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모바일 광고시장 청신호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5-31
- 출처 : KOTRA
-
美, 모바일 광고시장 청신호
- 아이폰 모바일 광고 인지율 전체 이용자의 59% 이상 –
- 스마트폰 인기와 함께 멀티미디어 서비스 및 모바일 웹, 모바일게임 인기 상승 -
□ 미 소비자들, 모바일광고 인지도 상승세
○ 미 일반 핸드폰 소유자 38% 이상 모바일 광고 접해
- 시장조사 전문기관 Brightkite & GfK Technology의 분기별 모바일 광고시장 조사에 따르면, 올 1분기동안 미국 내 일반 핸드폰 소유자 38% 이상이 모바일 광고를 본 것으로 집계
- 특히, 애플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전체 이용자의 59% 이상이 모바일 광고 접해 일반 핸드폰 이용자보다 인지도 현저히 높아
○ 핸드폰 종류별, 광고 유형별 인지율 달라
- 핸드폰 종류별 인지도에서는 아이폰 등 스마트폰 이용자의 경우 모바일 웹 광고가 28.4%로 가장 높음.
- 반면 일반 핸드폰 이용자는 SMS 문자 광고가 17.6%로 가장 높은 인지도 보임.
- 전체적인 모바일 광고 유형별로는 SMS 문자 광고, 모바일 웹 광고, 소셜네트워크 이용 광고가 가장 많은 인지도 확보하는 매체로 활용됨.
모바일 광고 인지도 설문 조사
모바일 광고 형태
모바일 광고 이용 응답자 비율(%)
iPhone Users
Non iPhone Users
일반(Any format)
59.3%
38.2%
문자광고(SMS)
22.5
17.6
모바일웹(Mobile web)
28.4
10.7
소셜네트워크(Social network)
19.6
7.3
멀티미디어서비스(MMS)
17.1
7.1
모바일 TV, 비디오(TV/Video)
14.8
5.2
위치기반서비스(LBS)
15.4
4.3
모바일게임(Game)
7.1
3.7
모바일라디오(Mobile radio)
9.3
3.6
자료원 : Brightkite & GfK Technology, Q1 2009
주 : 1000명의 설문 응답자 자료를 기준으로 작성
○ 핸드폰 종류, 성별, 연령층 따라 소비자 광고 인지도 달라 모바일 마케팅 차별화 필요
- 모바일광고 전반에 대한 인지도는 전년 동기 6.8%에서2009년 1분기 10.8%로 불경기로 다운턴을 나타내는 시장상황에도 불구하고 4% 상승 기록
- 핸드폰 이용자 중 남성층의 경우 모바일 광고 인지율이 전년동기 33%에서 올 1분기에는 43%로 10% 상승세 보인 반면 여성층은 34%에 머무름
- 연령대별로는 18~24세 청소년층이 모바일 인터넷, 소셜 네트워크, 모바일 게임, 모바일 라디오 이용률 급증하면서 광고인지율도 작년 말 47%에서 1분기에는 59%로 12% 증가 추이
□ 모바일 서비스이용 SMS, MMS, 모바일 웹, 모바일 게임 등이 인기
○ SMS 문자서비스의 경우 일반 핸드폰 이용자는 65.7%, 아이폰의 경우 81.1% 이상 이용 가장 높은 인기도 보임.
○ MMS 멀티미디어 서비스 및 모바일 웹, 모바일 게임도 사용 확대되면서 스마트폰 이용자의 경우 50% 상회하는 트렌드 서비스로 자리매김
핸드폰 유형에 따른 모바일 서비스 이용
모바일 서비스
이용률(%)
iPhone Users
Non iPhone Users
문자서비스(SMS)
81.1%
65.7%
멀티미디어서비스(MMS)
62.9
43.1
모바일웹(Mobile web)
55.8
30.1
모바일게임(Game)
50.2
30.0
위치기반서비스(LBS)
38.3
14.3
소셜네트워크(Social network)
33.0
10.3
모바일TV/비디오(Mobile TV/Video)
27.2
8.1
모바일 라디오(Mobile radio)
6.3
3.8
자료원 : Brightkite &CfK Technology, Q1 2009
□ 시사점 및 전망
○ 한국 기업들 제품 판매 공략위한 소비자 계층에 맞는 모바일 광고 유형 선정 집중화 필요
- 미국 내 모바일 광고시장은 점차 다변화 추세를 보여 한국 기업들 미국 진출 시 효과적 광고 마케팅 위해서는 자사제품 타깃계층에 가장 맞는 광고 유형 골라 집중공략 필요해
○ 스마트폰 특히 아이폰 이용자들 게임 활용도 높아지면서 모바일 게임 유용한 광고 툴로 이용 전망
- 아이폰 이용자 대상 조사결과에 따르면, 가장 빠른 성장률 보이는 부문이 모바일 게임부문으로 지난 분기 이후 21%의 성장을 보여 전체 아이폰 이용자의 50% 이상이 모바일 게임을 활용하는 것으로 집계
- 특히 Parks Associates조사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의 다이내믹 게임 내 광고(DIGA: Dynamic In-game Advertising)가 전체 게임매체 광고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6년 27%에서 2012년 84%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 바 있어 인기게임 내 광고전략 유효할 듯
○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전략위해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공략위한 아이디어 필요
-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마케팅 트렌드 확산에 따라 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자사 제품에 맞는 소셜네트워크 분석해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공략방안 마련해야
자료원 : MarketingDaily, Parks Associates, Brightkite & CfK Technology 등 댈러스K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美, 모바일 광고시장 청신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불황없는 미국 미용용품시장
미국 2009-05-31
-
1
2021년 미국 사이버 보안 산업
미국 2022-01-04
-
2
2021년 미국 의류 산업 정보
미국 2022-01-03
-
3
2021년 미국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4
2021년 미국 자동차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5
2021년 미국 석유 및 정유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6
2021년 미국의 반도체 장비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