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건설플랜트] 인도네시아, 항만개발을 위해 7억 달러 투자계획
  • 투자진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김현철
  • 2008-12-31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항만개발을 위해 7억 달러 투자계획

- 자카르타 딴중 뿌리옥 항구 및 북부수마트라 블라완 항구 개발 우선 -

 

보고일자 : 2008.12.31.

자카르타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현철 khc@kotra.or.kr

 

 

□ 인도네시아 해상화물 물동량 및 항만 현황

 

 ㅇ 인도네시아는 1만7000개의 섬으로 이뤄진 세계 최대의 도서국가로, 섬들간의 화물운송은 주로 해상운송을 통해 이뤄지고 있음.

 

 ㅇ 2008년 상반기 중 국제해상운송은 2억5500만톤이었으면, 국내해상운송은 1억900만톤이었음.

  - 2007년에는 국제해상운송 5억3100만톤, 국내해상운송 2억2700만톤을 기록하는 등 매년 조금씩 증가해오고 있음.

 

인도네시아 해상운송 물량

                    (단위 : 백만톤)

 

 ㅇ 인도네시아에는 725개의 항구가 있으며, 규모에 따라 크게 5가지로 분류됨

  - International Hub(연간 3억5000만 TEU의 컨테이너 화물 취급가능)은 자카르타의 딴중뿌리옥(Tanjung Priok) 항구 및 수라바야의 딴중 뻬락(Tanjung Perak) 항구 두 군데에 불과하며, International Port(연간 1억5000만 TEU 까지의 컨테이너 화물 취급가능)는 18개, National Port(150m의 다용도 부두 및 50톤의 이동크레인 설비)는 245개가 있음.

 

구분

개수

International Hub

2

International Port

18

National

245

Regional

139

Local Port

321

Total

725

   자료원: 교통부

 

 ㅇ 전체 항구 중 70개는 국영회사인 PT Pelindo I, II, III, IV에 의하여 관리되고 있음.

  - Pelindo I은 북부수마트라주 메단의 블라완(Belawan)에, Pelindo II는 자카르타 딴중뿌리옥(Tanjung Priok), Pelindo III는 동부자바주 수라바야의 딴중뻬락(Tanjung Perak), Pelindo IV는 남부 슬라웨시주의 의 마카사르(Makarsa)에 본부를 두고 있음.

 

□ 2009년 인도네시아 항만 개발 계획

 

 ㅇ 인도네시아 정부는 2009년에 화물운송 증진을 위한 항만 및 항해시스템 건설 및 개발에 8조루피아(약 7억 달러)의 예산을 책정함.

  - 사업예산은 2009년도 교통부에 배정된 총 30조5200억 루피아 중의 일부로, 사업초기에 우선적으로 4조3600억 루피아가 교통부의 해상운송국에 배정될 것이며, 추가적으로 8조루피아까지 확대될 예정임.

 

 ㅇ 이 예산은 교통부에 의해 추진하고 있는 17개 프로젝트에 사용될 예정이며, 유스만 샤피 쟈말(Jusman Syafii Djamal) 교통부 장관에 따르면, 우선적으로 자카르타에 있는 딴중뿌리옥(Tanjung Priok) 항구 및 북부수마트라의 블라완(Belawan) 항구가 우선적인 개발 프로젝트가 될 계획이라고 밝힘.

  - 교통부의 17개 프로젝트 중 딴중뿌리옥 항만 개발 등 5개 프로젝트는 2009년 신규사업이며, 12개 프로젝트는 2008년부터 추진되고 있는 사업임.

 

연번

항만 프로젝트

비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Tanjung Priok Port Renovation

Belawan Port Development

Lhokseumawe port Development

Malahayati Port Development

Langsa Port Development

Calang Porot Development

Malarko Port facility development

Teluk Batang Port Development

Laut Sei Nyamuk Port Facility Development

Bitung Port Development

Laut Bau-Bau Port Facility Development

Laut Belang-Belang Port Facility Development

Laut Arar/Sorong Port Facility Developoment

Construction of Two 2000 GT Vessels

Construction of One 500 DWT Vessel & One 750 DWT Vessel for remote areas

Vessel Navigational Development

Navigation Facility & Vessel Traffic System Development

신규

신규

2008년

2008년

2008년

2008년

2008년

2008년

2008년

2008년

2008년

2008년

2008년

신규

신규

 

2008년

신규

 

□ 시사점

 

 ㅇ 인도네시아 정부는 세계경제 위기하에서 국내경기 위축과 고용창출을 위해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지출을 강화할 예정임에 따라 우리기업들의 관심이 요구되고 있음.

  - 인프라 프로젝트 지출은 2008년60조루피아(55억달러)에서 2009년에는 100조루피아(91억달러)로 늘릴 계획이며, 70%를 중앙정부가 30%를 지방정부에서 지출할 계획임.

  - 인도네시아 정부는 예산이 부족한 자금에 대해서는 해외차관으로 건설비용 충당할 계획으로,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 일본투자은행과 호주로부터 40억달러 이상의 스탠바이론을 도입할 예정임.

 

 ㅇ 교통부에 따르면6.2%의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교통분야 인프라개발(고속도로 제외)에 283조4천억루피아(약 250억 달러)가 필요하다고 밝힘.

  - 이 중에서 약 27조6000억루피아만이 정부예산으로부터 자금지원이 가능하며, 11조9000억루피아는 공기업으로부터, 나머지 243조8000억루피아는 민간부문의 투자가 필요한 실정임

  - 유숩 깔라 부통령은 인도네시아 경제성장을 부양하려면 수출보다 인프라 시설을 필요로 하는 식량생산, 국내수송 및 기타 산업을 육성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 인프라 프로젝트를 실현하고 새로운 인프라를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등 수송분야 인프라개발에 우선을 두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는 기존 항만의 개발 및 확장사업이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차원에서 계속 추진하고 있으며, 지방정부에서도 우리 기업들의 사업참여를 희망하고 있음.

 

 

자료원 : Jakarta Post, Indonesian Commercial Newsletter, 자카르타 K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건설플랜트] 인도네시아, 항만개발을 위해 7억 달러 투자계획)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