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그래도 가족인데’ - 견고한 애완동물시장
  • 트렌드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연승환
  • 2009-03-29
  • 출처 : KOTRA

 

美 ‘그래도 가족인데’ - 견고한 애완동물 시장

- 애완동물용 서비스 및 용품 시장 2009년에도 성장할 것 -

 

 

 

□ 애완동물 시장 현황

 

 ○ 미국 애완동물 통계

  - American Veterinary Medical Association에 의하면 2007년 기준 전체 가정의 37.2%가 개를, 32.4%가 고양이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

 

2007년 미국 애완동물 보유현황

 

고양이

조류

애완동물 보유율

37.2%

32.4%

3.9%

1.8%

애완동물 보유가구

43,021,000

37,460,000

4,453,000

2,087,000

가구당 평균 보유수(마리)

1.7

2.2

2.5

3.5

미국 내 총 마릿수

72,114,000

81,721,000

11,199,000

7,295,000

가구당 연간 동물병원 방문횟수

2.6

1.7

0.3

2.2

가구당 연간 동물병원 지출

$356

$190

$25

$360

마리당 동물병원 지출

$200

$81

$9

$92

자료원 : American Veterinary Medical Association

 

 ○ 애완동물 용품 및 서비스 시장

  -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APPA)에 의하면 2008년 애완용품시장은 430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나타남.

  - 애완용품 시장은 2009년 올해 총 45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전년대비 4.9%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 높은 성장세를 보일 산업 중의 하나로 예상됨.

  - 애완동물 용품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사료 및 식료품에서 옷, 건강 서비스까지 애완동물의 웰빙시장이 급속도로 발전 중

 

        (단위 : 10억 달러, %)

분야

2008년

2009년

성장률(08/09)

식품

16.8

17.4

3.6

의약품

10.0

10.2

2.1

동물병원 서비스

11.1

12.2

9.9

동물 구매

2.1

2.2

4.7

기타 서비스

3.2

3.4

5.9

총계

43.2

45.4

4.9

  자료원 :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

 

□ 애완동물 서비스 시장 중 의료시장이 유망

 

 ○ 애완동물 의료시장이 가장 큰 성장세 전망돼

  - 애완동물 의료시장은 2009년 1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애완동물 스캔에서 치근관 수술, 암수술, 항생제 복용까지 애완동물과 관련된 high-end 의료서비스가 발달하고 있음.

  - 최근에는 애완동물의 우울증에 관한 심각성을 우려해 약이나 카운셀링을 위해 주인들이 자주 동물병원을 찾고 있음.

 

 ○ 보험 및 럭셔리 서비스 등도 각광받아

  - 현재 애완동물 보험 시장은 2억70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2년까지 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애완동물을 위한 럭셔리 서비스 또한 향후 급성장할 것이며, 특히 강아지 호텔에는 private suites, heated beds, 평면TV 등과 같은 편의시설이 제공돼 주인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스파, 운동, 데이케어 등 애완동물의 편리를 위한 시설 및 서비스를 위한 지출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APPA에서는 2009년 전년 대비 30억 달러 가량 서비스 지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함.

 

□ 애완동물 용품 트렌드

 

 ○ 소비자 구매동향

  - 애완동물을 가정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미국문화에 걸맞게, 경기침체가 극심한 상황에서도 애완동물에 대한 소비수준은 선전하고 있음.

  - 특히 고소득층 사이에서는 high-end 식품 및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한편으로는 가격경쟁력이 있는 온라인시장도 성장하고 있음.

  - 2007년 중국산 썩은 애완동물 식품이 적발된 후부터 소비자들은 식품 등의 구매에 한층 더 신경을 쓰고 있음.

 

 ○ 대형업체들의 시장 진입 돋보여

  - 애완동물 용품시장의 잠재력을 파악한 대형 유통업체들이 애완용품 라인 확장을 시작하고 있음.

 

자료원 : www.americanpetproducts.org, www.pettravelcenter.com

 

  - 장난감 제조업체인 JAKKS Pacific사는 2008년 Toys "R" Us사와 함께 JAKKS Pet Division 애완용품 라인을 구성해 판매하고 있음.

  - 오토바이 제조업체인 Harley-Davidson사 또한 애완견 옷과 액세서리 시장에 진입해 브랜드 가치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음.

 

자료원 : www.bikernewsonline.com

 

  - 또한 스테이크 생산업체인 Omaha Steaks사도 Omaha Steak Pet Treats 브랜드를 런칭해 애완견 스테이크와 쿠키를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고 있음.

  - 비교적 high-end 브랜드로 각광받고 있는 Paul Mitchell 헤어케어 제조업체는 현재 웰빙을 중요시하는 애완용품 시장을 감안해 벼룩과 진드기 외 많은 벌레들로 피부상 문제가 있는 애완견들을 위한 샴푸 판매를 시작함.

 

자료원 : www.waglife.com

 

□ 미국 주요 애완용품 박람회

 

 ○ Global Pet Expo

  - 기간 : 2010년 3월 25일

  - 장소 : Orlando, FL

  - 홈페이지 : http://globalpetexpo.org

  - 기타 사항 : 2009년 770업체 참가, 전세계에서 4100바이어 참관

 

 ○ America's Family Pet Expo

  - 기간 : 2009년 4월 17~19일

  - 장소 : Monrovia, CA

  - 홈페이지 : www.petexpooc.com/petexpooc/index.html

 

 ○ Calgary PetExpo

  - 기간 : 2009년 4월 18~19일

  - 장소 : Calgary, Canada

  - 홈페이지 : www.petexpos.com

 

□ 애완동물 용품 기관

 

 ○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

  - 주소 : 255 Glenville Road, Greenwich, CT 06831

  - 전화 : 1-203-532-0000

  - 팩스 : 1-203-532-0551

  - 홈페이지 : www.americanpetproducts.org

 

 ○ Pet Industry Distributors Association

  - 주소 : 2105 Laurel Bush Rd., Suite 200, Bel Air, MD 21015

  - 전화 : 1-443-640-1060

  - 팩스 : 1-443-640-1031

  - 홈페이지 : www.pida.org

 

 ○ World Wide Pet Industry Association, Inc

  - 주소 : 135 West Lemon Avenue, Monrovia, CA 91016

  - 전화 : 1-626-447-2222

  - 팩스 : 1-626-447-8350

  - 홈페이지 : www.wwpia.org

 

□ 애완용품 및 의료서비스 소비자 공략 방법

 

 ○ 획기적인 디자인 및 편리한 제품으로 승부

  - 가구당 애완동물에 관한 지출이 늘고 있는 실정이며, 향후 지속될 것으로 전망돼 가격은 물론 편리함과 디자인을 중요시한 제품 개발에 힘써야 함.

  - 애완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미국문화를 활용하고 웰빙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을 개발해야 함.

 

 ○ 수의학 시장진입 고려해볼 만

  - 미국 수의학 의료기기 시장에 진출 시 FDA 인증이 필요없으며 애완동물의 의료서비스 및 보험시장이 성장세를 보이는 만큼 진출 유망분야가 될 가능성 있음.

 

 

자료원 : American Veterinary Medical Association,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 KBC 자체수집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그래도 가족인데’ - 견고한 애완동물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