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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크라이슬러, 채권단과 협상결과로 파산여부 결정날 듯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손병철
  • 2009-04-27
  • 출처 : KOTRA

 

美 크라이슬러, 채권단과 협상 결과에 따라 파산여부 결정날 듯

- 노조와 협상 타결, 채권단 양보만 이끌면 파산 모면 가능성 높아 -

 

 

 

 크라이슬러, 전미노조(UAW), 캐나다 노조(CAW)와 협상 타결

 

 ○ 정부가 크라이슬러에 부여한 1개월의 시한인 4월 말이 다가옴에 따라 크라이슬러와 전미노조(UAW)가 수차례에 걸친 협상 끝에 새로운 노사 협약에 동의함.

  - 지난 주말 크라이슬러는 전미자동차노조(UAW)와 새로운 노사협약에 극적으로 타결했으며, 새로운 협약은 크라이슬러, 피아트는 물론 재무부에서도 동의함.

  - 협약의 구체적 내용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2007년에 맺은 크라이슬러-UAW간 노사협약보다 노조측에서 더 많은 양보를 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오는 수요일까지 노조원의 동의를 얻어야 함.

  - 협상에 관여한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협상은 임금삭감이 포함되지는 않았으며, 크라이슬러의 VEBA 출연금 중 106억 달러에 대해 노조가 추가적인 양보를 한 것으로 알려짐.

  - UAW 위원장 Ron Gettelfinger는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불확실성이 큰 현재의 상황에서 현직 및 퇴직 근로자들이 힘든 시기를 겪었으며, 이러한 비정상적인 상황 아래에서 UAW 멤버들은 새로운 노사 협약을 타결하게 되었다’ 고 언급함.

 

  캐나다노조(CAW)도 크라이슬러와 새로운 노사협약에 동의하고 26일 노조원 투표를 실시해 전체 노조원의 78%의 동의를 얻어 새롭게 타결한 노사협약을 확정함.

  - 캐나다 노조와 합의한 내용은 시간당 임금을 C$ 19(U$ 15.70)를 줄여 연간 2억4000만 달러를 절약하는 것이며, 최저 임금을 낮추거나 연금을 줄이는 것은 아님.

 

 미시간 주의회 민주당 의원 크라이슬러 채권단에 양보 촉구

 

  노조와 협상이 급물살을 타면서 미시간 주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크라이슬러의 파산보호 여부는 채권단에 달려 있다고 언급하면서 채권단의 양보를 촉구함.

  - 미시간주 하원인 Mark Schauer는 ‘노조가 크라이슬러를 살리기 위해 엄청난 양보를 한 상황에서 이제는 채권단이 크라이슬러 생존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가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하면서 채권단은 단기적인 이익보다는 크라이슬러의 생존을 위한 중요한 선택을 해야 한다고 말함.

  - 미시간 주지사는 한 펀드모금 행사에 참석해 크라이슬러의 채권단인 은행과 헷지펀드들도 정부로부터 구제금융을 받았고 지난 몇 개월동안 수익을 창출한 만큼 이들이 자동차 산업을 붕괴시키지는 않을 것이라고 언급함.

 

□ 미 재무부, 크라이슬러에 새로운 부채 탕감안 제시

 

  현재 크라이슬러는 69억 달러의 보증 채무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지난 2007년 다임러에서 분리될 때부터 존재했던 것으로, 주요 채권단은 JPMorgan Chase & Co., Goldman Sachs Group, Morgan Stanley, Citi group 등임.

  - 이들 채권단은 지난주에 전체 부채 중 37억5000만 달러만 받고 나머지는 구조조정이 완료된 회사의 주식 40%를 받는 것으로 정부와 크라이슬러에 제시한 바 있음.

  - 하지만, 정부는 총 부채 중 15억 달러의 부채와 나머지는 구조조정이 완료된 회사의 주식 5%로 전환하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으며, 최근 정부의 조건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채권단과의 협상이 현재 피아트가 크라이슬러를 인수하기 위한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

 

  협상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오바마 정부의 채권단에 대한 양보 수준은 노조의 양보 수위보다 더 높은 것으로 알고 있으며, 채권단은 이러한 정부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함.

 

 백악관, 크라이슬러 협상에 진전 있음을 시사, 파산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

 

  지난 일요일 백악관 관계자는 크라이슬러의 노조 및 채권단과 협상이 어느 정도 진전을 보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정부는 여전히 파산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으며,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언급함.

  - 오바마 정부의 고위 경제 자문관이자 자동차TF 공동의장인 로렌스 서머스는 일요일 팍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정부는 모든 것들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하면서, 현재까지 협상에 있어 일부 진전이 있었음을 시인하면서 아직도 해결해야할 몇 가지 이슈들이 남아 있음을 시사함.

 

 시사점

 

  지난주 목요일일 23일 미국 정부에서 크라이슬러에 대한 파산보호 가능성을 강력하게 시사하자 크라이슬러와 노조는 지난 주말 내내 마라톤 협상을 통해 정부에서도 인정하는 협상안을 타결함으로써 일단 파산을 모면하기 위한 하나의 장애물은 제거됨.

 

  70억 달러에 이르는 부채를 축소하기 위한 채권단과의 협상은 오바마 정부가 채권단에 더 큰 양보를 요구함으로써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어 정부가 제시한 시한인 4월 말까지 합의점을 도출하는데 있어 쉽지 않은 상황인 것은 사실임.

 

  하지만, 노조와 협상 타결로 향후 파산신청 여부가 채권단의 양보에 달려 있어 채권단에서도 기존의 강경입장을 고수하면서 자신들의 단기 이익만을 고집할 경우 파산에 따른 책임을 고스란히 떠안아야 하는 부담이 있는 상황임.

 

  아직 확신할 수는 없는 상황이지만, 크라이슬러는 정부가 준 한 달 시한인 오는 목요일까지 코너에 몰린 채권단이 정부의 요구안을 수용할 경우 파산이라는 최악의 상황은 모면할 수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Automotive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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