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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아 바이어가 바라본 우리 제품의 현주소
  • 경제·무역
  • 시리아
  • 암만무역관 박철
  • 2008-11-30
  • 출처 : KOTRA

시리아 바이어가 바라본 우리 제품의 현주소

- 품질경쟁력 우수 -

-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가격경쟁력 확보가 선결 과제 -

 

보고일자 : 2008.11.30.

암만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철 cpark@kotra.or.kr

 

 

□ 정보 요약

 

 ○ 11월 경기 시장개척단에 참가한 현지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우리 제품의 현주소를 설문한 결과, 품질경쟁력은 우수한 반면, 가격경쟁력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음.

  - 응답바이어의 92%가 우리 제품이 품질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반면 가격면에서는 응답자의 69%만이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답해, 가격경쟁력 확보가 우리 기업의 대시리아 진출을 위한 선결과제로 부각됨.

 

 ○ 바이어들은 우리나라의 주요 경쟁국으로 중국, 대만, 인도, 이탈리아, 터키, 영국 등을 손꼽았음.

  - 특히 중국제품에 대해서는 품질 수준이 높은 것은 아니지만, 우수한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시리아 수입시장점유율을 늘려 나가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음.

 

 ○ 응답바이어의 87%가 내년도에 우리 기업으로부터 수입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혀, 내년도 대시리아 수출시장 전망을 밝게 해주고 있음.

 

우리나라 제품의 분야별 경쟁력(100점 기준)

 

□ 평가 및 시사점

 

 ○ 시리아가 미수교국이긴 하나 우리나라 가전 및 자동차가 널리 보급되면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

  - 우리나라의 대시리아 수출은 2005년 4억 달러, 2007년 6억 달러를 기록하는 등 최근 수년간 매년 두자릿수 이상의 수출신장률을 기록 중임.

 

 ○ 중국을 비롯한 주요 경쟁국에 비해 가격경쟁력면에서 다소 열위에 있으나, 품질의 우수성과 애프터서비스 강화를 통한 차별화된 수출전략이 요구됨.

 

 ○ 최근 원화환율인상에 따라 수출가격 경쟁력이 확보함으로써 향후 가격측면에서도 경쟁력을 보유할 것으로 기대되며, 지속적인 광고 내지 Show Room 전시를 통한 브랜드 강화 노력이 요구됨.

 

 

자료원 : 자체 설문결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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