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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으로 자리잡은 필리핀 손목시계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군기
  • 2009-05-21
  • 출처 : KOTRA

 

패션으로 자리잡은 필리핀 손목시계

- 고가 및 저가제품 양극화, 판매방식 상이 -

 

 

 

□ 시장 특성

 

 ㅇ 필리핀 인구는 2009년 기준, 9200만 명이고, 만 5세 이상이 8200만 명으로 전체인구가 조만간 1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보여 잠재 구매계층은 상당한 시장이 될 것임.

 

 ㅇ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저소득층이며, 고소득층은 확연히 구분되는 소수를 형성하고 있어 구매력에 한계가 있다는 약점을 안고 있는 시장임.

 

 ㅇ 기대할 만한 것은 제조업이 아주 취약한 반면, 해외근로자의 송금액이 연간 164억 달러(2008년 기준)에 달하고 대부분 국내에서의 소비에 지출되고 있다는 점이 매우 우호적인 여건임.

 

 ㅇ 특히 필리핀에서도 손목시계는 패션제품으로 자리잡은 지 오래여서 필수품, 액세서리, 선물용품으로 매우 선호되므로 경제성장이 지속되고 있다는 여건을 감안할 때 시장전망은 매우 밝은 편임.

 

□ 구매동향

 

 ㅇ 필리핀 일간지 Inquirer의 2007년 조사 자료에 의하면 필리핀인들, 특히 여피족은 조금 화려하게 보이도록 액세서리에 신경을 쓰고 있으며, 안정된 소득이 뒷받침되는 손목시계 구매계층은 5700만 명 정도에 이름. 구매동인은 다음의 3가지로 구분됨.

  - 필수품으로 자리잡아 대부분이 구매하는 일반제품이 됨.

  - 패션 액세서리로 장식품으로 손목시계 구입과 코디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구매

  - 선물용품으로 대기업 및 중간기업의 고객 선물에 필수적인 제품으로 구매하며, ‘07년 126억 페소(2억8000만 달러)에 달하는 제품 구매가 있었음.

 

 ㅇ 이 일간지 조사에서는 필리핀 주요 기업들이 고객선물 및 판촉용으로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이 손목시계와 양말로 나타나 선물용품으로서의 시장진출 가능성을 높임.

 

□ 유통구조

 

 ㅇ 필리핀에서는 다른 소비제품과 마찬가지로 대형 쇼핑몰이 발달돼 있으며, 이곳 쇼핑몰을 통한 판매가 가장 일반적이고 국내 매출의 대부분도 쇼핑몰을 통해 이뤄짐.

 

 ㅇ 아시아 최대의 쇼핑몰을 비롯, 시내 및 외곽 곳곳에 대형 쇼핑몰이 자리잡고 있으며, 쇼핑 외에도 여흥과 식사 등 많은 것들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편의시설이 보편화돼 있음.

 

 ㅇ 이들 쇼핑몰로는 가장 규모가 큰 SM Mall을 비롯, Land Mark, Rustans, Glorietta 및 Trinoma 등을 들 수 있음.

 

□ 경쟁동향

 

 ㅇ 필리핀에서 수입 판매되는 손목시계는 소비구조와 맞물려 고가제품, 중가제품 및 저가제품 등 3가지 부류로 구분됨.

  - 주요 브랜드를 보면 (1) Bvlgari(Switzerland), (2) Franc Muller(Italy), (3) Juicy Couture(USA), (4) Guess(USA), 5) Diesel(Italy), (6) Fossil(USA), (7) Casio(Japan), (8) DKNY(New York), (9) Bench(Philippines), (10) Timex(Philippines), (11) Lacoste(France), (12) Cartier(Switzeland), (13) Levi’s(USA), (14) Seiko(Japan), (15) Gucci(Swiss), (16) Rolex(Swiss), (17) Philip Stein(USA), (18) Nike, (19) Adidas 및 기타 손목시계가 있음.

 

 ㅇ 위의 손목시계 브랜드들은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고가제품을 판매하는 반면, 브랜드 인지도가 떨어지는 다양한 제품들도 수입돼 판매되며, 주로 중소도시를 대상으로 홍콩이나 중국 등지에서 수입되는 제품이 주류를 이룸.

 

□ 수요 및 수입동향

 

 ㅇ 연평균 수요는 통계를 기준으로 약 120만~130만 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남. 필리핀에는 2개의 손목시계 생산업체가 있으나 국내시장 수요의 일부만을(연평균 6만 개 정도) 충당하고 수요의 대부분은 수입제품이 차지

 

 ㅇ 현지업체로는 SOLAR, TIMEX BRAND 등 2개사가 있으며, 수출공단에 입주해 대부분의 물량을 수출하고 있고 특히 OEM 생산이 많아 필리핀 시장 수요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함.

 

 ㅇ 수입되는 시계는 연간 1200만 달러 정도이며, 주요 수입대상국가와 수입규모는 다음과 같음. 고가제품은 스위스, 미국 및 일본 등지에서 수입되고 저가제품은 주로 홍콩과 중국에서 수입되며, 한국제품의 수입규모는 미미한 수준임.

 

필리핀 손목시계 수입실적(HS Code 9102)

      (단위 : 개, US$)

순위

국가명

2006

2007

2008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총계

1,181,136

12,050,615

1,357,411

9,195,130

1,244,316

12,034,305

1

홍콩

894,319

9,098,725

615,284

4,085,410

461,512

4,535,054

2

스위스

8,744

872,188

14,106

2,100,832

22,239

4,017,251

3

중국

156,360

549,760

514,489

1,426,717

569,567

1,557,586

4

미국

22,620

431,694

16,496

460,861

20,470

466,650

5

일본

8,193

148,878

2,200

66,244

18,232

357,469

6

인도네시아

16,110

30,473

135,986

271,048

115,833

321,516

7

싱가포르

24,179

122,653

18,940

246,888

23,697

194,864

8

핀란드

1,174

145,660

418

60,701

3,595

193,644

9

스웨덴

0

0

0

0

282

109,970

10

영국

1,766

55,696

1,594

54,374

2,806

104,705

12

한국

3,832

62,615

1,650

36,513

1,494

30,791

기타

43,839

532,273

36,248

385,542

4,589

144,805

자료원 : 필리핀 통계청(National Statistics Office)

 

□ 수입 관련 규정

 

Product

Wrist watch

HS Code

9102

Description

Wrist watches, electrically operated and automatic

Special provisions

Import duty should be paid in advance upon opening of the import L/C.

Unit

No

Duty rate

Non-ASEAN 5%, ASEAN 0%, AKFTA 5%

VAT rate

12%

 

□ 가격동향

 

 ㅇ 손목시계의 도매가격은 수입가격에 30~40%의 이윤을 붙이고 있고, 소매가격은 도매가격에 20~50%의 이윤이 추가되는데 물류비용 등에 따라 이윤이 조금씩 다른 것으로 조사됨.

 

 ㅇ 고급제품은 1만 페소(US$ 200) 이상에 판매되는 제품으로 상류층이 구매하고 판매금액으로는 전체시장의 10%선에 이름.

 

 ㅇ 중급제품은 1000페소(US$ 20) 이상의 제품으로 중·하류계층의 구매품목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판매금액 기준 시장 전체의 50%에 이름.

 

 ㅇ 저가제품은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 제품으로 1000페소(US$ 20) 이하의 제품들을 하류층에서 구매하고 있고 전체 수요의 40%를 차지

 

□ 진출 참고사항

 

 ㅇ 필리핀에서 유통되는 손목시계는 대체로 홍콩에서 선보이는 시계들이며, 바이어들도 홍콩에서 본 적이 없으면 취급하는 것을 꺼릴 정도임.

 

 ㅇ 장기적으로 볼 때 필리핀에서 가장 잘 판매될 것 같은 상품에 초점을 맞춰 유력일간지에 광고를 게재해 구매대상 고객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 제고노력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됨.

 

 ㅇ 필리핀 소비자들은 기본적으로 저가품을 선호하고 있어 고가품은 시장성이 약하며, 특히 필리핀 화교들이 손목시계 비즈니스의 대부분을 장악했으므로 이들의 유통망을 확보하거나 이들과의 비즈니스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

 

 ㅇ 아울러 고가 수입제품들은 대부분 자사망을 갖추고 있거나 현지에 판매점을 두고 직영하는 경우가 많으며, 브랜드 인지도가 떨어지는 제품들은 유통업자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이들의 네트워크를 통한 판매에 많이 의존하는 경향을 보임.

 

 ㅇ 따라서 국산 손목시계의 현지시장 진출을 위해서 좋은 방법은 현지 유통업체와의 파트너십 구축에 달려 있으며, 실제로 손목시계만을 취급하는 경우보다 손목시계, 귀금속 및 액세서리를 동시에 취급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액세서리 유통 및 판매체인의 확보가 중요함.

 

 ㅇ 이러한 방안의 하나로 필리핀에서는 Mall로 통칭되는 유통망을 활용한 진출방안,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 Inquirer(일간지), 필리핀 통계청, 시장조사 및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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