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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분기 對나이지리아 수출 10.8% 감소
- 경제·무역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박영하
- 2009-04-29
- 출처 : KOTRA
-
올 1/4분기 對나이지리아 수출, 10.8% 감소
- 국제유가 하락 및 달러화 강세에 따른 나이지리아의 경제성장 둔화가 주요 원인 -
□ 한-나이지리아 최근 교역동향
○ 우리나라의 對나이지리아 수출은 2007년에 두 배 가까이 폭증한데 이어 2008년에도 지속적인 증가세를 시현
- 2007년의 23억7496만 달러(2006년 대비 1.9배 급증)에 이어 2008년에도 전년대비 6.8% 증가한 25억3599만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
○ 2009년 1/4분기에는 국제유가 하락 및 달러화 강세에 따른 나이지리아의 경제성장 둔화로 對나이지리아 수출이 전년동기 대비 10.8% 감소
한-나이지리아 교역 추이
(단위 : US$ 천, %)
구 분
2006
2007
2008
2009년 1~3월
금 액
증감률
교역 규모
1,435,164
2,817,720
2,645,417
335,103
21.5
對나 수출
809,476
2,374,958
2,535,989
245,358
△10.8
對나 수입
625,688
442,762
109,428
89,745
13,113.4
무역 수지
183,788
1,932,196
2,426,561
155,613
-
자료원 : www.kita.net
○ 2007년 및 2008년 對나이지리아 수출 호조는 해양구조물(11억8600만 달러, 2007년) 및 선박(13억1800만 달러, 2008년) 수주에 크게 기인
- 품목별로는 합성수지 및 승용차 등 對나이지리아 주요 수출 품목이 전반적으로 호조를 보인 가운데, 철구조물 및 기타정밀화학원료 등의 수출은 부진
* 호조품목 : 합성수지(13.1%), 승용차(97.9%), 기타석유화학제품(27.7%), 축전지(239.5%), 무선전화기(123.6%), 기타섬유제품(27.8%), 화물자동차(673.5%), 컬러TV(100.7%), 시멘트(55.4%), 가열난방기(50.3%)
* 부진품목 : 철구조물(△94.8%), 기타정밀화학원료(△6.8%), 주철(△55.7%), 폴리에스터직물(△12.5%), 철강관(△38.1%), 알루미늄조가공품(△19.5%), 자동차부품(△5.5%), 밸브(△31.5%), 에어컨(△47.4%), 타이어(△34.6%)
○ 2009년 1/4분기에는 승용차(43.7%), 컬러TV(44.3%), 무선전화기(60.0%), 변압기(2,594.1%) 등은 호조세를 이어갔으나, 합성수지(△57.8%), 기타석유화학제품(△54.4%), 축전지(△58.5%), 기타섬유제품(△36.3%) 등의 수출은 부진
- 최근 對나이지리아 수출부진 정도는 우리나라 전체적인 수출부진에 비해서는 그나마 양호한 상황
우리나라의 최근 월별 수출 증감률 추이
(단위 : %)
구 분
2008.11월
2008.12월
2009. 1월
2009. 2월
2009. 3월
전체 수출
△19.5
△17.9
△33.8
△17.1
△21.2
對나 수출
46.0
11.3
△24.4
△6.2
△2.7
자료원 : www.kita.net
주요 품목별 對나이지리아 수출 추이
(단위 : US$ 천, %)
구 분
2006
2007
2008
2009. 1~3월
금 액
증감률
합성수지
264,269
310,495
351,052
42,992
△57.8
승용차
50,175
103,921
205,681
41,625
43.7
기타 석유화학제품
50,812
64,958
82,962
11,457
△54.4
축전지
23,664
18,397
62,454
7,940
△58.5
무선전화기
26,722
19,146
42,801
11,581
60.0
기타 섬유제품
16,423
33,295
42,563
6,912
△36.3
화물자동차
7,521
4,834
37,393
2,288
25.2
컬러TV
7,679
18,092
36,316
13,694
44.3
시멘트
14,397
20,274
31,499
4,486
△30.0
가열난방기
4,702
14,421
21,671
384
-
자수포
22,472
16,029
19,998
4,476
19.5
철구조물
124,195
339,344
17,483
1,146
△59.4
기타 정밀화학원료
7,662
18,416
17,170
8,031
41.9
철강 및 비합금강형강
389
5,530
11,737
3,148
-
변압기
21,203
5,035
11,010
11,428
-
의약품
5,142
5,498
10,119
4,316
261.0
전 선
1,344
1,594
9,517
340
△87.2
안 료
3,295
6,081
9,069
2,347
9.5
공기조절기
569
2,306
9,010
2,908
△39.6
기타 철강금속제품
6,653
4,366
8,554
1,196
△33.8
기타 기계류부품
280
657
8,392
797
△82.5
주철
2,566
14,577
6,456
1,499
460.5
기타 플라스틱제품
2,073
1,914
4,434
1,259
△12.8
장신구
1,841
2,280
4,354
817
11.6
철강관
4,219
6,628
4,101
865
△25.3
알루미늄조가공품
4,017
4,918
3,956
1,146
190.8
건설중장비
1,193
709
3,796
618
△37.7
주단강
8,129
1,845
3,773
553
-
자동차부품
4,685
3,824
3,612
679
69.5
밸 브
4,103
5,228
3,580
340
854.4
기타의직물
1,169
2,953
3,441
509
△40.2
펌 프
1,035
2,840
2,764
627
△44.9
석유화학중간원료
267
307
2,639
693
339.3
타이어
5,372
3,934
2,573
483
49.4
냉장고
2,362
3,780
1,681
752
17.7
해양구조물
36
1,185,868
0
0
-
선 박
161
2,490
1,318,597
1,415
102.1
자료원 : www.kita.net
주요 품목별 對나이지리아 수입 추이
(단위 : US$ 천, %)
구 분
2006
2007
2008
2009. 1~3월
원 유
539,459
288,086
0
0
천연가스
55,665
111,889
106,666
78,325
철구조물
29,169
37,931
0
0
LPG
0
0
0
11,252
자료원 : www.kita.net
□ 對나이지리아 수출확대 전략
○ 대형 플랜트 건설 및 SOC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정책지원 확대
- 나이지리아 정부는 전력, 철도, 도로, 수도 등 낙후된 사회 기간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앞으로 수년 동안, 원유가스 부문에서 창출된 수백억 달러의 오일 머니를 대형 플랜트 건설 및 SOC 프로젝트에 투입 계획
- 대형 플랜트 건설 및 SOC 프로젝트의 경우, 대부분의 발주처가 공급자 Project Financing을 요구하고 있으나, 자체 Financing 능력을 보유한 국내 기업들은 많지 않은 실정
- 이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 대외경제협력기금 또는 장기저리 상업차관 지원 등을 확대하거나 플랜트 수출기금 등을 통해 국내 기업들의 Financing 능력 제고 지원 필요
○ 시장수요 변화에 부응하는 수출유망 품목 및 중소형 제조설비/플랜트 시장 집중 공략
- 나이지리아 시장에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건설 및 플랜트 관련 기자재, 전력송전 및 배전기기, 통신기기 및 관련제품, 비료 및 의약품, 농업용 트랙터 및 기자재, 군수물품 및 작전차량, 방탄조끼 및 폭동진압 장비 등과 같은 유망 품목에 대한 수출확대 노력 강화 필요
- 이와 함께, 나이지리아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민간부문 및 제조업 육성 정책을 적극 활용해 나이지리아에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건축자재, 생활용품, 포장용품, 식음료품, 화학제품, 의료용품, 플라스틱 및 관련제품 등의 생산에 필요한 중소형 제조설비 및 플랜트와 관련 기계류 및 원부자재 시장에 대한 집중적인 공략 필요
○ 경쟁우위 및 고품질 제품 위주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 추진
- 국민소득 수준이 1000 달러에 불과한 나이지리아의 전통적인 가격 시장에서는 제품 가격이 바이어들의 수입의사 결정에 절대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며, 최근 들어서는 일반 소비재는 물론, TV 및 세탁기와 같은 백색가전과 자동차 등에서도 저가 중국산 등이 우리나라를 크게 위협
-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우수한 품질 및 기술 경쟁력을 최대한 활용해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바이어나 중국산 등에 비해 품질이 뛰어난 제품을 찾고 있는 바이어를 대상으로 첨단 IT제품 및 전자제품, 정밀기계, 중전기기, 정밀화학제품, 의약품 등 경쟁우위 및 고품질 제품 위주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 추진 필요
○ 검증된 유능한 나이지리아 수입상 발굴 및 적극 활용
- 對나이지리아 수출의 성패는 수입상의 마케팅 능력에 달려 있기 때문에 수입상의 과거 실적 및 향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검증된 수입상을 발굴, 적극 활용
- 특히, 나이지리아에는 매스컴이나 전문잡지 등을 이용한 홍보 및 마케팅 기법이 제대로 발달돼 있지 않을 뿐만 아리나, 그 효과도 투입 비용에 비해 매우 낮아 대부분의 마케팅 활동이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이뤄지므로, 현지 시장동향 및 업계정보 등에 밝은 유능한 수입상의 활용이 절대적으로 필요
○ 철저한 제품 사후관리 및 부품공급체계 구축
- 전력공급 부족 현상이 극심한 나이지리아에서는 잦은 단전으로 인해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의 고장이 자주 발생하고 있어 다른 나라들에 비해 A/S 및 부품 수요가 다대
- 이에 따라, 전기사용 제품의 나이지리아 수출확대 기반을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기술지원 및 교육훈련 등을 통한 철저한 사후관리 및 확고한 부품공급 체계 구축이 필요
○ 현지 직접투자 또는 물류유통거점 구축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
- 제품 가격이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을 좌우하는 나이지리아의 전통적인 가격시장 특성과 한국으로부터의 높은 운송비 및 물류비 등을 감안할 때, 주문 건별 제품 딜리버리 방법으로는 저가 중국산 제품 등과의 치열한 가격 경쟁을 극복하기가 매우 곤란
- 이에 따라 물류유통 체계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은 나이지리아의 시장 여건을 최대한 감안하여, 대기업을 중심으로 현지 직접 투자를 통한 생산기반 확보 또는 현지 물류유통 거점 구축 등을 통해 1억4000만 명 이상의 방대한 나이지리아 내수 시장은 물론, 1억 명 이상의 인근 서부 아프리카 시장을 함께 공략하는 전략도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검토 필요
자료원 : www.kita.net, 나이지리아 현지 유관기관 및 업계 관계자 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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