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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제리 여성 구매력 확대와 마케팅 시사점
- 경제·무역
- 알제리
- 알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1-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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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제리 여성 구매력 확대와 마케팅 시사점
- 변호사의 70%, 판사의 60%, 전문의 수련자의 53%가 여성 -
- 회교권임에도 제품에 대한 취향이 서구권에 가까움 -
보고일자 : 2008.11.27.
알제 코리아비즈니스센터
□ 알제리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1) 개괄
○ 알제리 총 인구(약 3440만) 대비 여성비율 : 약 52%
○ 2007년 5월 New York Times 보도에 따르면, 최근 알제리 총 취업인구 중 여성비율은 약 20%로, 10년 전 대비 두 배 수준이라고 함.
- ILO 자료에 따르면 알제리 총 취업인구 중 여성비율은 2001년 14.18%, 2003년 13.96%, 2004년 17.39%
○ 주요 여성진출부문 : 교육, 의료, 법조, 관공서, 문화, 정치 등
○ 여성의 사회진출이 다른 이슬람권 대비 비교적 높은 이유
- 프랑스 등 인근 EU 국가로부터의 문화적 영향
· 과거 160여 년간 프랑스 식민통치로 문화적 영향 잔존
· 위성방송 수신기의 대부분 가정에 대한 보급으로 서구권 방송 청취 가능
· 불어가 공용어 중 하나이며, 이에 따라 여타 이슬람권 대비 프랑스 등 EU 국가 방송청취율 높음.
· 지리적 인접성으로 인근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과의 경제적·인적 교류 활발
- 학업수행도 우수
· CNES(국가사회교육위원회)의 2008년 7월 조사결과에 따르면, 알제리에서 고등교육 과정 이수자의 61%가 여성
· 알제리 남성의 대학교 진학률이 낮으며, 대학교 이전 과정에서 퇴학 등 중도 학업 중단 비율 높음.
· 의료, 법조 등 정규 학업이행이 필수적인 부문에서 여성 비율 높음.
· 사회학자들에 따르면, 알제리 여성들은 학업성취를 남성으로부터 경제적 독립의 한 수단으로 간주한다고 함.
2) 부문별 여성현황
○ 학생
- 사회학자들에 따르면, 알제리 남학생들의 경우 학업을 중단하고 취업을 하는 비율이 비교적 높고, 여학생들의 경우 고등교육과정 수료를 선호한다고 함.
- CNES(국가사회교육위원회)의 2008년도 7월 조사결과에 따르면, 초등학교 및 중학교에서는 남자학생들이 여자학생들보다 더 많으나, 고등학교 이상 과정에는 여자학생들의 수가 더 많음.
- 같은 조사결과에 따르면 고등학교에서 여학생 수는 59만6347명, 남학생 수는 43만9516명이고, 대학교에서 여학생 수는 52만8105명, 남학생 수는 41만662명임.
- 2008년 6월 대학입학자격시험 합격자의 67.36%가 여학생이고, 남학생 비율은 32.46%
○ 교육부문 : 여성비율 50%(자료: CNES)
○ 의료부문 : 여성비율 53%(자료: CNES)
- 전문의 수련자의 53%가 여성
- 의과대학 강사의 43%, 시간강사의 26%, 교수의 23%가 여성
알제 시내 병원의 여자의사(좌측)와 간호사
○ 법조부문 : 여성 비율 37%(자료: CNES)
- 변호사의 70%, 판사의 60%가 여성
법률사무소 근무 여성
○ 공무원 : 책임자급 이상에서의 여성비율 32%(자료: CNES)
- 핵심 정책결정자의 5% 및 책임자급의 40%가 여성
○ 정치
- 2006년 HARTANI Ahmed 교수의 조사에 따르면, 알제리는 여성의 의회 정치참여 부문에 있어 세계 120위 수준이며, 이는 튀니지 (36위), 모로코 (94위) 등 인근국 대비 뒤떨어지는 수준
- 하원의원 389명 중 24명, 상원의원 144명 중 4명이 여성
- 2007년의 경우 기초 지방자치단체장 선거 후보자 중 0.2%가 여성이며, 이는 2002년 0.01% 수준에 비해 많이 개선된 것이나, 인근 모로코의 15% 및 튀니지의 25%에 비하면 여성의 정치참여는 매우 미약한 상황
3) 관련 법규
○ 가족 및 각 가족구성원의 권리를 규정하는 Code de la famille(가족법)에 따라, 수십 년간 성차별 존재
○ 최근 수차례의 법규개정이 있었으나, 알제리 내 여성단체들에 따르면 아직까지 개선돼야 할 부분이 많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4) 기타 취업현황
○ 여성 취업자 중 약 16%가 공공 혹은 민간부분에서의 책임자급 지위
○ 여성취업자의 25%는 정식으로 국가에 신고되지 않은 상태의 취업
□ 알제리 여성의 지위 변화에 따른 구매 변화
1) 알제리 여성의 생활패턴
○ 알제리 여성의 경우, 기본적으로 서구 여성과 생활패턴이 크게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음.
○ 사회학자들에 따르면, 전통적으로 알제리 여성은 17~18세에 결혼했지만 최근에는 여성의 결혼 연령이 평균 29세로 높아졌으며, 이는 여성들이 학업을 완수하기 위해 결혼을 미루는 것에도 일부 기인한다고 함.
○ 한편, 알제리에서 이혼을 하더라도 위자료가 높지 않아 이혼 혹은 남성이 배우자를 쫓아내는 사례는 드물지 않으며, 이혼을 당하거나 버림을 받는 여성들 중 많은 수가 생계를 위해 육체노동을 하거나 혹은 불법 윤락에 종사하는 것으로 추정
○ 일부 종교지도자 등 여성 사회참여에 대해 거부감을 보이는 세력이 존재하지만, 여성의 실질적 사회참여 진전으로 이슬람권 보다는 오히려 서구 여성 생활패턴에 근접하여 있는 것으로 사료
○ 경찰 및 식당종업원 중 여성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으며 여성 자가운전자가 많고 버스운전사, 택시운전사, 주유소 종업원으로 근무하는 여성도 있음.
알제 시내 최초의 대형버스 여성 운전기사
9년간 교통경찰로 일하고 있는 여성
알제 시내 주유소 여종업원
2) 알제리 여성의 소비패턴 및 특징
○ 불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과거 프랑스 식민지 통치 등의 영향 및 현재까지 서구권으로부터의 경제 및 문화적 영향으로, 회교권임에도 제품에 대한 취향이 서구권에 가까움.
○ 화장 역시 젊은 직장여성 혹은 대학생을 중심으로 짙은 색조를 선호하는 경향을 볼 수 있음.
○ 일부 여성의 경우 공공장소가 아닌 곳에서 끽연
□ 알제리 여성 선호 상품
1) 화장품 부문
○ 개황
- 저가품부터 고가품까지 다양한 수요 존재
- 유명 및 무명 브랜드에 대한 수요 공존
○ 주요 소비제품
- 향수, 메이크업, 미용크림 등 모든 종류의 화장품
○ 제품공급 현황
- 유럽, 아시아 및 미국 등 외국기업 및 알제리 현지기업
- 모조품 범람
- 아직까지 수요 대비 공급부족
- 조직적인 제품 판매망 부재
○ ORIFLAMME 사례
- 기업국적 : 스웨덴
- 판매전략 : PROXIMITY STRATEGY
· 주요 도시 내 광범위한 판매망 설치
· 주요 쇼핑몰, 미용실, 미용용품점 및 개별 가정 등에서 제품 전시, 판매원 개별 방문상담 및 홍보캠페인 실시
알제 시내 여대생들 : 직장인 혹은 대학생 중 짙은 화장의 여성이 적지 않음.
○ 여성의류 부문
- 유명 고급 브랜드에서 저가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요 존재
- 80% 정도 대다수의 소비자가 가격을 구매 시 우선 조건으로 함.
- 중국산 등 저가 제품이 시장 장악
□ 진출유망품목 및 마케팅 시사점
1) 유의사항 및 시사점
○ 2006년 정상순방 이례 한-알제리 경협사업이 건설·석유화학·문화 등 부문에서 지속적 대규모로 추진되고 있으며, 최근 알제리 내 주택공급 부족문제 해결 등을 위한 신도시 개발에 우리건설업체 참여·비료공장 등 석유화학부문 플랜트 수주·삼성전자 가전제품 현지 조립공장 착공·현대 및 기아자동차 시장점유율 수년간 수위 유지 등, 알제리 내 우리나라 위상 제고 상황으로 이를 제품 판매 촉진에 연계 가능
2) 진출유망 품목
○ 화장품 부문
- 알제리 화장품 시장의 경우 현재까지 비포화 상태이며, 향후 시장의 지속적 확대 예상
- 가격이 제품 선택에 있어서의 가장 핵심 요소인 점을 고려 필요
- 품질에 대한 고려와 함께 소비자 취향의 정확한 파악 및 원활한 판매를 위해, 알제리 현지 업체와의 협업 필요
○ 여성의류 부문
- 수요가 높으나 가격이 제품 선택의 핵심요소인 점을 감안, 국내 디자인 중국 OEM 생산 등 방식의 제품 공급전략 수립 가능
○ 히잡
- 아직도 많은 알제리 여성이 공공장소에서 히잡(머리에 두르는 천)을 착용하는 관계로, 생활 필수품인 히잡에 대한 수요 상존
- 중동 지역과는 달리 온몸을 덮는 전통 의상 착용 사례는 찾아보기 힘듦.
- 히잡의 색상 역시 검은 색보다는 밝은 계통 색상 선호
- 단지 중년층의 경우 눈에 띄거나 화려한 색상은 선호하지 않는 경향
알제 시내 여자 대학생들
자료원 : 현지 일간지, New York Time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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