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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기] 금융위기에도 캐나다 IT 소비시장 안정세 유지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이창화
  • 2008-10-28
  • 출처 : KOTRA

[금융위기] 미국발 금융위기에도 캐나다 IT 소비시장 안정세 유지

- 원가절감통한 수익창출보다 투자를 통한 생산성 상승이 열쇠 -

 

보고일자 : 2008.10.27.

토론토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이창화 chrislee@kotra.or.kr

 

 

□ 개요

 

 ○ 미국발 금융위기가 캐나다 실물경제까지 여파를 미치는 가운데, 캐나다 IT 소비시장과 기업의 최신 동향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조사함.

  - IT 소비와 금융시장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단적인 예로 미국 금융서비스 기업의 IT 지출은 미국 전체 IT 소비의 20%에 달함.

 

□ 캐나다 IT 소비시장 현황 및 전망

 

 ○ 2008년 캐나다 IT 소비는 전년대비 2.8%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미국의 IT 전문 리서치 회사인 Forrester Research사는 2008년 캐나다 IT 소비는 무선통신 및 인터넷 네트워크 기어 판매를 중심으로 전년대비 2.8% 증가한 50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이는 지난 2007년 12월에 예상한 4.6%에서 최근 미국발 금융위기를 반영해 하락한 전망치임.

  - 2009년에도 금융시장의 위기가 실물경제에 확산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에도, 2009년 캐나다 IT 소비는 2008년 대비 7%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 2008년 10월 Solution Research Group이 캐나다와 미국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캐나다와 미국 소비자는 컴퓨터와 휴대폰 사용을 일상생활에서 최우선시 하는 경향을 보이며, 일상생활의 물이나 전기 같은 필수품으로 인식

  - 캐나다와 미국 소비자는 집 전화보다 휴대폰을 중시하고, TV 케이블보다 컴퓨터·인터넷 서비스를 중시하는 것으로 조사돼, 캐나다 IT 소비의 변화를 보여줌.

 

 ○ 토론토 코리아비즈니스센터가 접촉한 캐나다 현지 바이어인 Ingram Micro사는 Future Shop과 Best Buy사의 경우 2008년 최고 소비시즌인 크리스마스와 Boxing Day를 앞두고 있어, 물량주문을 줄이거나 취소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함.

  - 전반적으로 캐나다 내 소비심리가 위축됐으나, IT소비의 경우 미국에 비해 여파가 덜한 편이라고 전함.

 

□ 캐나다 IT 기업 현황

 

 ○ 캐나다 RIM사의 스마트폰(BlackBerry) 판매실적 저조

  - 2008년 3/4분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미국 IT산업의 아이콘인 애플사의 iPhone이 690만 대 판매를 기록해, 610만 대 판매를 기록한 캐나다 RIM사의 BlackBerry를 추월함.

  - RIM사는 새로운 스마트폰 모델인 BlackBerry Bold를 11월부터 미국 AT &T 매장에서 판매를 시작해 iPhone과의 새로운 경쟁이 예상되지만, iPhone보다 50달러가 높은 판매 가격으로 인해 소비자 반응에 대해서는 미지수임.

 

 ○ 전자제품 유통업체 Circuit City의 구조조정 검토

  - 캐나다와 미국 내 1500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미국 대형 전자제품 유통업체인 Circuit City사는 법정관리를 피하기 위해 매장폐쇄와 구조조정을 검토하고 있음.

  - Circuit City는 캐나다에서 중소규모의 매장을 중심으로 Future Shop, Best Buy 같은 대형 매장과의 가격 경쟁이 기업의 다운사이징을 유도한 것으로 판단

  - Circuit City가 이번 다운사이징을 시행할 경우 캐나다에 어느 정도의 규모로 파장을 일으킬 지는 아직 미지수지만, 캐나다 IT 고용시장과 소매시장에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 캐나다 IT 관련 수입현황

 

 ○ 2007년 캐나다의 IT 관련 제품 수입은 전년대비 4% 증가한 396억9116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08년 8월 누계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6.6% 증가한 265억4896만 달러를 기록

  - 캐나다 IT 수입시장의 경쟁은 미국·중국·멕시코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말레이시아·일본·한국·대만의 경쟁구도를 이루고 있음.

 

 ○ 캐나다의 대한국 IT 수입은 2004년부터 견고한 증가를 보이며, 2007년에는 전년대비 7.3% 증가한 13억5700만 달러를 기록. 2008년 8월 누계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30.9% 증가한 10억3300만 달러를 기록

 

캐나다 IT 제품 수입현황

               (단위 : 천 달러)

 

2005

2006

2007

2008년 8월 누계

미국

13,975,138

13,042,565

12,963,301

8,686,724

중국

6,686,614

8,650,522

9,548,787

6,542,423

멕시코

3,120,833

3,750,053

4,380,928

2,753,608

말레이시아

1,661,054

1,990,592

2,009,617

1,344,851

일본

2,332,292

2,157,169

1,967,967

1,314,740

대만

1,210,424

1,340,063

1,441,182

901,747

한국

1,235,715

1,264,837

1,357,523

1,033,355

태국

594,775

831,839

861,949

460,669

독일

610,539

647,910

689,668

564,889

총 합계

35,693,769

38,196,636

39,691,163

26,548,964

주 : NAICS 코드 334, 컴퓨터 및 전자기기 관련 제품 기준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IT 기업의 수출 경쟁력 상승 방법

 

 ○ 연구개발 투자를 통한 생산성 상승과 신기술 개발

  - IT 산업은 제조업과는 다르게 원가절감을 통한 수익창출은 가치 생산에 있어 비경제적으로 판단되며, IT 연구개발을 중심으로 하는 투자는 기업의 생산성 상승과 경쟁력 있는 제품생산으로 직결돼 기업의 수출 경쟁력 상승을 유도함.

  - IT 투자는 향후 경기 반등에 대비해, 차세대 IT산업의 신기술 연구개발을 중심으로 발전 및 수익 가능성에 가치를 두는 것이 적절함.

 

 ○ IT 벤더 선정 및 지속적인 관계유지

  - 한국 IT 수출업체는 납품 시 높은 벤더 등록비 및 서비스 유지비를 요구하는 대형 IT 벤더를 선호하기보다는 중소규모의 벤더이더라도 한국 제품의 장점을 이해하고, 비즈니스 관계형성에 있어 적극적이며 협조적인 벤더를 선정해야 함.

  - 한국 수출업체는 경영진의 캐나다 IT 벤더와의 직접적인 만남을 통한 교류로 벤더에게 신용을 얻고, 벤더로부터의 정기적인 피드백·향후 유망한 제품 상담을 이용해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함.

 

□ 시사점

 

 ○ 캐나다 소비자의 미국발 금융위기에도 캐나다 IT관련 소비시장은 위축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지 않으며, 2009년 캐나다 IT 소비는 2008년 대비 7%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한국의 대캐나다 IT 수출은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큰 타격을 받지 않을 것으로 사료됨.

 

 ○ 세계적으로 경제가 침체될수록 한국 IT 기업은 연구개발의 투자를 통해 생산성 상승을 도모해야 하며, 향후 경제 반등을 대비해 차세대 IT 산업에 필요한 기술 확보가 필요함. 또한 한국제품의 품질과 기술력을 이해하는 IT 벤더를 선정해,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통한 캐나다 시장점유가 필요함.

 

 

자료원 : The McKinsey Quarterly ‘Managing IT in a Downturn’, ‘Building Stronger IT Vendor   Relationships’, 캐나다 산업부, 캐나다 통계청, 현지 언론매체 종합 및 토론토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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