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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MP3・PMP시장 꾸준한 성장세
  • 트렌드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임태형
  • 2009-04-01
  • 출처 : KOTRA

 

덴마크, MP3 / PMP 시장 꾸준한 성장세

- 2008년부터 시장이 축소될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최고 매출 기록 -

-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PMP 판매 강세, 국산 제품도 가능성 커 -

 

 

 

유망사유 : MP3기능을 탑재한 휴대폰의 보편화 등의 이유로 MP3 산업이 고전할 것이라는 전망과는 달리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는 제품 출현 덕분에 지속 성장하고 있음.

 

1. 시장동향 및 수요특징

 

 ○ 2008년 덴마크의 MP3 (PMP포함) 시장 규모는 9300만 달러로, 2007년 8600만 달러 대비 8% 증가했음. 순수 오디오 기능의 MP3 플레이어 판매는 감소세로 돌아섰으나, PMP 시장 확대가 성장세를 끌어 올린 것으로 분석

 

 ○ 덴마크 MP3 시장은 저가용 MP3와 복합 기능의 PMP로 양분화되고 있음. 2008년부터 PMP는 대중 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글로벌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 젊은 소비자들은 최신의 기능과 세련된 디자인을 선호하고, 직장인들은 기능은 단순하고 편리성이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향후 저렴한 가격대의 스타일리쉬한 MP3 플레이어와 다양한 포맷의 동영상 지원, 무선 인터넷, 터치스크린 기능 등의 첨단 PMP 제품이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됨.

 

덴마크 MP3 시장 규모

구분

2004

2005

2006

2007

2008

개수

250,000

500,000

500,000

540,000

610,000

증감률

 

200%

0%

8%

13%

자료원 : 덴마크 가전제품 협회, BFE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 덴마크 내 현지 생산은 없음. 100% 수입에 의존

 

□ 경쟁 및 수입 동향

 

 ○ 덴마크의 MP3 플레이어 시장은 여전히 애플사의 Ipod이 65%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Creative, Sandisk, Samsung, Sony가 중가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고, 저가시장에서는 다수의 중국산 제품이 OEM 방식으로 판매되고 있음.

 

 ○ 소비자들은 주로 할인마트, 전자제품 유통회사인 Elgiganten, Fona 등에서 MP3 플레이어를 구매하고 있으나, 최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구매가 크게 늘고 있음.

 

            (단위 : 달러)

상품명

사진

국가

가격

특징

Apple IPOD Touch

8GB

미국

363

아이폰과 유사한 외형과 UI.

무선인터넷, 멀티 터치 기능

Apple IPOD Nano

16GB

미국

180

세련된 디자인, 다양한 색상

Creative X-Fi

Wireless LAN

16GB

싱가포르

250

고음질, 디지털 라디오,

무선 인터넷

Samsung YEPP

YP-P3JCB

한국

220

터치스크린

H264 비디오 코덱 지원

Cowon S9

16GB

한국

325

3.3인치 대형화면. H264 비디오 코덱, FLAC, APE 오디오 코덱 지원

 

          (단위 : 달러)

상품명

사진

국가

가격

특징

Apple IPOD Shuffle

1GB

미국

63

디자인, 편리성

Creative Zen Stone

2GB

미국

45

외장 스피커

Sony Walkman

NWZ-B133  1GB

일본

53

녹음기 기능

초고속 충전

SanDisk Sansa

Clip 2GB

미국

55

녹음기 기능

Samsung Yepp

YP-S2 2GB

한국

55

디자인, 경량

 

□ 한국산 제품 현지 평가

 

  최근 세련된 디자인, 최신 기능으로 소비자들의 호감을 받는 편이지만, 삼성을 제외한 타사 제품들은 낮은 인지도로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있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함.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순수 오디오 기능의 MP3 플레이어는 디자인, 휴대성이 무엇보다 중요함. 이미 MP3 기능을 탑재한 휴대폰의 보편화로 MP3 시장은 계속 축소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휴대폰 MP3와 차별화된 요소를 제공해야 함. 단순 음악재생기가 아닌 패션 아이콘을 지향하고, 가격경쟁력을 갖춰야 할 것임.

 

 ○ PMP의 경우, 다양한 기능을 편리한 UI로 묶는 것이 관건임. 음악, 동영상 재생, 문서, 이미지 뷰어, 녹음기, 무선 인터넷 등의 기능들을 직관적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UI 디자인 개발에 중점을 둬야 함. 아울러 멀티태스킹, 다양한 오디오, 비디오 코덱 지원, OLED 액정, 터치스크린 UI, 퍼스널 캐어 등의 기능을 탑재한 PMP 제품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 시장에 보편화되고 있는 전자사전, DMB, 내비게이션 기능은 시장성이 없을 것으로 전망

 

 ○ 구매 고려 시 브랜드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기 때문에 현지 에이전시와 함께 현지에 맞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투자를 해야 할 것임. 아울러, 현지 AS망 구축도 고객들의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하는데 매우 중요하므로 판매망뿐만 아니라 신속한 AS 가능한 에이전트 발굴도 진출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인

 

소비자가 MP3/PMP 구매 시 사용하는 주요 유통업체

 

전자제품 유통업체

FONA

www.fona.dk

El-giganten

www.elgiganten.dk

Expert

www.expert.dk

 

온라인 쇼핑몰

Proshop Aps

www.proshop.dk

Happii

www.happii.dk

CDON.COM

www.cdon.com

 

□ 관세·비관세 장벽

 

 ○ 덴마크는 한국산 MP3/ PMP 제품에 대해 2%의 수입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25%의 부과세(VAT)가 부과됨.

 

 ○ 수입규제 : CE 인증 필요

 

 

자료원 : 덴마크 가전제품 협회 BFE, 소비자협회 발간 Taenk, KBC자체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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