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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신경 치료기에 대한 수요 높아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2-26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신경 치료기에 대한 수요 높아

 

 

 

유망사유 : 급격한 산업화 및 도시화로 인해 현대인의 스트레스 문제가 심각해졌고, 이로 인해 전문적인 카운슬링이나 치료를 받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었음. 장기적으로 볼 때도 이러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심화될 것으로 보임.

 

1. 시장 동향

 

□ HS 코드 9018의 시장규모

                                                                                                                      (단위 : US$ 백만)

 

2006

2007

2008

전체 수입

291.4

345.7

353.6

전체 수출

370.4

434.8

441.1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4.8

3.2

6.3

자료원 : MATRADE

 

 ○ 일반적으로 신경치료기의 수입은 매년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수요의 특징

 

 ○ 공급업체에 따르면, 국립 병원들의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말레이시아 정부가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한 관계로 국립 병원들로부터 장비에 대한 수요가 많음. 때문에 현재는 사설병원보다는 국립 병원들의 구매력이 높음.

 

 ○ 밑의 표는 국립 클리닉, 사설 병원·클리닉의 전체 숫자

 

설립 형태

병원

클리닉

합계

국립

136

2,815

2,951

사설

209

6,371

6,580

합계

345

9,186

9,531

자료원 : 말레이시아 교육청

 

 ○ 밑의 표는 말레이시아 현지 수입업체와의 인터뷰에서 알아낸 수치로 신경 치료기를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국립 병원 및 사설 병원의 대략적인 숫자임

 

산업

2007

2008

국립 병원 및 클리닉

180~200

200~250

사설 병원 및 클리닉

90~120

100~150

자료원 : 말레이시아 현지 수입업체와의 인터뷰

 

 ○ 말레이시아에서 10% 미만의 병원과 클리닉이 이 장비를 사용하고 있음. 해외에서 말레이시아로 진출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아직 많이 있음.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 생산업체

 

 ○ 말레이시아에 이 장비를 제조하는 현지 공장이 없음. 그러므로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 대부분이 독일·미국·영국·이탈리아·일본·한국 등지에서 수입한 제품임.

 

□ 수입 동향

 

 ○ HS 코드 9018의 수입

                                                                                                                     (단위 : US$ 백만)

순위

국가

2006

2007

2008(1~11월)

1

독일

53.1

61.0

59.0

2

일본

42.9

43.6

45.0

3

싱가포르

28.9

34.9

44.4

4

미국

71.9

33.5

36.6

5

중국

3.1

39.2

17.0

 

합계

199.9

176.9

202.1

자료원: MATRADE

 

 ○ 독일이 다른 나라보다 훨씬 말레이시아 시장에 일찍 진출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장비들이 독일에서 수입됨. 독일제품은 시장에서의 명성과 품질을 인정받았기 때문에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경쟁 동향

 

 ○ 가장 잘 알려진 수입 브랜드는 Nihon Kohden(일본), Del Mr Reynolds (미국)임.

 

브랜드

회사

가격(US$)

사진

 Neurofax

Nihon

Kohden

35,000~70,000

Stress Test

Systems

Del Mar

Reynolds

25,000~40,000

 

□ 한국 제품에 대한 현지인의 반응

 

 ○ 한국의 기술력은 매우 앞서 있어 일본·미국과 경쟁할 수 있음. 한국 신경 치료기기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에게 만족스러운 평가를 얻고 있음.

 

 ○ 한국산 신경 치료기기는 매우 복합적이고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음. 이외에도 소비자가 제품을 이용하기 편리하게 돼 있음.

 

 ○ 제품에 제대로 된 영문 설명서가 없음. 대부분의 라벨이 한국어로 돼 있어 말레이시아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음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 전략

 

 ○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라벨이나 사용 설명서가 영어를 포함한 여러 개 국어로 쓰여 있어야 함. 특히 영어는 말레이시아에서 말레이어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언어임.

 

 ○ 제품 환불, 교환제가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선적 과정에서 고장 난 제품을 받을 때가 종종 있지만 새 제품으로 교환받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림. 제품이 한개나 두개쯤 기능적인 문제가 있을 때 바이어들이 바로 한국으로 물건을 돌려보내는 대신 한국에 연락을 할 것임. 이는 한두 개를 한국으로 돌려보내면 선적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고 이로 인해 이윤이 적어지기 때문

 

□ 관세, 비관세 장벽

 

 ○ 관세

 

HS 코드

내용

수입 관세

판매세

9018

신티 그라픽 기구및 다른 전기 의료기구, 시력 검사 기구 등을 포함한 의료, 수술, 치과, 수의과에 사용되는 모든 기계, 기구들

기능적 실험 검진과 생리학 매개 변수를 알아보기 위해 쓰이는 장비를 포함한 전기 진단적 검사 장비

없음

없음

자료원 : 2008/09 말레이시아 무역 분류 및 관세

 

 ○ 인증

  - 모든 의료 관련 제품은 말레이시아 보건부, 의료 장비국에 자발적으로 등록할 수 있음.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웹사이트 http://www.mdb.gov.my에 접속해서 알아볼 수 있음.

  - 의료기기 관련 표준인증은 ISO 13485:2003임.

  - 의료기기는 제대로 라벨이 붙어있고 포장돼야 함.

 

 

 자료원 : 말레이시아 공급업체 및 바이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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