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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크라이슬러 파산보호신청 이후 동향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손병철
- 2009-05-1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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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크라이슬러 파산보호신청 이후 동향
- 법원의 자산매각 승인, UAW와 재협상, 딜러망 축소 등 –
□ 파산법원 크라이슬러 자산매각 승인(5월 6일)
ㅇ 미국 파산법원은 지난 5월 6일 심리를 통해 크라이슬러의 자산 매각 결정을 승인하며 크라이슬러의 자산 매각을 막아 달라는 일부 채권자들의 주장을 기각함.
- 크라이슬러 파산보호 관련 심리를 담당하고 있는 곤잘레스 판사는 ‘매각은 적법하고 필요한 절차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판시함.
- 아울러, 채권단의 경쟁을 통한 매각 요구에 곤잘레스 판사는 다른 입찰자들도 크라이슬서 인수 경쟁에 참여할 수 있다고 말함.
ㅇ 피아트는 크라이슬러 자산 대부분을 인수하는데 20억 달러를 제시하면서 우선협상자로 선정됐으며, 오는 20일 경매절차가 진행되고 27일 인수에 대한 최종적인 승인이 있을 예정임.
□ 채권단의 ‘채무조정반대’ 철회, 가장 큰 걸림돌 제거
ㅇ 월스트리트저널은 5월 9일 정부의 채무조정방안에 합의한 대형 금융회사 이외의 나머지 채권단으로 구성된 협의회가 정부 채무조정방안에 반대하는 법적 투쟁을 철회하기로 했다고 보도함.
ㅇ 정부의 공적자금을 지원받지 않은 채권단들은 정부 주도의 채무조정에 반대하는 입장을 견지고 있었으나 오펜하이머펀드와 스테어웨이캐피털 등 2개의 펀드가 협의회를 탈퇴하고 파산법원 주도의 채무 조정방안을 수용할 것임을 시사한 직후 나온 것임.
- 이들 2개의 펀드가 협의회를 탈퇴하면 나머지 채권단이 보유한 채권은 크라이슬러 전체 채권 69억 달러 중 5%에 못 미치기 때문에 파산법원의 크라이슬러 자산 매각절차 진행시 반대의 목소리를 제대로 내기가 어렵게 됨.
□ 딜러망 25% 축소계획 법원에 제출, 대상업체 통보 시작
ㅇ 크라이슬러는 전체 딜러망 3188개의 25%에 이르는789개 딜러들과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5월 14일 파산법원에 제출했으며 이 방안은 다음달 3일 법원 청문회를 거쳐 확정될 예정임.
- 크라이슬러는 현재 3200개 달하는 딜러들의 매출실적, 입지조건, 시장점유율, 재무상태, 매장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계약해지 대상을 선정했다고 밝힘.
ㅇ 이에 앞서 5월 13일부터 크라이슬러는 딜러들에게 계약 해지를 알리는 문서를 발송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일부 딜러들은 계약해지에 대해 소송 등으로 맞서겠다면 반발하고 있는 상황임.
- 하지만, 크라이슬러측은 30일전에 통보만 하면 계약을 해지하는데 법적인 문제가 없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음.
- 또한, 크라이슬러는 생산 효율성을 개선하고 모델 변경을 탄력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딜러망 정비가 필요하다는 입장임.
ㅇ 크라이슬러의 이번 딜러망 축소는 새로 운영될 크라이슬러의 지분 20%를 인수할 예정인 전략적 제휴 대상인 피아트의 강력한 요구에 의한 것임.
□ 피아트, 크라이슬러 지분 51%까지 확보 가능
ㅇ 월스트리트저널의 5월 14일 자 보도에 따르면, 크라이슬러와 제휴를 추진하고 있는 피아트가 크라이슬러의 지분을 최대 51%까지 매입할 수 있게 됐다고 보도함.
ㅇ 크라이슬러가 지난 5월 12일 파산법원에 제출한 ‘기본거래계약(MTA)’에 따르면 피아트는 크라이슬러의 지분 20%를 확보하고 2013년 1월 1일까지 3차례에 걸쳐 특정 조건이 충족될때마다 지분을 5%씩, 35%까지 늘릴 수 있음
- 피아트는 미국내 피아트 엔진 생산, ℓ당 17㎞ 연비의 자동차 개발과 미국 시장판매, 북미 이외의 지역에서 크라이슬러 자동차 매출액 15억 달러 초과 등의 조건이 충족될 때마다 크라이슬러 지분을 5%씩 늘리기로 함.
ㅇ 또한 기본거래계약에서 피아트는 크라이슬러의 지분 16%를 추가로 매입할 수 있는 선택권을 부여하고 있어 피아트는 세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고 이 선택권까지 행사하면 크라이슬러의 지분 51%를 확보할 수 있게 되나 정부가 크라이슬러에 지원한 자금을 전액 갚기 전에는 지분을 49.9%까지만 가질 수 있음.
□ 시사점
ㅇ 당초 정부 계획과 달리 채권단의 반발 등으로 파산보호절차를 벗어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도 있었으나 파산보호신청 보름 정도 지난 현재 정부의 계획대로 진행되는 상황으로 큰 이변이 없는 한 예정대로 피아트 중심의 새로운 크라이슬러로 재탄생할 것으로 예상됨.
ㅇ 특히, 그 동안 정부의 중재안을 반대해온 일부 채권단이 공동 대응을 포기함으로써 정부 주도의 구조조정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이 제거됐고, 파산법원도 크라이슬러의 당초 요구안을 대부분 수용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빠르면 6월 초에는 새로운 크라이슬러의 윤곽이 드러날 것임.
자료원 : Automotive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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