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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산업 정부지원으로 단기 파산가능성은 낮아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손병철
  • 2008-12-20
  • 출처 : KOTRA

美, 자동차 산업에 대한 174억 달러 지원으로 단기 파산은 막아

- 이달 말과 내년 1월에 걸쳐 GM에 94억 달러, Chrysler에 40억 달러 지원 확정 -

- 디트로이트 3사 정부지원에 일제히 환영 표명, 3사 운명은 오바마 정부의 몫으로 -

 

보고일자 : 2008.12.19.

디트로이트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손병철 detroit@kotradtt.org

 

 

□ 미 정부, GM과 Chrysler에 단기 유동성 자금 174억 달러 내년 2월까지 단계적으로 지원

 

 ○ 백악관은 19일 오전 9시(현지시간) 미국 자동차 3사 중 파산 위기에 직면한 GM과 Chrysler에 총 174억 달러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함.

  - 우선 이달과 내년 1월에 GM에 94억 달러, Chrysler에 40억 달러를 각각 지원, 총 134억 달러를 지원하기로 했으며, 나머지 40억 달러는 필요할 경우 2월 이후에 지원할 예정임.

  - 지원자금은 의회가 승인한 7000억 달러의 부실자산구제계획(TARP) 자금에서 조달되며, 134억 달러는 부시 행정부에서 제공하고, 나머지 40억 달러는 오바마의 신정부에서 제공될 예정임.

  - 디트로이트 3사 가운데 자금 사정이 비교적 나은 Ford는 이번 지원대상에서 제외됨.

 

 ○ 정부는 자금 지원에 따라 신주인수권을 가지고, 기업이 회생가능성이 없을 경우 지원자금을 회수할 계획임.

  - 규모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정부는 자금지원에 따라 의결권 없는 신주인수권을 제공받을 것으로 보임.

  - 아울러 내년 3월 말까지 기업들이 경제적 회생가능성을 보여주지 못하면, 자금 지원을 취소하거나 회수할 방침임.

 

 ○ 정부 지원안은 지난번 의회에서 추진된 지원안과 거의 유사하나, 회사의 경제적 회생가능성의 판단기준에 있어서는 의회안보다 다소 완화됨.

  - 정부 지원안에 따른 경제적 회생가능성의 판단은 미래의 모든 채권, 채무들을 고려해 기업의 순현재가치가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를 기준으로 결정함.

  - 이러한 판단기준은 기업들이 부채를 감소시키고 미래 건강보험 등에 대한 현재 지급 의무를 줄이는 등의 조치를 통해, 경제적 회생가능성을 증명하는 데 있어 상당한 유연성을 부여하는 것임.

  - 정부의 자료에 따르면, 경제적 회생가능성 판단은 재무현황과 같은 수치적인 부분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수치상의 부정적인 부분에 대해 이유를 설명할 수 있고 장기적인 회사의 비전 제시를 통한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도 포함하고 있음.

  - 예를 들어 회사가 주주나 딜러, 공급업체 등과 내년 3월 말까지 새로운 계약을 통해 회사에 비용 절감이 된다면 아주 좋은 사례가 될 것임.

  - 결론적으로 정부지원 대상기업의 경제적 회생가능성에 대한 판단은 전적으로 오바마 정부에 달려 있으며, 이번 발표에서는 빠져 있지만 ‘짜르’ 선임을 통해 정부의 이러한 노력들을 관장할 것임.

  - 의회의 지원안 추진 당시에는 민주당 및 오바마 캠프와 ‘짜르’에 대해 협의를 했으나, 이번은 정부차원의 지원으로 부시의 남아있는 임기동안에는 재무부의 폴슨 장관이 ‘짜르’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이고, 오바마 정부가 수립되면 다른 사람으로 교체될 것으로 전망됨.

 

 ○ 이번 정부의 지원은 자동차 기업의 장기적인 회생을 위한 정부지원 노력의 시작 단계이며, 자동차 기업의 파산을 막아야겠다는 정부의 절박한 상황에서 기업과 근로자·공급업체·딜러들로부터 이끌어내야 하는 많은 양보들을 포기한 측면이 큼.

  - 하지만 이례적인 경기위기 상황에서 미국의 가장 중요한 산업 중에 하나인 자동차 산업의 붕괴를 막아야겠다는 정부의 인식과 목표를 이뤘다는 측면에서는 어느 정도 성과를 달성했다고 볼 수 있음.

  - 특히, 정부는 자동차 산업에 대해 ‘아무 대책도 없는 붕괴’에 대해 우려한 것으로 보이며, 경제위기로 인한 실업자 증가 등으로 국가경제에 어려움이 닥친 상황에서 자동차 산업의 붕괴에 따른 파급효과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으로 추측됨.

 

 정부의 지원 확정에 디트로이트 3사는 일제히 환영한다는 공식성명을 발표

 

  GM은 미국 자동차 산업의 심각한 위기상황에서 부시 행정부 자금지원 결정에 감사의 뜻을 밝혔으며, 정부의 지원은 많은 일자리를 보전하고 GM은 물론 GM과 관련된 공급업체와 딜러 및 중소 기업들의 지속경영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평함.

  - 또한 이번 정부지원은 회사의 장기적이고도 공격적인 구조조정 계획을 완수해, 슬림화되고 강한 GM으로 만드는 일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함.

  - 앞으로 이뤄야 할 많은 계획들이 남아 있음을 잘 알고 있으며, GM의 이러한 노력들은 투명하게 추진될 것이고 정기적으로 진전 상황을 업데이트해 제공할 것이라고 말함.

 

 ○ Chrysler는 회사를 대표해 나델리 회장은 Chrysler에 대한 정부와 재무부의 믿음에 감사하다는 메시지를 발표함.

  - 나델리 회장은 "정부와 LOI에 서명했으며, 이LOI에는 반드시 달성해야 할 특별한 요구들이 있고 Chrysler는 이러한 요구들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얘기함.

  - 또한 그는 이번 정부의 지원은 자동차 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현금 유동성 위기를 극복하고, 나아가서는 Chrysler가 이익을 창출하는 구조로 탈바꿈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평함.

 

 ○ 포드도 이번 지원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멀렐리 회장은 이번 정부의 GM과 Ford에 대한 단기 유동성 자금의 지원을 위한 신중한 결정에 감사하다는 뜻을 밝힘.

  - 특히 Ford는 단기 유동성 자금에 문제는 없지만, 미국 자동차 산업은 상호 의존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어느 한 기업이 쓰러진다면 그에 따른 파급 효과로 수백만 명이 일자리를 잃을 수 있으며, 가뜩이나 약화된 미국 경제에도 상당한 피해가 예상되기 때문에 GM과 Chrysler의 지원은 Ford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취지의 성명을 발표함.

 

 시사점

 

 ○ 지난 11일 자동차산업에 대한 의회의 구제금융 지원안이 상원에서 부결됐을 때는 디트로이트 3사 중 1~2개사가 연내에 파산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됐으나, 이번 정부의 발표로 디트로이트 3사의 파산 가능성은 낮아짐.

  - 이에 GM과 Chrysler는 공급업체를 소집, 파산은 없을 것이라고 독려하는 등 공급업체들의 동요를 막았으나, 공급업체·근로자 등의 우려는 잦아들지 않고 있는 상황이었음.

  - 특히, Chrysler가 12월 17일부터 한달간 생산 중단을 선언하고 통상적으로 크리스마스 휴가시즌인 2주가량 공장 가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기업들이 파산신청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었음.

  - 하지만, 이번 정부의 단기 유동성 자금에 대한 지원 발표로 내년 3월까지는 파산 가능성이 낮아짐에 따라, 현지 공급업체와 근로자·딜러 등은 다소 안도하는 분위기임.

 

 ○ 비록 디트로이트 3사의 파산 가능성이 낮아졌다고는 하나 이는 내년 3월까지 한시적인 조치로, 이들 3사의 실질적인 운명은 내년 1월 취임하는 오바마 정부에 달려있다는 것이 현지 전문가들의 전반적인 전망임.

  - 따라서, 내년 오바마 정부 출범이후 의회와 정부차원의 자동차 산업에 대한 장기적이고 확고한 지원 대책이 수립되지 않는 한, 일부 기업의 파산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는 상황

  - 또한, 오마바 정부는 현재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는 자동차 수요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 현재의 3사 체제가 적합한 것인지, 3사의 자구계획에 따른 뼈를 깎는 구조조정의 진행 과정·미래 생존 가능성 등이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이며, 그 결과에 따라 3사의 운명이 최종적으로 확정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WSJ, Automotive New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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