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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컴퓨터 판매 증가속 노트북이 전체시장 견인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유재욱
  • 2008-09-29
  • 출처 : KOTRA

폴란드, 컴퓨터 판매 증가속 노트북이 전체시장 견인

- 컴퓨터 판매 연 20% 이상 성장 중, 노트북은 50%대 성장률 기록 -

 

보고일자 : 2008.9.25.

유재욱 바르샤바무역관

Jaewook_yoo@kotra.or.kr

 

 

□ 폴란드 컴퓨터 판매 현황 : 상반기 판매실적 비교

 

 ○ 기업 활성화 및 소득수준 향상으로 인해 폴란드 내 신규 컴퓨터 판매는 2002년 상반기 36만7000대에서 2008년 상반기 147만 6000대로 해마다 같은 기간 동안 연 20% 이상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그 중에서도 노트북의 판매는 2002년부터 연평균 57.3%의 성장을 보이며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특히, 폴란드 내 기업활동이 본격적으로 활성화 되고 소득수준 향상이 높았던 2005년 이후로는 연 60%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음.

 

노트북 및 데스트탑 판매 현황(연도별 상반기 분석)

자료원 : CRN Polska(폴란드 IT시장 분석 기관)

 

 ○ 이 중에서도 개인에 의한 컴퓨터 구입은 비교적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는 반면, 기업 및 기관의 단체 구입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 이는 기업 활동 증가에 따른 사무 근무자 증가,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개인 컴퓨터 구입 활성화, 노트북의 기능 강화 및 구매자의 이동성 선호 등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됨.

 

 ○ 특히, 올해와 2009년에 폴란드 공공기관의 대규모 단체 조달(교육부의 교육용 컴퓨터(노트북) 구입, 조달청의 공공기관 업무용 컴퓨터 교체 등)이 이뤄지고 있어, 내년에도 높은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노트북 컴퓨터 세부 판매현황

 

 ○ 폴란드 내 노트북 판매는 HP가 앞서고 있음. 2008년 상반기 현재 시장점유율은 21.2%를 보이고 있으며 Toshiba, Acer가 뒤를 잇고 있음.

 

 ○ 고성능의 노트북 컴퓨터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으며, 현재 가장 인기가 많은 사양은 160~250GB HDD, 2 GB RAM, 256~512 MB Graphic Adapter 정도임.

 

2008년 상반기 노트북 컴퓨터 판매 현황

Company

Stake

Sale

HP

21,2%

152 640

Toshiba

17,8%

128 160

Acer

14,9%

107 280

Asus

12,9%

92 880

FSC

10,5%

75 600

Lenovo

7,5%

54 000

Dell

7,2%

51 840

Others

8,2%

59 040

총 계

720 000

자료원 : CRN Polska

 

 ○ 폴란드 노트북 판매는 2008년 예상판매량이 180만 대로 추산되며, 이는 전년대비 38% 증가한 수치로 컴퓨터 시장에서의 노트북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 최근 고객들은 가격보다 디자인을 중시하는 추세이며, 서브 컴퓨터용 노트북 수요가 늘고 있어13.3”의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음.

 

 ○ 최근 Asus의 Eee PC, NTT Systems의 Corrion 등이 최근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Eee PC는 Netbook이라 불리는 서브 컴퓨터로의 수요가 높아, 폴란드 제품 출시 전 미국에서 직수입해 유통되고 있었음. 최근 폴란드 제품 출시 후 판매량 급증. 서브 컴퓨터로 대만의 MSI도 높은 인기를 얻었었으나 잦은 고장으로 수요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임. Corrion은 NTT Systems가 내놓은 저가형 노트북으로, 현재 440달러 수준의 가격을 보이고 있으며 학생 등의 수요가 높음.

 

□ 데스크톱 컴퓨터 세부 판매현황

 

 ○ 폴란드 내 데스트톱 컴퓨터 판매 1위 기업은 폴란드 컴퓨터 생산 기업인 NNT System이며, 그 뒤를 Action이 8.2%의 시장점유율로 뒤를 잇고 있음. 폴란드 현지생산법인을 운영하고 있는 Dell사는 6%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전반적인 시장점유율은 아래 표와 같음.

 

 ○ ‘C brand’라 불리는 조립컴퓨터는 전체 컴퓨터 판매의 47%를 차지해 데스크톱 컴퓨터 판매의 주를 이루고 있음. 폴란드는 IT인력이 풍부하고 IT 관련 지식 수준이 높아 대부분의 젊은 계층은 자신이 직접 부품을 사서 조립하거나, 인터넷에 판매하는 저가 조립 컴퓨터에 높은 관심을 보임.

 

2008년 상반기 데스크톱 컴퓨터 판매현황

기업명

시장점유율

판매량(대수)

NTT Systems

9,8%

74 088

Action

8,2%

61 992

HP

6,5%

49 140

Dell

6,0%

45 360

Pronox

2,5%

18 900

Komputronik

2,5%

18 900

Perfectus

2,2%

16 632

Optimus

2,1%

15 876

Other A and B brand segment(기타 브랜드 제품)

13,2%

99 792

C brand segment(조립컴퓨터)

47%

354 564

총 계

756 000

자료원 : CRN Polska

 

□ 시장전망

 

 ○ 폴란드 IT시장 전문 분석기관인 CRN Polska는 폴란드 내 컴퓨터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그 중에서도 노트북의 수요가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이는 기업 및 기관에 의한 노트북 컴퓨터 신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데 기인함. 노트북 컴퓨터의 성능 향상으로 데스크톱 컴퓨터를 대체하기에 충분해 최근 사무용 및 교육용 컴퓨터 구입이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노트북 컴퓨터로 바뀌고 있는 추세임.

 

 ○ 아울러 노트북 컴퓨터를 위한 주변기기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분석. 대표적으로 외장형 하드, TV수신카드, 네트워크 어댑터 등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노트북 컴퓨터 외에 Netbook에 대한 수요도 높아 관련 기기의 수요 역시 상당할 것으로 예측

 

 ○ 우리 기업의 컴퓨터 판매는 아직 비중은 적으나, 올해 들어 노트북 판매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데스크톱 컴퓨터는 A/S network 구축 비용이 높아 본격적인 시장 진입을 미루고 있음.

 

 

자료원 : CRN Polska, 각종 신문기사, 바르샤바무역관 분석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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