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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의 섬유 및 의류산업 현황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08-08-18
  • 출처 : KOTRA

태국의 섬유 및 의류산업 현황

- 우수한 품질로 꾸준한 수출 증가 -

- 태국 제조업 수출 전자제품에 이어 2위 -

 

보고일자 : 2008.8.18.

박영선 방콕무역관

yspark@kotra.or.kr

 

 

□ 세계 섬유 및 의류산업 경향

 

 ○ 개발도상국으로 이전하는 섬유 및 의류산업의 생산 설비

  - WTO 협약으로 인해 수출국과 수입국 사이의 쿼터 제한이 철폐되며, 자유 무역이 가능하게 함. 태국을 포함한 여러 아시아 국가는 임금이 저렴해 제조원가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섬유 및 의류산업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기회가 주어지고 있음.

  - 중국과 인도는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종류와 우수한 품질의 섬유 및 의류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섬유산업에 있어서 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업체 간 상호 관계를 긴밀히 유지하는 것은 또 다른 필수 요소임.

 

 ○ 바이어들은 전 공급 과정을 패키지로 공급하는 제조업체를 선호함.

  - 관련 서비스의 인력을 훈련시킬 뿐만 아니라 디자인, 제품 공급, 품질 조정, 소매업 관리를 통해서 우수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요구됨.

 

 ○ 우수한 품질의 섬유재료 사용

  - 우수한 섬유를 재료 확보를 통해 중국과 인도는 섬유산업의 강국이 됐음. 베트남은 의류산업은 발달했지만 이를 뒷받침할 만한 섬유산업은 부진한 단점을 지니고 있음.

 

 ○ 섬유기계산업의 기술 이전

  - 섬유기계산업의 기술 이전은 섬유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주요 요소라고 할 수 있음.

 

 ○ 산업 연수를 통한 경쟁력 강화

  - 연수를 통해 능력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것은 일반적인 혁신 프로젝트보다 중요함.

 

□ 태국의 섬유 및 의류산업 현황

 

 ○ 섬유 및 의류산업은 태국 경제에 기여도가 높음.

  - 제조업 중 규모가 가장 크고, 전체 제조업 인력의 20%를 차치하는 100만 명 이상의 인력을 고용하고 있음.

 

 ○ 전자 제품 뒤를 이어 수출 부문의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간 60억 달러의 가치를 창출하고 있음.

  - 가장 큰 의류 수출시장은 전체 의류 수출의 50% 정도를 차지하는 미국이며, 그 다음으로는 유럽·아시아·일본·중동 지역임.

  - 한편 섬유는 주로 봉제작업을 해 외국으로 재수출하는 베트남, 중국, 방글라데시 등 개발국가로 수출하고 있음.

 

태국 섬유 수출현황

            (단위 : 백만 달러)

no.

국가

2005

2006

2007

2008(1~6월)

1

아랍에미리트

93.18

90.32

100.37

62.21

2

베트남

40.18

53.33

67.25

38.86

3

중국

69.28

53.55

66.07

36.54

4

방글라데시

51.02

56.03

60.04

30.48

5

라오스

57.55

54.99

55.94

30.17

6

네덜란드

55.31

58.32

58.00

26.62

7

캄보디아

37.16

55.80

37.20

26.27

8

미국

70.23

54.55

50.28

26.15

9

홍콩

59.80

63.92

56.95

25.88

10

인도네시아

33.19

38.42

35.73

21.27

10개국 합계

566.9

579.2

587.8

324.4

기타

512.0

524.8

574.6

271.9

합계

1,078.86

1,104.05

1,162.45

596.37

자료원 : 태국 관세청

 

 ○ 섬유 및 의류산업 부문에서는 생산량 증가·임금 상승이 발생하고 있으며, 중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와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임.

  - 새로운 기계와 기술에 대한 투자도 필요함. 태국 정부는 섬유 및 의류 산업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음.

 

□ 태국의 섬유 및 의류산업 강약점 분석

 

 ○ 강점

  - 바이어로부터 제품에 대한 신용이 두텁고, 배송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음. 중국의 제품보다 태국 제품의 가격이 약 10% 정도 더 비싸지만, 우수한 품질의 제품으로 중국과 경쟁하고 있음.

  - 외국인 바이어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함. 그 결과 일부 업체에서는 제고관리와 같은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함.

  - 미국으로부터 좋은 면을 수입해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인도나 파키스탄보다는 제품의 품질이 우수함.

  - 노동 및 환경기준을 바이어가 요구하는 조건으로 준수하고 있음.

  - 의류를 재단하고 재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숙련된 노동 인력을 보유하고 있음.

  - 공급과정에 있어 수준 있는 서비스인 One Stop One Service를 제공함.

  - 태국과 미국의 FTA 체결은 태국 제품의 가격을 떨어지게 했지만 경쟁력은 더 강화됨.

  - 태국의 섬유 및 의류 산업은 원자재 제공업체와 가공업체와의 상호 협력관계가 잘 형성돼 있어 구조적으로 유용한 요소를 지니고 있음. 그 결과 공급 경영면에서 좋은 성과를 단기에 낼 수 있게 함.

 

 ○ 약점

  - 베트남과 인도, 파키스탄과 같은 ASEAN 국가들보다 임금 수준이 높음.

  - 많은 물량을 공급할 수 있는 큰 규모의 기업이 적음.

  - 의류산업과 섬유산업 간의 협력이 부족함.

 

 

자료원 : 태국 관세청, BOI, Bangkok P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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