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불황에 뜨는 인기게임 ‘iShoot’ 성공 노하우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3-02
  • 출처 : KOTRA

 

불황에 뜨는 인기게임 ‘iShoot’ 성공 노하우

- 애플스토어 골드 러쉬 트렌드 선점한 성공 전략 -

 

 

 

미국 내 소프트웨어시장은 대기업들에 의해 주로 선점된 반면, 애플 아이튠 애플 스토어의 경우 자체 마케팅·판매·유통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해 게임 개발자들의 독특한 아이디어와 코드만으로 승부할 수 있는 기회시장이므로 한국 중소 게임개발업자들에게 유효한 시장임.

 

 

□ 불황에도 웃고 있는 인기 애플 아이폰 게임 ‘iShoot’ 성공 스토리

 

 ○ 2008년 10월 론칭 이후 5개월 만에 무료버전 다운로드 240만 회 기록

  - Wired.com에 따르면, 애플 아이폰 탱크발사게임인 iShoot은 아이폰 골드러쉬 트렌드의 대표적 성공 케이스

  - 경기 불황이 시작된 작년 10월 론칭 한 이후 경기둔화 여파에 고전하다가 소비자 니즈에 맞는 무료 버전 다운로딩, 초저가 마케팅 기법을 도입해 60만 달러 매출을 이뤄 성공한 사례

  - 이 게임 개발자인 Ethan Nicholas는 애플 스토어를 통해 게임 판매 후 1일 수입이 3만7000달러에 달하자 근무하던 선마이크로시스템을 그만두고 전문 게임개발업자로 전향함.

 

 ○ iShoot 애플 스토어 게임 진출 성공 키워드

 1) 무료 다운로드를 통해 제품 광고

  - 경기 불황으로 인해 소비를 줄이려는 절약형 소비자들에게 무료 다운로드를 통해 적극적으로 게임 브랜드를 알리기.

  - 초창기 제품 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추가 광고비 지출을 아끼면서 입소문 마케팅 효과 누림.

 2) 초저가 가격 책정으로 구매욕 자극

  - 무료 다운로드를 통해 게임을 이용한 소비자들이 추가 구매할 수 있도록 5달러 미만의 초저가 가격 책정

  - iShoot의 경우, 무료 제품을 통해 풀버전(Full Version) 링크를 광고해 240만 명이 무료로 다운로드 이후 32만 명이 2.99달러 유료 제품을 추가로 구매함.

 

□ 인기 애플 게임 리스트

 

게임화면

참조사항

  - 게임명 : iShoot

  - 가격 : 2.99달러

  - 특징 : 탱크발사형 게임

  - 애플스토어 TOP 25 유료 아이튠 애플리 케이션 게임 중 iShoot Lite이 3주 연속 1위를 차지한 바 있음

 

  - 게임명 : Trism

  - 가격 : 2.99달러

  - 특징 : 퍼즐게임

  - 2008년 9월 게임 개발업자 Steve Demeter는 동 게임으로 2개월 만에 25만 달러 매출 기록

 

□ 시사점 및 전망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해 팔리는 제품으로 공략해야

  - 미국경제 둔화로 인해 소비심리는 위축된 것이 사실이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자기위안형 틈새소비 시장은 지속 성장 추세

  - 2만 개 이상의 어플리케이션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이 시장에서는 미 소비자들의 틈새 니즈를 읽어 집중 공략하는 제품으로 승부해야

  - 변화된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할 수 있는 기존 제품과 확연히 차별화된 신소재 아이디어형 제품을 사전 시장 조사해 차별적·단계적으로 접근해야 함.

 

 

자료원 : Wired.com, Apple store, MSNBC, KOTRA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불황에 뜨는 인기게임 ‘iShoot’ 성공 노하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