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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롬비아, 5대 도로망 구축사업
  • 경제·무역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권준섭
  • 2008-10-28
  • 출처 : KOTRA

 

콜롬비아, 5대 도로망 구축사업

 

-     천혜의 입지조건에도 불구 재원부족 및 산악고지로 인해 물류분야 약세 지속 -

-      민자를 통해 중미와 남미,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도로 인프라 구축에 총력 -

 

보고일자 : 2008.10.28

권준섭 보고타무역관

ktcbog@kotra.org.co

 

□ 개요

 

     지정학적으로 남미 초입부에 위치한 콜롬비아는 중미와 남미는 물론, 대서양, 카리브해와 태평양을 연결하는 물류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천혜의 입지조건을 지니고 있으나, 만성적인 재원부족과 산악고지의 지형적 난항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음

 

     이에 콜롬비아 정부는 2003년 민자유치공사(INCO: Instituto Nacional de Concesiones)를 설립, 민간부문 참여 극대화를 통한 사회기초 인프라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특히 주요 진출입 간선도로 확충 및 개선을 통해 항공, 해상, 육상 복합운송이 가능한 신규 물류대국으로 거듭난다는 목표를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음

 

     현재 콜롬비아 내 4,011km 구간의 도로가 민자유치 형식을 통해 가설되었으며, 추진 또는 예정 중에 있는 다른 프로젝트 완료시 총 민간자본 도입구간은 8천km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됨

 

     이에 INCO는 2008년 10월 현재, 5대 핵심 도로망 구축사업을 선정, 주요 국내물류거점은 물론, 인접국(파나마, 베네수엘라, 에콰도르) 국경지대와 주요 상업거점 연결을 통한 국가경쟁력 제고를 꾀하고 있는바 관심있는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망됨

 

□ 5대 도로망 구축사업

 

연번

해당구간

총구간(km)

비고

1

부에나벤뚜라-베네수엘라

1,772

태평양-베네수엘라

2

보고타 – 산타마르타

984

내륙중심-카리브

3

파나마-카리브-베네수엘라

1,948

중미-카리브-남미

4

에콰도르-메데진

2,277

에콰도르-내륙중심

5

보고타-비야비센시오

1,153

수도-농.축산거점

합계

 

8,134

 

출처 : INCO (Instituto Nacional de Concesionoes)

 

□ 부에나벤뚜라-베네수엘라 구간 (Transversal de Oriente)

 

     수도 보고타와 태평양 연안의 제1 교역향 부에나벤뚜라 간 1일 화물차량 운행대수는 전체 수출물동량의 절반에 해당하는 천 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험준한 안데스 산계지형으로 인해 물류시간 및 비용, 위험도 측면에서 효율적이지 못함

 

     보고타의 경우 해발고도 2,650미터에 위치해 있으며, 급경사 및 오르막(내리막), 협소한 도로여건(왕복2차선) 등으로 120km에 위치한 Girardot 까지 이동시간이 4시간 내외로 비효율적이며, 잦은 우기, 지반균열, 야간운행 불가 등을 감안할 때 최종 목적지(부에나벤투라)까지는 평균 이틀 내외가 소요됨

 

     이에 정부는 물류인프라 개선을 위해 보고타를 기점으로 서로는 부에나벤투라, 동으로는 베네수엘라 국경을 연결하는 Transversal de Oriente 구간 확충 프로젝트를 발표, 민자유치공사(INCO), 도로공사(INVIAS)와 함께 공동 추진 중에 있음

 

     총 구간 1,772km 중 203km 구간은 콜롬비아 도로공사(Invias) 책임 하에 민자유치가 아닌 국고예산투입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잔여 1,569km는 전 구간 민자유치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

 

[Transversal de Oriente 구간 사업방식별 구분]

사업방식

해당구간

총구간(km)

총괄부서

국고투입

Loboguerrero - Citronela

50

Invias

국고투입

Cajamarca – Calarca

33

Invias

국고투입

Bucaramanga-Pamplona

120

Invias

민자유치

잔여구간

1,569

Incos

합계

 

1,772

 

 

 

 

 

 

출처 : INCO (Instituto Nacional de Concesionoes)

 

     한편 동 구간에는 Invias 주관하, La Linea 터널공사 입찰이 진행되고 있으며, 한국을 위시한 다국적 기업 다수가 컨소시엄 형태로 수주작업을 준비 중에 있음

 

□ 보고타-산따마르따 구간 (Ruta del Sol)

 

     콜롬비아 내륙의 중심 보고타에서 카리브 북단 산따마르따를 연결하는 Ruta del Sol 구간은 완공시 총 길이가 984km에 달하며, 주요 내륙거점 8군데를 평행 일직선으로 연결하게 되어, 주재국 복합물류운송체계에 큰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

 

     보고타에서 출발, 뿌에르또살가르, 부에르또세비에즈, 리즈마, 산론께, 보스꼬니아를 거쳐 산따마르따에 이르는 이번 구간은 간선도로 21개, 교각 17개, 터널 3개, 인터체인지 6개로 구성될 예정

 

 

출처 : INCO (Instituto Nacional de Concesionoes)

 

□ 파나마-카리브-베네수엘라 구간 (Autopista de las Americas)

 

     콜롬비아 정부는 중미(파나마)와 남미(베네수엘라, 에콰도르, 페루, 브라질)을 연결하는 지정학적 장점을 십분활용, Autopista de las Americas 구간 건설을 통해 역내 물류완충지 역할을 기대하고 있음

 

     총 구간 2천km에 달하는 동 구간은 태평양 연안에서 출발, 빨로데레뜨라스, 몬떼리아, 끄루스엘비소를 거쳐 까르따헤나, 바랑끼야, 산따마르따, 리오아차 등 대부분의 카리브 주요 도시를 관통, 베네수엘라 국경의 빠라구아촌까지 연결되는 대형 프로젝트

 

    출처: INCO (Instituto Nacional de Concesionoes)

 

□ 에콰도르-메데진 구간 (Troncal de Occiende)

 

     총 길이 2,277km에 달하는 Troncal de Occidente 프로젝트는 콜롬비아 남서부 에콰도르 국경지대에서 출발, 빠스또, 뽀빠얀, 깔리(제3의 도시), 뻬레이라를 거쳐 콜롬비아 제2의 도시 메데진까지 연결하는 도로망 구축사업

 

     현재 빠스또-루미차까, 차차구이, 마야비알데까우까 구간공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Autopista de la Montana와 La Nueva Independencia 프로젝트는 구상단계

 

     Autopista de la Montana 프로젝트는 바르보사, 뿌에르또 올라야를 연결하는 144km 구간과 라끼에브라 터널(4km), 시스네로(12km), 쁘리마베라-라삔따다에 이르는 84km 구간을 포함하고 있으며, La Nueva Independencia 프로젝트는 내륙기점 메데진과 파나마 인근 엘띠그레 시(市)를 연결할 예정

 

 

    출처: INCO (Instituto Nacional de Concesionoes)

 

□ 보고타-Llanos Orientales 구간 (Arterias de Mi Llanura)

 

     총 길이 1,153km의 Arterias de Mi Llanura 프로젝트는 보고타와 농축산물 생산거점인 비야비센시오, 야노스 오리엔딸레스를 연결하는 중앙 및 지방정부의 핵심역점사업의 하나로 추진 중

 

     동 구간은 보고타-비야비센시오 간 총 87km 구간의 신규도로건설과 비야비엔시오-따메(442km), 따메-아라우까(175km), 비야비센시오-뿌에르또가이딴(191km) 등의 잔여구간 개보수 작업으로 이뤄짐

    출처: INCO (Instituto Nacional de Concesionoes)

 

□ 기타

 

     한편 안데안개발공사(CAF)는 콜롬비아 재무부, 민자유치공사(Inco), 국가기획원(DNP) 등과 함께 국가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 내 민간참여 극대화를 위한 연구를 공동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인프라 부문 투자기금조성이 더욱 활기를 띌 것으로 전망

 

     투자대상으로는 국가 대형 패키지 프로젝트는 물론, 단기투자수익 창출이 가능한 중소규모 프로젝트 역시 예외없이 검토될 예정이며, 2006-2010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에 포함된 도로, 전기, 통신, 공항, 항구 등 국책사업이 다수 포함될 것으로 보임

 

[2006-2010 국가발전계획 인프라 부문 공공-민간투자비중]

구분

공공투자(%)

민간투자(%)

교통

29.07

29.43

광업 및 에너지

60.0

42.41

도심교통

7.20

4.43

통신

3.73

23.73

합계

100

100

자료원 : 국가기획원(DNP)

 

□ 관련 기관 연락처

 

     콜롬비아 민자유치공사 (INCO: Instituto Nacional de Concesiones)

 

소 재 지

 Av El Dorado-CAN, Ministerio de Transporte, Bogota, Colombia

    

 (+57-1) 324-0800 (근무시간 : 월~금 08:15-16:30)

홈페이지

 www.inco.gov.co

 

     콜롬비아 도로공사 (INVIAS: Instituto Nacional de Vias)

 

소 재 지

 Edificio Invias-CAN, Bogota, Colombia

    

 (+57-1) 383-1000 (근무시간 : 월~금 08:15-16:30)

홈페이지

 www.invias.gov.co

 

 (자료원 : La Republica, INCO, Invias, 무역관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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