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인터넷포털시장, 글로벌 구글과 토종 얀덱스의 격전지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09-04-30
- 출처 : KOTRA
-
러시아, 인터넷 포털시장은 글로벌 구글과 토종 얀덱스의 격전지
- 러시아 2위 포털 램블러를 제친 구글, 러시아 인터넷 포털 1위 도전 –
□ 시장동향
○ 러시아의 ‘네이버’ 격인 최대 검색엔진 얀덱스와 구글의 접전장
러시아 인터넷 포털 점유율
검색엔진명
웹사이트
1
얀덱스
www.yandex.ru
2
구글
www.google.ru
3
램블러
www.rambler.ru
4
메일
www.mail.ru
5
어포트
www.aport.ru
자료원 : SpyLog(2008)
기타 인터넷 포털
웹사이트
MSN
ru.msn.com
야후
www.yahoo.com
메타봇
www.metabot.ru
니그마
www.nigma.ru
웹알타
www.webalta.ru
○ 2000년대 초 무분별하게 난립했던 러시아의 인터넷 포털 시장은 현재 어느 정도 질서를 잡아가고 있으며, 러시아 내에서 최근까지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인 분야 중 하나임.
○ 또한 러시아어 문법의 복잡성 및 러시아 문화적 특성으로 인해 검색순위에서 밀려있던 구글, 야후 등의 글로벌 포털들도 검색기능을 강화해 러시아 시장에 재도전을 하고 있어 경쟁은 한층 치열해지고 있음.
○ 현재 러시아 인터넷 포털 시장은 한국과 더불어 현지 기업이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세계의 몇 안되는 곳으로 얀덱스(Yandex), 구글(Google), 램블러(Rambler) 3개 포털이 시장점유율 약 90%를 차지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얀덱스 : 러시아 검색시장 점유율 56%로 2위인 구글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검색광고 수입이 전체 매출 중 2/3를 차지. 2000년 이후 매출이 매년 2배 가량 증가했으며, 2008년 약 3억 달러를 기록함. 시장 전문가들은 얀덱스의 시장가치를 60억 달러로 추정하고 있으며, 미국 나스닥 상장을 준비 중(지분구조-회사 창립 멤버들이 지분의 30% 이상을 소유)
- 구글 : 러시아 시장 진출 초창기에 고전을 면치 못하다가 러시아 엔지니어 영입 등을 통해 검색기능을 강화시킴. 2006년 러시아 2위 포털이었던 램블러를 제치고 21.8%를 기록, 2위 자리에 올라섰으며, 현재 얀덱스를 따라잡기 위해 노력 중
□ 경쟁우위 동향
○ 러시아 제1의 인터넷 포털인 얀덱스는 2가지 면에서 다른 포털보다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풍부한 검색 결과임.
- 러시아인들이 얀덱스를 주로 찾는 이유는 램블러, 메일, 어포트와 같은 러시아 내 경쟁업체들보다 러시아어 검색 시 더 많고 정확한 관련 문서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임.
- 이렇게 풍부하고 정확한 검색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이유는 얀덱스의 검색 알고리즘이 변화가 많고 특수한 러시아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임. 러시아 단어는 서로 간의 문법관계를 나타내기 위해 약 20여 개의 다른 어미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데 이것이 검색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이며, 구글의 경우 유사한 의미를 지닌 다른 형태(어미변화)의 단어 검색력이 얀덱스보다 떨어지는 편임.
□ 러시아인의 기호에 맞는 편리하고 다양한 기능 제공
○ 검색의 편리성 및 페이지 디자인 외에 다양한 기능들을 사이트 방문객 및 회원에게 제공하고 있음.(전자 카탈로그, 뉴스, 지도, 실시간 도로상황 검색, 동창찾기 서비스, 백과사전, 이메일, 고유스팸방지기술, 사진공유 기능, 블로그, 온라인 뱅킹서비스 등)
- 특히 블로그 및 온라인 뱅킹서비스 기술은 미국에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한 수준에 올라있으며, 예전에 한국에서 유행했던 친구·동창 찾기 같은 서비스를 최근에 도입해 인기를 끌고 있음.
□ 지속적인 R &D를 통해 미국시장 도전
○ 1980년 후반부터 시작해 구글보다 먼저 인터넷 검색 기능을 개발해 온 얀덱스의 일부 기능은 구글보다 낫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며,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2008년 6월 미국 실리콘밸리 구글 본사 근처에 얀덱스 연구소를 설립함. 얀덱스는 이 연구소에 엔지니어 등 IT 전문인력 20여 명을 채용했으며, 추가 인력 보강 및 기술 개발을 통해 지속적 R &D와 미국시장 진출을 모색 중임.
□ 시사점
○ 러시아의 얀덱스와 한국의 네이버는 둘다 자국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각 국의 제1위 포털이며, 검색을 함에 있어서 정확도나 검색 결과의 풍부함이 성공의 비결(풍부한 검색력과 소비자 니즈 파악이 중요)
○ 그 외 블로그, 실시간 도로교통상황 검색(덜 막히는 길 찾기), 친구·동창 찾기와 같은 기능 개발 및 제공을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인기의 원인임.
○ 러시아의 얀덱스가 자국의 사이트 개발 및 미국 진출을 위한 연구소를 세워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하듯 한국 기업들도 좀 더 정확하고 풍부한 검색을 위한 연구와 더불어 해외진출의 가능성도 검토할 필요가 있음.
얀덱스의 메인화면
자료원 : Gazeta 4.3, KOTRA 모스크바KBC 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인터넷포털시장, 글로벌 구글과 토종 얀덱스의 격전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러시아에서 가장 인기있는 이커머스 사이트는?
러시아연방 2023-06-15
-
2
말레이시아, 주방용품 시장동향
말레이시아 2009-07-29
-
3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산업
러시아연방 2020-09-03
-
4
2021년 체코 산업개관
체코 2021-12-14
-
5
체코, 인터넷전화(VoIP) 시장 활기
체코 2007-01-04
-
6
러시아 액세서리 시장의 변화에 주목하라
러시아연방 2012-03-26
-
1
2021 러시아 자동차 산업
러시아연방 2022-01-19
-
2
2021 러시아 광산업 정보
러시아연방 2022-01-11
-
3
러시아 화학 산업
러시아연방 2022-01-05
-
4
2021 러시아 의료기기산업 정보
러시아연방 2021-12-29
-
5
2021 러시아 의약품 산업
러시아연방 2021-12-27
-
6
2021년 러시아 조선산업 동향
러시아연방 2021-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