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對나이지리아 수출, 지속적인 호조세 시현
  • 경제·무역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박영하
  • 2008-09-05
  • 출처 : KOTRA

對나이지리아 수출, 지속적인 호조세 시현

- 2008년 들어 우리나라의 아프리카 대륙 최대 수출국으로 부상 -

 

보고일자 : 2008.9.5.

박영하 라고스무역관

yhpark@kotra.or.kr

 

 

□ 우리나라의 대나이지리아 수출동향

 

 ○ 우리나라의 대나이지리아 수출이 2007년에 두 배 가까이 폭증한 데 이어 2008년 상반기에도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하면서, 나이지리아가 라이베리아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제치고 우리나라의 아프리카 대륙 최대 수출국으로 부상했음.

 

 ○ 우리나라의 대나이지리아 수출은 2005년 및 2006년, 각각 8억3107만 달러 및 8억948만 달러를 기록한 데 이어, 2007년에는 23억7496만 달러로 전년대비 193.4%의 폭발적인 증가세를 시현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음.

  - 2007년의 대나이지리아 수출 폭증은 해양구조물(11억8600만 달러) 및 철구조물(3억3900만 달러, 173.2% 증가) 등의 수출 호조에 크게 기인

  - 해양구조물 수출을 제외하더라도, 2007년의 대나이지리아 수출(11억8900만 달러)은 전년대비 46.9% 급증

 

 ○ 2008년 상반기에도 우리나라의 대나이지리아 수출은 선박 수출(13억1800만 달러)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19.5% 증가한 18억7842만 달러를 기록했음.

 

 ○ 품목별로는 합성수지·승용차·기타 석유화학제품·축전지 및 컬러TV 등과 같은 대나이지리아 주력 수출품목들이 전반적으로 호조세를 시현한 가운데 기타 정밀화학원료 및 가열난방기 등의 수출은 부진했음.

 

 ○ 반면, 우리나라의 대나이지리아 수입은 원유 및 천연가스 도입 급감의 영향으로 2007년 이후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음.

 

한-나이지리아 교역 추이

           (단위 : 천 달러, %)

구분

2005

2006

2007

2008. 1~6월

금액

증감률

교역 규모

1,196,598

1,435,164

2,817,720

1,879,822

△2.2

對나 수출

831,070

809,476

2,374,958

1,878,421

19.5

對나 수입

365,528

625,688

442,762

1,401

△99.6

무역 수지

465,542

183,788

1,932,196

1,877,020

-

자료원 : 산업자원부, KOTIS

 

대나이지리아 주요 수출품목

           (단위 : 천 달러, %)

구분

2005

2006

2007

2008. 1~6월

금액

증감률

선박

217,563

161

2,490

1,317,697

107,885.1

합성수지

236,946

264,269

310,495

173,863

44.3

승용차

32,789

50,175

103,921

78,324

35.8

기타 석유화학제품

40,133

50,812

64,958

45,210

50.5

축전지

12,508

23,664

18,397

40,642

384.2

컬러TV

3,482

7,679

18,092

24,247

174.7

기타 섬유제품

13,815

16,423

33,295

22,368

61.7

무선전화기

16,850

26,722

19,146

21,351

60

시멘트

20,088

14,397

20,274

15,909

21.4

철골구조물

14,266

124,195

339,344

10,705

12.1

화물자동차

3,838

7,521

4,834

9,334

148.3

표면활성제

1,881

3,724

5,950

8,379

107.6

기타 정밀화학원료

9,447

7,662

18,416

8,285

△28.7

자수포

57,542

22,472

16,029

7,352

△8.1

공기조절기

1,943

569

2,306

6,207

432.1

기타 기계류부품

395

280

657

5,840

2,043.20

안료

3,536

3,295

6,081

4,600

67.1

기타 철강금속제품

3,473

6,653

4,366

3,997

108.2

전선

2,268

1,344

1,594

3,394

682.5

원동기

5,821

443

1,023

3,281

1,036.50

고무플라스틱가공기계

2,523

1,661

3,022

3,118

388.8

주철

2,238

2,566

14,577

2,934

120

가열난방기

151

4,702

14,421

2,891

△79.9

의약품

5,542

5,142

5,498

2,853

13.9

폴리에스터직물

4,435

5,747

4,852

2,820

△3.1

건설중장비

2,203

1,193

709

2,518

351.9

기타 플라스틱제품

2,205

2,073

1,914

2,388

318.6

자동차부품

3,927

4,685

3,824

1,820

△2.5

알루미늄조가공품

586

4,017

4,918

1,753

0.4

밸브

7,260

4,103

5,228

1,733

△21.9

기타 의직물

5,019

1,169

2,953

1,672

10.7

기타 기계류

1,668

678

2,381

1,649

21.2

석유화학중간원료

0

267

307

1,635

433.4

에어컨

3,856

6,030

5,477

1,613

△34.1

펌프

1,731

1,035

2,840

1,495

△19.9

장신구

1,859

1,841

2,280

1,467

64.4

배전 및 제어기기

279

5,450

2,790

1,286

△46

철강관

19,591

4,219

6,628

1,264

△49.6

재봉기

213

562

1,372

1,209

85.3

냉장고

1,816

2,362

3,780

1,083

△41.9

자료원 : 산업자원부, KOTIS

 

대나이지리아 주요 수입품목

           (단위 : 천 달러, %)

구분

2005

2006

2007

2008. 1~6월

금액

증감률

원유

365,233

539,459

288,086

0

-

천연가스

0

55,665

111,889

0

-

철구조물

0

29,169

37,931

0

-

운반하역기계

0

0

1,784

0

-

연조가공품

0

0

1,392

866

220.6

자료원 : 산업자원부, KOTIS

 

□ 우리나라의 대나이지리아 수출확대 전략

 

 ○ 대형 플랜트 및 SOC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정책지원 확대

  - 대형 플랜트 및 SOC 프로젝트의 경우 대부분의 발주처가 공급자 Project Financing을 요구하고 있으나, 자체 Project Financing 능력을 보유한 국내 기업은 많지 않은 실정임.

  - 이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 대외경제협력기금 또는 장기저리 상업차관 등 우리 기업의 해외 투자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수단을 확대하거나 플랜트 수출기금 등을 별도로 마련해 국내 플랜트 수출업체의 Project Financing 능력을 제고해줄 필요가 있음.

 

 ○ 중소형 제조 설비 및 플랜트시장 집중 공략

  - 나이지리아 정부의 민간부문 및 제조업 육성정책을 적극 활용해 나이지리아에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건축자재·생활용품·포장용품·식음료품·화학제품·의료용품·플라스틱 및 관련제품 등의 생산에 필요한 중소형 제조설비 및 플랜트와 관련 기계류 및 원부자재 시장 등에 대한 집중적인 공략이 이뤄져야 할 것임.

 

 ○ 고품질제품 위주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 추진

  - 국민소득 수준이 1000달러에도 못 미치는 나이지리아의 전통적인 가격 시장에서는 제품 가격이 바이어들의 수입의사 결정에 절대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일반 소비재산업은 물론, TV 및 세탁기와 같은 백색가전 산업과 자동차 산업 등에서도 최근 들어 저가 중국산이 우리나라를 위협하기 시작한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저렴한 중국산과의 치열한 가격 경쟁을 극복하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음.

  -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우수한 품질 및 기술 경쟁력을 최대한 활용해,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바이어나 중국산 등에 비해 품질이 뛰어난 제품을 찾고 있는 바이어를 대상으로 고품질 제품 위주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 추진해야 할 것임(예 : 우리나라의 우수한 품질 및 기술 경쟁력에 기반을 둔 첨단 IT 및 전자제품, 정밀기계, 중전기기, 정밀화학, 의약품 등).

 

 ○ 검증된 유능한 나이지리아 수입상 적극 활용

  - 대나이지리아 수출의 성패는 수입상의 마케팅 능력에 달려 있기 때문에 수입상의 과거 실적 및 향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검증된 수입상을 발굴, 활용해야 할 것임.

  - 특히, 나이지리아에는 매스컴이나 전문잡지 등을 이용한 선진 홍보 및 마케팅 기법이 제대로 발달돼 있지 않을 뿐만 아리나 그 효과도 투입비용에 비해 매우 낮아, 대부분의 마케팅 활동이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이뤄지고 있으므로, 현지 시장동향 및 업계정보 등에 밝은 유능한 수입상의 활용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 철저한 제품 사후관리 및 부품공급 체계 구축

  - 전력공급 부족현상이 극심한 나이지리아에서는 잦은 단전으로 인해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의 고장이 자주 발생하고 있어, 다른 나라들에 비해 A/S 및 부품 수요가 높은 편임.

  - 이에 따라, 전기사용 제품의 나이지리아 수출확대 기반을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기술지원 및 교육훈련 등을 통한 철저한 사후관리 및 확고한 부품공급 체계를 먼저 구축해야 할 것임.

 

 ○ 현지 직접투자 또는 물류유통 거점 구축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

  - 제품 가격이 바이어들의 수입의사 결정을 좌우하는 나이지리아의 전통적인 가격시장 특성과 우리나라로부터의 높은 운송비 및 물류비 등을 감안할 때, 주문 건별 제품 딜리버리 방식으로는 저가 중국산 등과의 치열한 가격 경쟁을 극복하기가 쉽지 않음.

  - 이에 따라, 물류유통 체계가 제대로 구축돼 있지 않은 나이지리아의 시장여건을 감안해, 현지 직접투자를 통한 생산기반 확보 또는 물류유통 거점 구축 등을 통해 1억4000만 명 이상의 방대한 나이지리아 내수시장은 물론, 1억 명 이상의 인근 서부 아프리카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도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임.

  - 우리나라의 대나이지리아 직접투자는 2008년 5월 현재 65건, 1억7505만 달러(투자 누계 기준)에 불과하며, 그마저도 유전광구 개발·통신시장 진출·건설 및 플랜트 프로젝트 수주 등을 위한 대기업 및 종합상사 지사 진출이 주종을 이루고 있음.

 

□ 참고사항 : 나이지리아의 최근 경제 동향 및 전망

 

 ○ (경제성장)2007년 실질 GDP, 5.8% 증가 추정

  - 나이저 델타 지역의 치안여건 불안으로 인한 원유생산 위축(5.6% 감소)에도 불구, 통신·도소매 및 농업 등 비석유 부문의 호조(9.6% 증가)에 힘입어, 2006년의 5.6%에 비해 다소 증가

  - 통신·도소매·건설 등 비석유 부문의 호조 지속 및 Chevron의 Agbami 유전 등 해상 유전에서의 원유생산 급증 등에 힘입어, 2008년 및 2009년에는 실질 GDP가 7.3% 및 6.5% 증가 전망

   · 반면, 전력을 비롯한 극히 열악한 사회 기간 인프라·낮은 국민소득 수준·숙련 노동력의 부족 등에 따라 잠재 성장률 수준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

 

나이지리아의 경제성장 추이 및 전망

구분

2005

2006

2007(추정)

2008(전망)

2009(전망)

실질 GDP 증가율(%)

6.5

5.6

5.8

7.3

6.5

경상 GDP(십억 달러)

91.9

117.1

135.7

165.5

171.4

1인당 GDP(달러, PPP)

1,540

1,628

1,742

1,883

2,016

인구(백만 명)

139.8

144.0

146.2

149.5

152.2

자료원 : Economist Intelligence Unit, IMF, Central Bank of Nigeria

 

 ○ (소비자물가) 2007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5.4%로 둔화 추정

  - 나이지리아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개혁 및 적극적인 초과 유동성 환수 조치·이자율 및 환율의 하향 안정·식료품 가격 안정 등에 힘입어, 2005년의 17.9% 및 2006년의 8.2% 등에 비해 크게 둔화

  - 나이지리아 중앙은행의 지속적인 통화정책 개혁에도 고유가로 인한 초과 유동성 확대, 잉여 원유계정 지출 증가 및 식료품 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2008년 및 2009년에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7.7% 및 8.2% 기록 전망

 

나이지리아의 물가상승률/대부이자율 추이 및 전망

구분

2005

2006

2007(추정)

2008(전망)

2009(전망)

소비자물가 상승률(%)

17.9

8.2

5.4

7.7

8.2

대부 이자율(%)

17.9

16.9

16.5

15.5

15.8

자료원 : Economist Intelligence Unit, IMF, Central Bank of Nigeria

 

 ○ (환율)나이라화 강세 및 환율 안정 지속 전망

  - 세계적인 달러화 약세 및 고유가 지속, 나이지리아 중앙은행의 나이라화 강세 용인 등의 영향으로 나이라화의 대미 평균 환율은 2007년 125.8에서 2008년에는 117.6로 하락 전망

  - 2009년에는 달러화의 강세 반전 및 국제 유가의 안정 등에 힘입어, 나이라화의 대미 평균 환율은 121.0으로 상승 전망

 

나이지리아의 환율 추이 및 전망

구분

2005

2006

2007(추정)

2008(전망)

2009(전망)

대미 평균환율(NGN)

131.3

128.7

125.8

117.6

121.0

대미 연말환율(NGN)

129.0

128.3

121.7

119.3

122.5

자료원 : Economist Intelligence Unit, IMF, Central Bank of Nigeria

 

 ○ (대외부문) 원유수입 증대의 영향으로, 경제의 대외 건전성이 지속 개선

  - 외환보유고 및 무역수지 등의 확대 추세 속에 국제 석유 메이저들의 과실송금 증가 등의 영향으로 경상수지 흑자는 소폭 축소 전망

 

나이지리아의 국제수지 추이 및 전망

구분

2005

2006

2007(추정)

2008(전망)

2009(전망)

경상수지(백만 달러)

8,015

13,771

2,380

10,707

6,279

무역수지(백만 달러)

24,526

28,039

23,340

34,868

31,313

외환보유고(백만 달러)

28,280

42,299

51,467

65,810

76,396

대외부채(백만 달러)

22,178

7,693

8,752

10,205

11,049

자료원 : Economist Intelligence Unit, IMF, Central Bank of Nigeria

 

 ○ (경제정책)시장 지향적 경제 개혁 및 개방 정책과 SOC 확충 지속 추진

 

야라두아 신임 대통령, 민선 1기 정부에 이어 기간 인프라 확충, 농업 및 제조업 육성, 원유가스 및 광물자원 개발 확대, 경제의 효율성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한 국영 기업의 민영화 및 외국인 투자유치 확대, 경제 발전 및 국가 경제를 이끌어갈 민간부문 육성 등의 경제 개혁 및 개방 정책 지속 추진 의지 표명

 

  - 야라두아 대통령, 빈약한 나이지리아 경제를 전환시키는 것이 최우선 국정과제라고 천명

   · “나의 최우선 과제는 경제, 두 번째 우선 과제도 경제, 세 번째 우선 과제도 경제”(2007년 6월 독일에서 개최된 G8 정상회의)

  - 야라두아 대통령은 또한, 오바산조 전 대통령의 시장 불간섭 및 민간주도 경제 성장을 골자로 하는 시장 지향적 경제 개혁 및 개방정책 지속 추진 약속(2007년 7월, Financial Times 기자회견)

   · 신정부의 전반적인 경제정책 기조는 현행 국가 경제능력 및 개발전략의 기본 내용과 거의 차이가 없을 것임을 시사하며, NEEDS의 성과 점검을 통해 NEEDS-2를 수립할 계획임을 발표

 

  - NEEDS : 빈곤퇴치, 국부창출, 고용창출 및 재교육확대 등을 주요 목표로 하는 일종의 경제개발 중장기 계획(2003~07년)

  - 기본목표

   · Empowering People and Improving Social Service Delivery

   · Fostering Economic Growth, in particular in the Non-Oil Private Sector

   · Enhancing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ty of Government and Improving Governance

 

  - 야라두아 대통령, 민주주의·도덕통치·자유로운 기업경영 및 법치주의 등의 기본 원칙에 입각해 활기차고 평화롭고 안전하고 안정된 나이지리아 건설을 목표로 하는 7대 국정과제를 발표(2007년 10월)

   · 7대 국정과제 : 전력공급 개선, 농업부문 육성, 고용기회 확대, 수송체계 개선, 토지 소유권 개혁, 보안조치 강화, 교육제도 개선

  - 나이지리아 정부의 주요 SOC 확충 계획 및 공기업 민영화 추진 현황

   · 원유가스 프로젝트에 152억 달러 투자계획 발표(2008년 1월)

   · 나이지리아 정부 투자 88억 달러(50억 달러는 2008년 예산에 편성, 38억 달러는 기채로 충당), 석유 메이저 투자 64억 달러

   · 야라두아 대통령, 발전용량 확충계획 수립․추진 지시(2008년 2월)

   · 향후 18개월 내에 6000㎿ 추가 및 2011년까지 1만1000㎿ 추가 지시

   · 나이지리아 통신공사 매각계획 철회 발표(2008년 2월)

   · 매입사인 Transcorp(5억 달러에 NITEL 지분 51% 인수)의 NITEL 운영 정상화 실패를 원인으로 지적, 새로운 매입자 물색 추진

 

 

자료원 : 지식경제부, KOTIS, Economist Intelligence Unit, IMF, Central Bank of Nigeria, 나이지리아 현지 수입업계 관련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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