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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금융위기에 선방한 3개 대기업
  • 경제·무역
  • 마이애미무역관 연승환
  • 2008-12-20
  • 출처 : KOTRA

美 금융위기에 선방한 3개 대기업

- 월마트, 페덱스, 코카콜라 금융위기를 기회로 -

 

보고일자 : 2008.12.16.

마이애미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연승환 yeon@kotra.or.kr

 

 

1. 오히려 불황이 즐겁다 - Wal-Mart

 

□ Wal-Mart 개요

 

회사개요

회사명

Wal-Mart Stores, Inc

설립연도

1962년

본사주소

702 SW Eighth Street Bentonville, AR 72716-8611

전화

1-479-273-4000

팩스

1-479-273-4053

웹사이트

www.walmartstores.com

직원수

190만 명(2008년)

매장수

7262개(2008년)

매출액

3745억 달러(2008년 1월)

 

매출규모 및 경쟁동향

        (단위 : 백만 달러, %)

연도

매출액

매출액 증가율

영업이익

2005

281,488

11.4

10,482

2006

308,945

9.8

11,408

2007

344,992

11.7

12,178

2008

374,526

8.6

12,884

자료원 : US SEC

 

사업영역

            (단위 : 개, 천sqft)

구분

매장명

매장수

매장면적

Wal-Mart Stores

Discount Stores

971

104,561

Super Centers

2,447

456,516

Neighborhood Market

132

5,552

소계

3550

566,629

Sam’s Club

Sam’s Club

591

78,236

International

International Stores

3,121

224,476

합계

 

7,262

869,341

 

□ 최근 동향

 

  금융위기와 경제침체에도 매출신장세 지속

  - 금융위기 이후 경쟁사인 Target 등 할인점들마저 매출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Wal-Mart는 오히려 매출이 증가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음.

  - Wal-Mart는 소규모 유통업체들의 시장에서 밀어내 지역경제를 파괴하고, 직원 임금수준이 낮다고 인식되는 등의 안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2005년부터 대대적인 이미지 개선작업에 들어간 바 있음.

  - Wal-Mart는 새로운 로고를 교체하고 감성적인 TV광고를 방영하는 등의 노력으로 이미지가 많이 개선됐지만, 최근 한 설문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아직도 Wal-Mart보다 Target에 대한 이미지가 좋은 것으로 나타남.

  - 그럼에도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생활여건이 어려운 현 시점에는 가격경쟁력이 가장 큰 매력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암시

  - 2008년 3/4분기의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7.5% 증가했으며, 이 기간 중 Gross Margin의 경우 전년대비 23.8% 증가했음.

 

  규모의 경제와 관리비 축소가 성공요인

  - Wal-Mart는 효율적인 물류관리를 통해 재고를 최소화했으며, 미국에서 규모가 가장 큰 사업체 중 하나라는 강점을 이용해 공급단가를 낮추는 노력을 전개했고, Sam’s Club 사업부분의 경우 휘발유 판매 마진이 증가해 이러한 성장이 가능했던 것으로 보임.

  - 또한 매출증가에도 이 기간 중 관리비상승이 0.3%에 그침으로써, 의미 있는 단기순이익증가를 가져올 수 있었음.

 

  위기요인과 대처방법

  - Wal-Mart의 경우 올해 신용위기에 따른 이자율과 환율의 급변으로 어려움을 겪어, 향후 차입금에 대한 이자율 급등과 환율의 급격한 변동 리스크를 상쇄하기 위해, 이자율과 외화에 대한 스왑상품에 가입하는 비율을 증가시킬 것으로 보임.

 

□ 2009년도 경영목표와 방향

 

  성과위주 사업 재검토를 통한 경영효율성 제고

  - 2009년도의 경우 영업활동에 전념하기 위해 비영업적 사업을 처분할 계획임. 이에 따라 영국에 있는 부동산 개발자회사 Gazeley사를 매각할 계획임.

  - 또한 영업실적이 저조한 일본 사업장 23개를 2009년도 3/4분기 내로 매각할 계획이며, 단 해외시장에 총 400개의 신규 또는 매장재배치 계획을 가지고 있음.

  - 미국 내의 경우 2009년도 내에 Supercenters 170개, Neighborhood Markets 25개, Sam’s Club 25개 등 총 220개의 신규매장 설립을 계획하고 있음.

 

  중장기적으로는 품질, 친환경이 키워드

  - 중장기적으로는 Price Leadership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면서 중저가 판매 대형 매장이라는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 제품의 품질을 높이고 고객 편의와 양질의 서비스제공을 통해 시장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음.

  - 또한 친환경 및 그린 관련 제품 사용을 더욱 확대하고 에너지 절약형 형광전구 판매 확대를 홍보하는 등, 기업이미지 제고를 계획함.

  - 아울러 향후 지속적인 이익증대를 위해 PB상품 확대도 고려

 

2. 고유가도 두렵지 않다 - FedEx

 

□ FedEx 개요

 

회사개요

회사명

FedEx Corporation

설립연도

1971

본사주소

942 South shady Grove Rd Memphis, TN

전화

1-901-818-7500

팩스

1-901-346-1013

웹사이트

 

직원수

29만 명(2008년)

서비스지역

미국을 포함한 220개국(2008년)

매출액

380억 달러(2008년)

 

매출규모 및 경쟁동향

        (단위 : 백만 달러, %)

연도

매출액

매출액 증가율

영업이익

2005

29,363

18.0

1,449

2006

32,294

9.7

1,806

2007

35,214

9.0

2,016

2008

37,953

7.7

1,125

자료원 : FedEx Annual Report

 

사업영역

사업명

주요내용

FedEx Express

세계적인 특송서비스 및 통관업무 등 통합물류서비스

FedEx Ground

미주지역만 지상으로 배송. Express보다 저렴

FedEx Freight

배송 소요시간이 짧고 정확해야 하는 경우의 서비스

FedEx Service

고객지원업무 및 마케팅업무(예전 Kinko's 업무 포함)

 

□ 최근 동향

 

  급격한 유가상승에도 매출 선방

  - 최근 3년간 평균 8% 이상의 매출증가율을 유지했으며, 2008년 매출의 경우 전년대비 7.7% 증가한 379억 달러를 기록함.

  - 특히 올해는 소비위축과 고유가 영향으로 미국 내 Express shipping량이 1998년도 수준으로 급감했음. 유가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해 영업이익이 전년도에 비해 상당 부분 감소했을 뿐만 아니라, 유가상승분에 대한 추가요금 징수로 인해 매출액의 증가율도 감소한 것으로 보임.

 

  물류시스템 재정비로 운영비 줄여

  - 전년대비 유류비용이 66%가량 증가했음. 이를 극복하기 위해 효율적인 비행시간 관리와 항공기 운항관리로 전년대비 총항공유 사용량을 5% 감소시킴.

  - FedEx Express Segment의 경우, 미국 경기 침체에 의한 배송량의 감소에도 유류할증료 징수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9%의 매출신장을 보임.

  - FedEx ground Segment의 경우도 Home Delivery 서비스와 상업배송부분의 시장점유율 상승에 따라, 전년대비 9%가량의 매출신장 기록함.

  - FedEx Freight Segment 또한 매출액에서 전년대비 10%가량의 신장을 보임.

 

  위기요인과 대처방법

  - 하지만 FedEx Express, FedEx Ground, FedEx Freight segment 고유가에 따른 영업비용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전년대비 그 증가율이 감소했음.

  - 현재는 유가가 다시 하락세로 접어들었지만, 유가에 대한 리스크 관리차 배송량이 적은 지역에 대해 항공기운항시간과 근무시간을 축소해, 항공유사용량과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려 노력하고 있음.

 

□ 2009년도 경영목표와 방향

 

  어두운 경제전망에 대비해

  - 비록 유가가 하락세에 있으나 경기침체에 따른 물류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해, 2009년 사업여건이 안 좋을 것에 대비함.

 

  생산성 제고를 통한 운영비 절감노력 지속전개

  - 현재 일부 지역에 대해서는 경쟁사와 배송루트를 공유할 것을 논의 중이며, 관리비용 절감을 위해 신규 채용을 가급적 자제할 계획임.

  - 노후된 항공기에 대해서는 항공유절감과 유지 보수 비용절감을 위해 운항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계획이며, 2009년에 3억 달러 상당의 설비투자를 계획하고 있음.

  - FedEx는 중장기적으로는 노후 항공기를 교체해 유류비용 절감 및 배송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12년까지 총 46대의 새로운 항공기를 구매할 계획임.

 

연도별 항공기 구매계획

 

A300

B757

B777F

MD11

Total

2009

3

13

-

1

17

2010

-

6

4

1

11

2011

-

5

10

-

15

2012

-

2

1

-

3

Total

3

26

15

2

46

자료원 : FedEx Annual Report

 

3. 신시장 공략으로 불황을 극복한다 - CocaCola

 

□ CocaCola 개요

 

회사개요

회사명

The Coca Cola Company

설립연도

1886년

본사주소

One Coca-Cola Plaza Atlanta, GA 30313

전화

1-404-676-2121

팩스

1-404-676-6792

웹사이트

 

직원수

9만500명(2007년)

진출국가

200여 개국

매출액

288억 달러(2007년)

 

매출규모 및 경쟁동향

        (단위 : 백만 달러, %)

연도

매출액

매출액 증가율

영업이익

2004

21,742

4.2

4,847

2005

23,104

6.3

4,872

2006

24,088

4.3

5,080

2007

28,857

19.8

5,981

자료원 : US SEC

 

  사업영역

  - Coca Cola company의 경우 전 세계를 지역적으로 나눠 사업영역을 정하고, 경영활동 또한 각 사업영역의 지역적인 특징이나 시장상황에 개별적으로 맞춰 운영하고 있음. 2008년 현재 Eurasia와 Africa, Europe, Latin America, North America, Pacific 등으로 구분해 사업을 진행

 

□ 최근 동향

 

  다각화된 수익구조로 금융위기 영향 덜 받아

  - 현재 코카콜라사의 경우 영업이익의 80% 이상을 해외시장에서 거두고 있음. 특히 중국, 인도, 러시아와 같은 이머징마켓을 통해 상당부분의 매출증가와 영업이익을 얻고 있는 실정이어서 금융위기의 영향을 덜 받고 있음.

  - 그룹전체적으로 2008년 3/4분기까지 전년대비 판매량이 4% 증가했으며 특히 중국, 터키, 인도, 파키스탄, 나이지리아 등의 이머징마켓의 경우 판매량 증가율이 전년대비 두자릿수 이상으로 증가했음.

  - 브라질, 동유럽지역, 북서부 아프리카지역과 중동지역에서도 한자릿수 이상의 판매량 증가를 보임.

  - 반면 북미지역은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오히려 1%가량의 판매 감소를 보이며, 특히 탄산음료제품군이 비탄산음료제품군에 비해 판매감소세가 높았던 것으로 조사됨.

 

  브랜드별 성장률

  - 각 상품별 판매량의 경우 대표 브랜드인 Coca-Cola, Fanta, Sprite가 각각 2%, 5%, 7%가량 판매량이 증가했음. 주스, 커피, 생수 같은 비탄산음료 제품의 경우 약 10%가량의 판매신장을 보였음.

  - 중국시장의 경우 올림픽의 영향과 녹차음료인 Yuan Ye 브랜드 제품의 출시성공으로 2008년 3/4분기까지의 판매실적이 전년대비 20%가량 성장했음.

 

□ 2009년도 경영목표와 방향

 

  해외시장 진출로 어두운 경제전망에 대비

  - 코카콜라사는 주요수익원인 해외시장에 대한 해외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릴 계획임. 특히 중국, 인도, 러시아와 같은 이머징마켓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현재 중국에서 China Huiyuan Juice Group의 인수를 논의 중임.

  - 중장기적으로 환율변동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환헤지 상품 가입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임.

 

  새로운 소비트렌드 반영해 비탄산음료 사업확대

  - 현재 코카콜라사의 경우 탄산음료 판매비중이 약 74% 정도를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 탄산음료에 대한 선호도가 낮아지고 건강음료를 선호하는 소비자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장기적으로 주스나 생수와 같은 비탄산음료 판매비중을 높일 계획임.

  - 이러한 계획의 일환으로 최근 비탄산 건강음료 생산업체인 Glaceau사를 41억 달러에 인수 합병했음.

 

 

자료원 : US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FedEX, KOTRA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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