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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제리 여성 구매력 확대와 마케팅 시사점
  • 경제·무역
  • 알제리
  • 알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1-27
  • 출처 : KOTRA

알제리 여성 구매력 확대와 마케팅 시사점

- 변호사의 70%, 판사의 60%, 전문의 수련자의 53%가 여성 -

- 회교권임에도 제품에 대한 취향이 서구권에 가까움 -

 

보고일자 : 2008.11.27.

알제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범준 pomjoon@hotmail.com

 

 

□ 알제리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1) 개괄

 

  알제리  인구(약 3440만) 대비 여성비율 :  52%

 

  2007년 5월 New York Times 보도에 따르면, 최근 알제리  취업인구  여성비율은  20%로, 10년  대비   수준이라고 함.

  - ILO 자료에 따르면 알제리  취업인구  여성비율은 2001년 14.18%, 2003년 13.96%, 2004년 17.39%

 

  주요 여성진출부문 : 교육, 의료, 법조, 관공서, 문화, 정치 

 

  여성의 사회진출이 다른 이슬람권 대비 비교적 높은 이유

  - 프랑스  인근 EU 국가로부터의 문화적 영향

   · 과거 160여 년간 프랑스 식민통치로 문화적 영향 잔존

   · 위성방송 수신기의 대부분 가정에 대한 보급으로 서구권 방송 청취 가능

   · 불어가 공용어  하나이며, 이에 따라 여타 이슬람권 대비 프랑스  EU 국가 방송청취율 높음.

   · 지리적 인접성으로 인근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과의 경제적·인적 교류 활발

  - 학업수행도 우수

   · CNES(국가사회교육위원회)의 2008년 7월 조사결과에 따르면, 알제리에서 고등교육 과정 이수자의 61%가 여성

   · 알제리 남성의 대학교 진학률이 낮으며, 대학교 이전 과정에서 퇴학  중도 학업 중단 비율 높음.

   · 의료, 법조  정규 학업이행이 필수적인 부문에서 여성 비율 높음.

   · 사회학자들에 따르면, 알제리 여성들은 학업성취를 남성으로부터 경제적 독립의  수단으로 간주한다고 함.

 

 2) 부문별 여성현황

 

  학생

  - 사회학자들에 따르면, 알제리 남학생들의 경우 학업을 중단하고 취업을 하는 비율이 비교적 높고, 여학생들의 경우 고등교육과정 수료를 선호한다고 함.

  - CNES(국가사회교육위원회)의 2008년도 7월 조사결과에 따르면, 초등학교  중학교에서는 남자학생들이 여자학생들보다  많으나, 고등학교 이상 과정에는 여자학생들의 수가  많음.

  - 같은 조사결과에 따르면 고등학교에서 여학생 수는 59만6347명, 남학생 수는 43만9516명이고, 대학교에서 여학생 수는 52만8105명, 남학생 수는 41만662명임.

  - 2008년 6월 대학입학자격시험 합격자의 67.36%가 여학생이고, 남학생 비율은 32.46%

 

  교육부문 : 여성비율 50%(자료: CNES)

 

  의료부문 : 여성비율 53%(자료: CNES)

  - 전문의 수련자의 53%가 여성

  - 의과대학 강사의 43%, 시간강사의 26%, 교수의 23%가 여성

 

알제 시내 병원의 여자의사(좌측)와 간호사

 

  법조부문 : 여성 비율 37%(자료: CNES)

  - 변호사의 70%, 판사의 60%가 여성

 

법률사무소 근무 여성

 

  공무원 : 책임자급 이상에서의 여성비율 32%(자료: CNES)

  - 핵심 정책결정자의 5%  책임자급의 40%가 여성

 

  정치

  - 2006년 HARTANI Ahmed 교수의 조사에 따르면, 알제리는 여성의 의회 정치참여 부문에 있어 세계 120위 수준이며, 이는 튀니지 (36위), 모로코 (94위)  인근국 대비 뒤떨어지는 수준

  - 하원의원 389명  24명, 상원의원 144명  4명이 여성

  - 2007년의 경우 기초 지방자치단체장 선거 후보자  0.2%가 여성이며, 이는 2002년 0.01% 수준에 비해 많이 개선된 것이나, 인근 모로코의 15%  튀니지의 25%에 비하면 여성의 정치참여는 매우 미약한 상황

 

3) 관련 법규

 

  가족   가족구성원의 권리를 규정하는 Code de la famille(가족법)에 따라, 수십 년간 성차별 존재

 

  최근 수차례의 법규개정이 있었으나, 알제리  여성단체들에 따르면 아직까지 개선돼야  부분이 많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4) 기타 취업현황

 

  여성 취업자   16%가 공공 혹은 민간부분에서의 책임자급 지위

 

  여성취업자의 25%는 정식으로 국가에 신고되지 않은 상태의 취업

 

□ 알제리 여성의 지위 변화에 따른 구매 변화

 

1) 알제리 여성의 생활패턴

 

  알제리 여성의 경우, 기본적으로 서구 여성과 생활패턴이 크게 차이가 없다고   있음.

 

  사회학자들에 따르면, 전통적으로 알제리 여성은 17~18세에 결혼했지만 최근에는 여성의 결혼 연령이 평균 29세로 높아졌으며, 이는 여성들이 학업을 완수하기 위해 결혼을 미루는 것에도 일부 기인한다고 함.

 

  한편, 알제리에서 이혼을 하더라도 위자료가 높지 않아 이혼 혹은 남성이 배우자를 쫓아내는 사례는 드물지 않으며, 이혼을 당하거나 버림을 받는 여성들  많은 수가 생계를 위해 육체노동을 하거나 혹은 불법 윤락에 종사하는 것으로 추정

 

  일부 종교지도자  여성 사회참여에 대해 거부감을 보이는 세력이 존재하지만, 여성의 실질적 사회참여 진전으로 이슬람권 보다는 오히려 서구 여성 생활패턴에 근접하여 있는 것으로 사료

 

  경찰  식당종업원  여성을 드물지 않게   있으며 여성 자가운전자가 많고 버스운전사, 택시운전사, 주유소 종업원으로 근무하는 여성도 있음.

 

알제 시내 최초의 대형버스 여성 운전기사

 

9년간 교통경찰로 일하고 있는 여성

 

알제 시내 주유소 여종업원

 

2) 알제리 여성의 소비패턴  특징

 

  불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과거 프랑스 식민지 통치 등의 영향  현재까지 서구권으로부터의 경제  문화적 영향으로, 회교권임에도 제품에 대한 취향이 서구권에 가까움.

 

  화장 역시 젊은 직장여성 혹은 대학생을 중심으로 짙은 색조를 선호하는 경향을   있음.

 

  일부 여성의 경우 공공장소가 아닌 곳에서 끽연

 

 알제리 여성 선호 상품

 

1) 화장품 부문

 

  개황

  - 저가품부터 고가품까지 다양한 수요 존재

  - 유명  무명 브랜드에 대한 수요 공존

 

  주요 소비제품

  - 향수, 메이크업, 미용크림  모든 종류의 화장품

 

  제품공급 현황

  - 유럽, 아시아  미국  외국기업  알제리 현지기업

  - 모조품 범람

  - 아직까지 수요 대비 공급부족

  - 조직적인 제품 판매망 부재

 

  ORIFLAMME 사례

  - 기업국적 : 스웨덴

  - 판매전략 : PROXIMITY STRATEGY

   · 주요 도시  광범위한 판매망 설치

   · 주요 쇼핑몰, 미용실, 미용용품점  개별 가정 등에서 제품 전시, 판매원 개별 방문상담  홍보캠페인 실시

 

알제 시내 여대생들 : 직장인 혹은 대학생  짙은 화장의 여성이 적지 않음.

 

  여성의류 부문

  - 유명 고급 브랜드에서 저가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요 존재

  - 80% 정도 대다수의 소비자가 가격을 구매  우선 조건으로 함.

  - 중국산  저가 제품이 시장 장악

 

 진출유망품목  마케팅 시사점

 

1) 유의사항  시사점

 

  2006년 정상순방 이례 한-알제리 경협사업이 건설·석유화학·문화  부문에서 지속적 대규모로 추진되고 있으며, 최근 알제리  주택공급 부족문제 해결 등을 위한 신도시 개발에 우리건설업체 참여·비료공장  석유화학부문 플랜트 수주·삼성전자 가전제품 현지 조립공장 착공·현대  기아자동차 시장점유율 수년간 수위 유지 등, 알제리  우리나라 위상 제고 상황으로 이를 제품 판매 촉진에 연계 가능

 

2) 진출유망 품목

 

  화장품 부문

  - 알제리 화장품 시장의 경우 현재까지 비포화 상태이며, 향후 시장의 지속적 확대 예상

  - 가격이 제품 선택에 있어서의 가장 핵심 요소인 점을 고려 필요

  - 품질에 대한 고려와 함께 소비자 취향의 정확한 파악  원활한 판매를 위해, 알제리 현지 업체와의 협업 필요

 

  여성의류 부문

  - 수요가 높으나 가격이 제품 선택의 핵심요소인 점을 감안, 국내 디자인 중국 OEM 생산  방식의 제품 공급전략 수립 가능

 

  히잡

  - 아직도 많은 알제리 여성이 공공장소에서 히잡(머리에 두르는 천)을 착용하는 관계로, 생활 필수품인 히잡에 대한 수요 상존

  - 중동 지역과는 달리 온몸을 덮는 전통 의상 착용 사례는 찾아보기 힘듦.

  - 히잡의 색상 역시 검은 색보다는 밝은 계통 색상 선호

  - 단지 중년층의 경우 눈에 띄거나 화려한 색상은 선호하지 않는 경향

 

알제 시내 여자 대학생들

 

 

자료원 : 현지 일간지, New York 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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