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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4년간 對이탈리아 수입 급증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정윤서
  • 2008-12-01
  • 출처 : KOTRA

최근 4년간 對이탈리아 수입 급증

- 기호성 경공업, 부품소재 수입이 크게 늘어 -

- 외자유치, 브랜드경쟁력 강화 노력이 요구돼 -

 

보고일자 : 2008.12.1.

밀라노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정윤서 jys0916@kotra.it

 

 

□ 이탈리아로부터의 수입 최근 4년간 큰 폭으로 증가

 

 ○ 우리나라의 대이탈리아 수입은 2004년 이후 큰 폭으로 증가해 2004년 25억 달러에서 2007년 35억8000만 달러로 크게 증가했음. 특히 2007년, 2008년 10월 기준 증가세가 두드러져 각각 전년동기대비 22.9%, 21.8% 증가율을 기록함.

 

2004~08년 10월 대이탈리아 수출입 현황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10월

수출(백만 달러)

3,408

4,297

4,286

4,151

3,104

수입(백만 달러)

2,500

2,778

2,916

3,583

3,550

 

자료원 : KITA

 

□ 이탈리아로부터의 수입증가 원인

 

 ○ 대이탈리아 수입의 최근 2년간 큰 폭의 증가는 1) 의약품 등 고부가 화학제품 수입 대폭 증가, 2) 의류·신발·안경 등 패션브랜드 경공업제품의 꾸준한 수입, 3) 이탈리아가 전통적으로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동력 관련 기계류의 수입 크게 증가 등에 원인이 있음.

 

 ○ 고부가 화학제품 수입의 대폭 증가

  - 의약품, 정밀화학원료 등 고부가 화학제품의 수입이 2004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

 

               (단위 : 천 달러)

 

의약품

정밀화학원료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2004년

121,339

12.1

64,675

10.5

2005년

111,369

-8.2

66,094

2.2

2006년

137,911

23.8

74,293

12.4

2007년

208,406

51.1

117,168

57.7

2008년 10월

212,296

24

103,957

26.3

자료원 : KITA

 

  - 2007년 기준 위 2개 품목의 대이탈리아 수입이 전체 수입의 9%에 이를 정도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의류, 가방 등 소비재 경공업제품의 꾸준한 수입 증가

  - 이탈리아가 전통적으로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의류, 가방, 신발, 안경 등 소비재 경공업제품 수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특히 2008년 하반기 들어 경제상황이 본격적으로 악화되고 있음에도 가죽제 가방, 안경 등은 큰 폭으로 수입이 증가

 

               (단위 : 천 달러)

 

직물제 의류

가죽제 가방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2004년

120,740

-1.8

37,625

-15.7

2005년

125,942

4.3

45,662

21.4

2006년

149,413

18.6

63,424

38.9

2007년

182,875

22.4

99,255

56.5

2008년 10월

162,105

4.6

94,033

16.3

자료원 : KITA

 

 

기타 신발

안경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2004년

49069

-9.6

33,600

-12.2

2005년

54802

11.7

39,621

17.9

2006년

62289

13.7

53,438

34.9

2007년

78164

25.5

58,982

10.4

2008년 10월

71273

8.2

67,477

24.8

자료원 : KITA

 

 ○ 원동기, 기타기계류 등 기계류의 높은 수출 증가세

  - 신발, 의류 등 경공업 제품과 함께 이탈리아가 여전히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동력 관련 기계류 제품의 수입 증가세도 두드러지고 있음.

 

 

원동기

기타기계류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2004년

25,545

34.6

35,391

-17.8

2005년

50,336

97.1

51,464

45.4

2006년

75,118

49.2

48,258

-6.2

2007년

92,221

22.8

61,457

27.4

2008년 10월

120,755

59.4

92,286

216

자료원 : KITA

 

 ○ 선박, 나프타 2008년 수입 급등

  - 2007년 대이탈리아 수입이 미미하던 선박과 나프타 수입이 2008년 큰 폭으로 증가함.

  - 선박 대이탈리아 수입: 433만9000달러(2007)→1억1178만8000달러(2008, 10월)

  - 나프타 대이탈리아 수입: 1896만3000달러(2007)→1억4544만8000달러(2008, 10월)

 

□ 시사점

 

 ○ 대이탈리아 수입의 대폭 증가로 올해 대이탈리아 무역수지는 2002년 이후 최초로 적자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됨.

 

 ○ 의약품, 정밀화학원료, 패션제품, 기계제품 등 이탈리아의 대한국 주력 수출품목은 수출이 꾸준히 증가하는데 비해 우리나라의 대이탈리아 주력수출상품인 자동차, 무선전화기, 조선 등은 수출이 감소하거나 답보세를 시현하고 있음.

 

 ○ 특히 우리나라의 상위 15대 대이탈리아 수출상품이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7년 73%, 2008년 10월 68%를 차지하고 있는데 비해 상위 15대 대이탈리아 수입상품은 2007년 전체 수출의 36%, 2008년 10월 42%만을 차지하고 있음. 즉, 이탈리아의 대한국 수출은 수풀품목 다변화돼 있음을 알 수 있음.

 

 ○ 따라서 수출환경 변화 시 이탈리아는 환경변화에 상대적으로 잘 견뎌낼 수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그렇지 못함. 특히 우리나라의 상위 4대 대이탈리아 수출상품이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5%로 특정품목 수출집중도가 매우 심한 편임.

 

 ○ 이에 우리나라의 대이탈리아 수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출품목 다변화 노력이 필요함. 우리나라의 4대 수출품목이 승용차, 무선전화기, 조선, 열연강판으로 대부분 대기업제품인 바 수출다변화를 위해서는 중소기업 수출활성화가 필요함.

 

 ○ 또한 가방, 의류, 신발 등 일부 기호성 소비재품을 제외하면 의약품, 정밀화학원료, 기계부품 등 부품소재산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바 우리나라의 부품소재 경쟁력강화를 통한 수입대체재 개발도 선행돼야 할 것임.

 

 ○ 이를 위해서는 이탈리아로부터 합작투자 등을 적극 유치하고, 양국 간 산업협력 진흥방안도 추진돼야 할 것임.

 

 ○ 의류, 신발 등 브랜드 제품 수입을 축소하기 위해서는 중장기적으로 한국의 브랜드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도 필요함.

 

 

자료원 : KITA, KOTRA 현지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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