사결과에 따르면, 가장 빠른 성장률 보이는 부문이 모바일 게임부문으로 지난 분기 이후 21%의 성장을 보여 전체 아이폰 이용자의 50% 이상이 모바일 게임을 활용하는 것으로 집계

  - 특히 Parks Associates조사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의 다이내믹 게임 내 광고(DIGA: Dynamic In-game Advertising)가 전체 게임매체 광고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6년 27%에서 2012년 84%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 바 있어 인기게임 내 광고전략 유효할 듯

 

 ○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전략위해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공략위한 아이디어 필요

  -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마케팅 트렌드 확산에 따라 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자사 제품에 맞는 소셜네트워크 분석해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공략방안 마련해야

 

 

 자료원 : MarketingDaily, Parks Associates, Brightkite & CfK Technology 등 댈러스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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