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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기] 美, 경기침체기 돌파구로 온라인 판매 부상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9-30
  • 출처 : KOTRA

美, 경기침체기 돌파구 온라인 판매 부상

- 온라인 쇼핑자 67%가 ‘매우 만족함’ 응답 -

- 소매업체들, 매출 줄어도 온라인채널 판매는 늘어 -

- 온라인 판매, 고객과 직접관계 구축의 장 역할 -

 

보고일자 : 2008.9.29.

장용훈·최정은 뉴욕무역관

yhchang@kotra.or.kr

 

 

 ○ 온라인 쇼핑몰은 뉴욕의 부동산시장처럼 어려운 경제난 속에서도 2013년까지는 두자릿수의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됨. 이런 이면에는 온라인 쇼핑을 경험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고 아울러 럭셔리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더 많은 업체들이 온라인 판매 사이트를 개설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선택 폭이 더욱 넓어졌기 때문으로 분석됨.

 

 ○ 최근의 금융위기는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더욱 얼어붙게 만들고 있어 고유가시대에 자동차 사용을 줄여서 주유비를 아끼며 소비자들이 집안에서 편리하게 가격비교를 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이 더욱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어 향후 온라인 쇼핑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온라인 쇼핑, 편리성 만끽

 

 ○ 언제 어디서든지 쇼핑 가능하고 즉시 쇼핑 가능

  - 아이들이 잠든 늦은 시간에도 드라마를 보다가 마음에 드는 옷을 곧바로 구매할 수 있고, 또한 점포에서 맞는 사이즈를 찾지 못했던 옷을 인터넷으로 구입할 수 있음.

  - 쇼핑은 자투리 시간에 점포를 방문하고, 점포를 방문하지 못하면 밤시간에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 많음.

  - 1999년부터 1만8000가지 브랜드상품을 온라인 판매하고 있는 ShoeMall.com의 대부분 구매고객은 쇼핑할 시간이 부족한 직장여성들임.

 

 ○ 럭셔리브랜드 취급 백화점인 Neiman Marcus도 ‘확실하게 편리한’ 쇼핑몰 구축

  - 특히 점포 수가 적은 소매상들은 자사의 소매점포 접근이 불가능한 소비자를 위해 온라인 쇼핑몰에 더욱 투자해 원거리에 살고 있는 소비자에게 쇼핑할 수 있도록 편의 제공

  - 대부분 소비자들은 영화와 잡지에 나온 제품에 빠르게 반응을 보이고 있어, 이를 구매로 연결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제품을 진열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이 더욱 중요

 

□ 온라인 쇼핑객, Early Adopter로 만족도 매우 높아

 

 ○ 주고객층 67% 만족 표시, 오직 1% 미만이 불만족 표시

  - 18~34세의 71%가 온라인 쇼핑객, 속도가 쇼핑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

  - 16%는 1개월에 2~3번 쇼핑, 84%는 1개월에 1번 쇼핑

  - 인터넷 자체와 쇼핑을 즐기는 현상이 접목돼 만족도 높아

 

인터넷 쇼핑 경험의 만족도

 

2008

2007

증감률

매우 만족

27%

25%

+2

만족

40%

42%

-2

좋음

23%

23%

-

보통

9%

7%

+2

불만족

<1%

2%

-1

자료원 : Women’s Wear Daily

 

 ○ Early Adopter로 제품 출시 초기판매에 큰 영향 끼쳐

  - 가격에 대한 거리낌이 없는 고임금의 전문직 여성들 평균소득 8만3600달러, 온라인 의류 구입자 평균보다 1만 달러 높아

  - 소비자 리뷰 읽고 자신이 원하는 상품 찾으면 반드시 친구들에게 구두 전달력 높아 Word of Mouth 강해 제품이미지 구축에 기여 많음. 자신이 구입한 제품에 대한 자부심 커 상대적으로 만족도 높아 일단 만족하면 고객충성도 높고 장기적인 고객이 될 가능성 높아

 

□ 올해 온라인 쇼핑, 소매업의 7% 비중으로 성장할 전망

 

 ○ 2007년 쇼핑몰 판매, 전년대비 21% 상승, 1750억 달러

  - 미국 소매업의 6% 차지, 올해 2040억 달러로 7% 전망

  - 2012년에 3000억 달러 규모로 발전 전망

  - 2006년 의류, 액세서리, 신발이 주 구입제품. 올해부터 컴퓨터 관련 상품들이 부상

  - 2007년 의류, 액세서리, 신발시장의 10% 차지한 227억 달러 기록

  - 2008년 의류, 액세서리, 신발 판매액 266억 달러로 12% 전망, 2012년 418억 달러 예상

 

 ○ 향후 5년간 매년 8~9% 성장 전망

  - 새로운 온라인 쇼핑몰 개장, 새로운 쇼핑객 등장, 더 다양한 제품 구입 등으로 향후 5년간 지속 성장이 예상되고 있음.

  - 서치엔진을 통한 마케팅이 35% 정도로 가장 많은 새로운 고객을 창출할 전망

 

□ 온라인 판매, 기업의 경기침체기 돌파구

 

 ○ 경기침체기에 가격비교 용이한 온라인 쇼핑 더욱 인기 전망

  - 쇼핑몰을 가지 않고 온라인으로 가격비교할 수 있어

  - 고유가로 인한 차량운행 주저와 제한으로 집안 거주시간 증가로

  - 뉴스 검색, 엔터테인먼트 등 거의 모든 생활을 인터넷으로 해결하는 경향 증가

 

 ○ 럭셔리 브랜드 업체들도 온라인판매 채널 주목

  - 고급 여성의류업체들, St. John, Juicy Couture, Calvin Klein 등도 최근 수개월 내 연달아 온라인 판매 사이트 오픈

  - 이들은 온라인판매 채널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 사 온라인 채널 새로 오픈하거나 기존 채널을 업그레이드

 

 ○ 고객과의 끈끈한 관계확립 가능

  - 고객의 어려운 주머니 사정을 해결해 주는 마케팅 방법으로 활용해야

  -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의 이미지를 전달하고 친밀감 구축 가능

  -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고객관계를 구축할 수 있어

  - 중간 판매자를 배제해 더욱 많은 이익을 가져올 수 있어

 

□ 시사점

 

 ○ 자사브랜드로 미국시장 진출위한 온라인 판매사이트 개설 적극 검토해야

  - 자사 브랜드로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는 대단한 장점 보유

  - 중간 판매자 없이 고객에게 직접 회사 및 상품 이미지 구축 가능

  - 고객과의 대화로 고객충성도를 높일 수 있어

 

 ○ 판매조건, 수출보다 좋을 수 있어

  - 중간판매자 배제로 이익률 높아

  - 대금결제와 제품 딜리버리 위한 배송 및 결제 에이전트 필요

  - 한국에서 직접 송부해도 미국 내 제품 딜리버리 소요기간과 동일

 

 ○ 제품의 이미지와 인지도 제고를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

  - 미국 바이어에게 소개할 때도 홈페이지는 경쟁력 증대 요소로 작용

  - 자사 브랜드로 미국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도 필요

 

 

자료원 : Forrester Research, WWD, Jupiter Research, 무역관 보유자료, 수입상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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