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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08년 최고・최악 하이테크 제품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1-16
  • 출처 : KOTRA

美, 2008년 최고 및 최악 하이테크 제품

- 최고의 하이테크 제품으로 불경기 극복 -

 

보고일자 : 2009.1.15.

시카고 코리아비즈니스센터

황선창 khwang@kotrachicago.com

 

 

□ 미국 최고 기술제품 동향

 

 ○ 미국의 최고 하이테크 제품은 최종적으로 평가는 소비자에 달려

  - 매년 미국에서는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는데, 최종적으로 소비자들의 평가와 반응에 따라 판매로 이어질 때 진정한 성공한 최고의 기술제품이 될 수 있음.

  - 매년 1월에 미국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하이테크 전자제품 전시회인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세계 굴지의 전자제품 기업들이 앞다퉈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고 많은 전문가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시장에서 판매 확대로 이어져 성공을 거두기란 쉽지 않음.

  - 특히 금융위기로 인한 불경기로 인해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가 위축돼 새롭게 출시된 하이테크 제품에 대한 핵심 구매층인 얼리 어댑터(Early Adopter)들의 구매 활동도 위축될 것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신제품 출시가 크게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아래는 U.S. News 선정 2008년 최고·최악의 하이테크 제품으로 시장에서 큰 반응을 일으킨 제품들임.

 

□ 2008년 최고의 하이테크제품

 

 ○ 하이브리드 자전거

  - Giant Bicycle Inc. 사에서 출시된 제품으로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자전거가 달리는 동력을 활용해 배터리에 충전하고, 충전된 전기로 모터를 작동시켜 더 편안하고 쉽게 멀리까지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친환경제품으로 판매 가격은 다소 높은 약 2250달러에 판매됨. 웹페이지는 http://www.giant-bicycles.com/en-US/ 임.

 

 ○ Geotagging 전자기기

  - Geotagging 전자기기는 휴대폰과 디지털 카메라 등에 Wi-Fi를 통한 인터넷을 통해 촬영한 사진을 테그를 사용해 위치정보를 저장해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임.

  - ATP Photo Finder 제품은 기존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Geotagging을 통해 사진을 정리할 수 있는 제품으로 판매가격은 약 100달러이고 웹페이지는 http://photofinder.atpinc.com/index.html

 

 ○ 초슬림 OLED 텔레비전

  - 소니사의 OLEC 텔레비전인 XEL-1 TV는1/8인치(약3.2㎜) 두께뿐만 아니라 화질면에서도 최고 수준을 자랑하며 최초의OLED 제품으로 판매 가격은 약 2500달러 수준 정도임.

  - 올해 2009년 CES 전시회에서 LG는 15인치 OLED 제품을 선보였으며 경쟁업체들이 제품 출시가 늘고 시장이 확대되면 가격도 크게 떨어질 것으로 기대되나 경기 침체로 많은 업체들이 시장 추이를 지켜보고 있음.

 

 ○ 초고속 촬영 카메라

  - 카시오사는 1초당 약 60플레임까지 촬영할 수 있는 초고속 카메라인 Exillim EX-F1 카메라를 선보였으며 또한 초 저속 모션 촬영기능도 제공하고 있고 판매 가격은 약 1000달러 정도임.

  - 그리고 삼성의 경우 HMX20C 비디오 카메라는 초저속 촬영과 초당 300 프레임 촬영이 가능한 제품을 출시했고 판매 가격은 약 850달러 정도임.

 

 ○ 테그 리더

  - Leapfrog Tag Reading System사는 책에 테그를 장착해 스마트 펜으로 글씨나 그림을 가리키면 노래나 책을 읽을 읽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어린이 독서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판매 가격은 약 50달러 정도임. 웹페이지는 www.leapfrog.com/tag 임.

 

□ 2008년 최악의 하이테크 제품

 

 ○ 블루레이(Blueray)

  -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가장 강력한 라이벌이었던 HD DVD가 경쟁에서 탈락함에 따라 보급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으나, 제조업체들은 블루레이 플레이어 가격을 낮추지 않고 아직도 200달러 이상 고가에 판매하고 있어 보급 크게 확대되지 않고 있음.

  - 또한 현재 대다수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저가에 판매되고 있는 DVD 플레이어와  DVD 포멧 제품의 화질에 소비자들이 만족하고 있어 기대이상 시장이 확대되지 않고 있음.

 

 ○ 온라인 백업 서비스

  - 온라인 데이터 백업 서비스는 초기에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았으나 백업한 데이터에 대한 보안 및 안정성 문제로 소비자들로 외면을 받고 있으며 주요 몇몇 서비스 업체들이 사용자 감소로 도산했음.

 

 ○ I Am Rich 소프트웨어

  - Apple Store에서 판매한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로 iPhone 화면의 보석그림으로 판매 가격은 999.99달러임. 총 8명이 구입했고 2명이 환불 요청해 총 6명이 구입했으며 현재 Apple Store에서 삭제됐음.

 

 ○ 모토롤라 휴대폰 Z9

  - 모토로라사의 스마트폰인 Z9은 다른 경쟁사 제품인 iPhone이나 블랙베이 스톰과 같은 스마트폰 보다 크기는 더 크고 기능 면에서는 약간 떨어지거나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음.

 

□ 시사점

 

 ○ 최고 하이테크 제품의 특징

  - 매년 새로운 최첨단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활용해 출시된 많은 신제품들은 정작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을 받아 사라지며 살아남는 제품을 정확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합하고 편의성을 제공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면서 시장 상황과 잘 맞아 떨어지는 제품, 그리고 시장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해 선도하는 제품에 한해 성공을 거두고 있음.

 

 ○ 최악 하이테크 제품의 특징

  - 최악의 하이테크 제품들의 가장 큰 특징은 소비자의 요구를 철저히 무시한 제품들로 구성돼 있으며 아무리 최첨단 기술과 기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라고 해도 시장 요구를 반영하지 못하면 실패한다는 것임.

 

 ○ 경기 침체로 위축된 시장 하이테크 제품으로 시장 개척

  - 올해에도 많은 하이테크 제품이 CES 전시회나 여타 전시회를 통해 시장에 새롭게 선보이고 관람객과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으나 실제적으로 시장에서 성공하는 제품은 극소수 제품에 한정됐음.

  - 불경기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가 크게 위축돼 있어 신제품이 시장에 진입하기에 더욱 힘든 상황이나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반드시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첨단 하이테크 제품 출시는 반드시 필요함.

 

 

자료원 : U.S. News, Consumer Electronics Show,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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