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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타리카, 가전제품 유통시장동향
  • 트렌드
  • 코스타리카
  • 주코스타리카대사관 파견 김지엽
  • 2008-08-01
  • 출처 : KOTRA

코스타리카, 가전제품 유통시장동향

 

보고일자 : 2008.7.31.

김지엽 주코스타리카대사관

postmode@kotra.or.kr

 

 

1. 코스타리카 시장개요

 

 ○ 코스타리카는 중미 니카라과와 파나마 사이에 위치한 인구 450만 명의 소국으로, 1인당 GDP는 600만 달러(2007년 기준) 수준을 기록하고 있음.

 

 ○ 2007년 경제성장률은 7.1%를 기록했음. 중미 다른 국가와 비교할 때 시장규모도 작고 부존자원도 많지 않지만, 정치 및 경제적으로 안정돼 있어 고부가가치 산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가 많고, 농업 이외에 정유·시멘트 등의 중공업 기반도 갖춰 비교적 건실한 경제성장 기반을 갖추고 있음.

 

 ○ 최근의 경제성장은 외국인 투자유치 증가와 내수시장 호황에 따른 것으로 분석됨. 외국인 투자의 경우, 의료·전자 등 고부가가치 산업에 대한 기업의 투자확대와 더불어 관광 및 휴양지로 부동산에 대한 투자도 크게 증가했으며, 이를 통해 건설업분야의 GDP는 2005년 이후 매년 20%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음.

 

 ○ 내수시장의 호황은 이러한 외국인투자 유입과 함께 정부의 저금리정책(기준금리 6%대)에도 영향을 받고 있음. 정부부채의 이자상환액 감소로 재정수지가 30년만에 흑자를 기록해 정부의 투자여력도 증가했고, 금융권의 대출확대를 통해 자동차·가전 등 내구성 소비재의 판매도 크게 증가했음.

 

 ○ 한편, 2008년도 경제는 국제 유가 및 원자재 가격 인상으로 인해 두자릿수의 물가상승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미국으로부터의 투자유입 감소·무역수지 적자확대 등의 이유로 환율도 계속 오를 것으로 보여 경제의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임.

 

2. 가전시장 동향

 

 가. 수요

 

□ 주요 상권

 

 ○ 최근 코스타리카 경제를 이끌고 있는 건설시장의 성장과 부동산 개발은 가전제품의 판매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음.

 

 ○ 부동산 개발은 기존 인구밀집지역인 산호세 인근의 수도권 외에도 미국의 은퇴이민자나 휴양지 개발업체가 선호하는 태평양 연안의 과나까스떼 지방의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과나까스떼 지방의 상권도 크게 성장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2007년 수입통계를 보면, 전화기(휴대폰 포함), TV, 전열기구(오븐·전자레인지 포함), 세탁기, 카메라, 오디오, 비디오, 에어컨 등 대부분의 가전제품 수입량이 증가했음.

 

 ○ 특히 미국 은퇴이민자들의 고급 주택건설 증가와 맞물려 주택에 기본적인 유무선전화기·TV·전기오븐·전자레인지·세탁기 외에도 고급사양의 오디오·비디오·홈시어터 등의 제품도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오븐의 경우 코스타리카에는 가스 공급망이 없어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전기오븐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에어컨의 경우 수도권의 가정에는 불필요하지만 휴양지로 각광받고 있는 과나까스떼 등의 연안지방은 날씨가 무덥기 때문에 2006년 이후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이 특징임.

 

코스타리카의 가전제품 수입통계

            (단위 : 백만 달러)

HS Code

Description

2005

2006

2007

증감률
(2007/06)

8517

Ln Teleph,Etc El Appr

49.91

56.91

145.43

155.53

8528

Television Receiver

29.71

43.06

82.26

91.03

8516

Heatng Appliance,Home

29.57

39.19

52.00

32.69

8450

Washing Machine,Home

17.34

23.89

30.80

28.95

852580

Camera/Camcoder

9.01

12.68

20.82

64.20

8527

Radiobroadcst Recvers

13.60

12.79

20.20

57.97

8521

Video Apparatus

9.76

12.14

14.74

21.40

8518

Sound-Generating Eqpt

8.25

11.30

14.45

27.92

841510

Air Conditioning(Home)

4.85

7.93

9.31

17.38

8509

Elecmech Domestc Appl

4.95

6.45

7.08

9.88

8510

El Shavr, Hr Clip+Remv

1.42

1.29

1.74

35.14

8519

Tntabl,Rec+Cass Playr

1.95

1.27

1.31

3.25

842211

Dishwashing Machine

0.45

0.87

1.12

28.55

 

합계

180.77

229.77

401.26

74.64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나. 공급

 

□ 생산

 

 ○ 코스타리카에는 Atlas라고 하는 가전제품 제조업체가 있음. 이 업체의 생산품목은 전기오븐·전자레인지·냉장고·에어컨 등으로, 주로 저가제품을 생산해 중미시장에 판매했음.

 

 ○ 그러나 최근 경영이 악화되면서 2008년에 멕시코 가전업체인 Mabe사에 매각됐음.

 

 ○ Mabe사는 Atlas사 인수를 통해 중미시장에 대한 진출을 강화할 계획으로, 향후 중미 저가 가전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

 

□ 유통망

 

 ○ 코스타리카의 가전제품 수입업체 현황을 보면, 미국·일본의 일부 대형 가전업체들은 현지법인을 통해 직접 수입을 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가전업체를 포함한 나머지 대부분의 업체들은 현지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판매하고 있으며, 이들 디스트리뷰터는 주로 파나마의 판매법인 등에서 관리하는 경우가 많음.

 

 ○ 디스트리뷰터의 경우에는 코스타리카 시장뿐만 아니라 다른 중미국가까지 커버하는 경우가 많고, 주요 업체로는 Daytron·Continentes·Imax·Intcomex·Ceteco·Max Central 등의 업체를 들 수 있음.

 

 ○ 한편 소매업체의 경우, 다른 중미국가에서는 미국의 GE나 네델란드의 Ceteco·멕시코의 Electra 등이 대형매장을 무기로 토종 가전유통업체를 초토화시킨 반면, 코스타리카의 경우에는 Impoertadora Monge를 위시해 Gollo·Casa Blanca·Hogar Feliz·Verdugo 등의 토종 유통업체가 전국에 걸친 판매망을 갖추고 외국 가전유통업체의 진입을 막고 있음.

 

 ○ 최근 들어 미국계 Pricesmart와 Walmart 계열의 Hipermas가 가전제품의 매출을 점차 늘리고 있으나 매장이 많지 않고 수도권 일부 지역에 한정돼 있어 향후에도 토종 유통업체의 시장장악이 계속 될 것으로 전망됨.

 

□ Importadora Monge사의 확장전략

 

 ○ 이들 유통업체 중 특히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Importadora Monge사의 경우에는 현지시장 뿐만 아니라 주변 중미국가에 대한 진출도 가속화하고 있음.

 

 ○ 코스타리카 시장에서는 중산층 이상을 겨냥한 Importadora Monge, 서민을 겨냥한 El Gallo mas Gallo, 첨단제품으로 특화시킨 Play 등으로 브랜드를 확장해 전국에 총 179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 한편 니카라과(52개 매장), 온두라스(30개), 엘살바도르(44개), 과테말라(7개) 등 주변 중미국가에도 매장을 확대하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음.

 

 ○ 판매형태 중 특기할 만한 사항으로는, 코스타리카에는 니카라과에서 취업을 위해 이주한 노동자들이 많은데, 이들이 코스타리카의 매장에서 제품을 구입하면 니카라과에 있는 매장에서 가정으로 제품을 배달해주는 시스템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함.

 

다. 할부판매

 

 ○ 코스타리카 가전시장의 가장 특징적인 대금결제는 할부판매임. 대부분의 유통업체에서는 서민계층에 대해 보증인이 없이도 최장 36개월까지 할부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 이 경우에 적용되는 할부이자율은 40~117%까지로, 평균 68% 정도의 이자율이 적용되고 있음. 은행의 신용대출 이자율은 2008년 7월 현재 14% 수준이나 서민층의 경우 은행대출을 이용하는 데 제약이 많은 실정임.

 

 ○ 이에 따라 소득수준이 낮은 서민층의 경우, 소액의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에도 이러한 할부판매제도를 이용하는 비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

 

라. 가격동향

 

 ○ 2008년 초에는 환율의 하락과 판매확대 등이 기대돼 판매가격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됐으나, 4월 이후 환율이 다시 반등하고 높은 물가상승률이 예상되고 있어, 최근의 판매가격은 다시 올라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아래 표는 2008년 7월 말 현재 현지 인터넷쇼핑몰 또는 가전제품 매장에서 팔리는 소비자가격이며, 현지화(콜론)의 경우 US$ 1=CRC 550을 기준으로 환산했음.

 

 ○ 참고로, 코스타리카의 경우 가격이 달러화로 매겨져 있는 경우가 많고, 특히 최근 중남미 전체를 대상으로 한 인터넷 쇼핑몰(대표적인 쇼핑몰로 ComprAmrica(www.compramerica.com)를 들 수 있음)의 경우에는 달러화로 가격을 매기고,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도록 돼 있음.

 

주요 가전제품의 소비자 판매가격

품목

브랜드 및 규격

가격(달러)

비고(모델명)

판매업체

TV

Samsung 29"

700.00

CL-29Z57

Gollo

Philips 42" LCD

2,455.00

42PFL5332

Gollo

Sony 37" LCD

1,820.00

KDL37M3000

Gollo

Home
Theater

Philips 5.1ch 800Watts

970.00

HTS8100

Pricesmart

Sherwood 6.1ch 600Watts

470.00

RD-7502

Pricesmart

JVC 5.1ch 1000Watts

447.00

TH-G40

Pricesmart

DVD Player

Samsung DVD Player

110.00

DVDP-270K

Gollo

Panasonic DVD Player

116.00

DVD-K33

Gollo

Sony DVD Player

116.00

DVP-NS57

Gollo

Cellular Phone

Samsung MP3, 2MP Cam.

487.00

TSGHF210

Gollo

Sony MP3, 2MP Cam.

427.00

W580

Gollo

Nokia MP3, 2MP Cam

468.00

5310

Gollo

Refrigerator

Samsung 17ft

644.00

RT47

Gollo

GE 17 ft

750.00

TVS17YA

Gollo

Whirlpool 17 ft

875.00

2WRT9YK

Gollo

Washing Machine

Samsung 23lb, Semi-auto

480.00

LWT13J7WP

Gollo

Samsung 28lb, Autom.

600.00

WA15R3Q3DOO

Gollo

Whirlpool 27lb, Autom.

527.00

1DTW52056

Gollo

Microwave Oven

Samsung 1QF

145.00

HMW1030W

Gollo

Panasonic 1.6QF

216.00

NNT7955FR

Gollo

Frigidaire 1QF

128.00

FMT101D1TS

Gollo

Digital Camera

Samsung Digimax 7.2MP

303.00

CJ020203K

Pricesmart

Olympus Stylus 8MP

302.00

Stylus-830SLV

Pricesmart

Fuji Finepix 8MP

231.00

Finepix-Z100FD

Pricesmart

자료원 : 무역관 직접 조사

 

3. 주요 제품의 수입관세

 

HS Code

수입 시 납부세율

수입관세

부가세

선택소비세

8443

1%

13%

 

8528

1%

13%

15%

847130

1%

13%

 

851712

1%

13%

 

852190

1%

13%

15%

852580

1%

13%

 

 

 ○ 계산방법 : CIF종가를 기준으로 수입관세와 선택소비세를 계산하고, CIF에 관세 및 선택소비세를 더한 금액을 기준으로 부가세를 계산함. 수입관세는 달러화로 계산한 후 수입신고일 기준 중앙은행 고시환율을 적용, 현지화(콜론)으로 환산해 납부함.

 

4. 현지 주요 유통업체 리스트

 

1. Grupo Monge (Play, Importadora Monge, El Gallo más Gallo)

Tel.

(506)2437-4111

Fax.

(506)2442-8593

Add.

Invu las cañas, 200 sur, Antigua Aduana Las Cañas, Alajuela, Costa Rica

Contact Person

Manfred Aymerich (Purchases Manager)

E-mail

 maymerich@grupom.net

Website

n/a

Established/Employees

1975 / 6,500

Business Type

Distributor, Retailer

Turnover

$510,000,000.00 at a regional level

Main importing

 

countries

USA, China, Panama

Business experience with Korea

No

Main product

Cameras, cellular phones, computers, audio and video devices.

Language

English and spanish

Comments

ㅇ 현지 시장은 어느 정도 성숙한 상태로, 성장속도가 지속적이기는 하나 완만한 상황임. 국제적 경제위기로 인한 경기침체가 예상되고는 있으나 현재까지는 괜찮다고 할 수 있음.

ㅇ 한국산 제품은 품질이 뛰어나 가격이 높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음.

 

                     2. El Gollo

Tel.

(506)2437-4825

Fax.

(506)2441-3661

Add.

Invu las cañas, Alajuela, Costa Rica

Contact Person

Erick Gutiérrez

E-mail

 egutierrez@grupogollo.com

Website

 www.grupogollo.com

Established/Employees

1978 / 1,400

Business Type

Importer, retailer, distributor

Turnover

n/a

Main importing countries

USA, Panama, China

Business experience with Korea

No

Main product

Audio and video line / White line

Language

English and spanish

Comments

 ㅇ Importadora Monge사와 더불어 코스타리카 가전유통업계의 양대 기업이라고 할 수 있음. 매장 수에서는 Monge사가 앞서나, El Gollo사 역시 효율적인 유통망을 갖추고 있음.

 ㅇ 최근 환율인상과 물가불안으로 인해 수요가 주춤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ㅇ 현지의 최대 판매시즌은 어머니날이 있는 8월과 크리스마스가 있는 12월로, 하반기에는 판매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함.

 

                    3. Casa Blanca

Tel.

(506)2242-8787

Fax.

(506)2242-8704

Add.

La Uruca, de la Pozuelo 400 metros al norte (carretera hacia Heredia), edificio Blanco con rojo con rotulo de Casa Blanca a mano derecha, San José, Costa Rica.

Contact Person

Allan Jiménez (analyst)

E-mail

 analistacat5@casablancacr.com

Website

 www.casablanca.co.cr

Established/Employees

1988 / 600

Business Type

Retailer, distributor, importer

Turnover

n/a

Main importing countries

USA, Panama

Business experience with Korea

No

Main product

Cameras, I-pods, PCs, lab tops, home theaters, LCD screens

Language

English ans spanish

 

                 4. Hogar Feliz

Tel.

(506)2256-3321

Fax.

(506)2256-8511

Add.

Sobre Calle 0 (cero) contiguo a la Casona, edificio Cosiol, 5th piso, San José, Costa Rica

Contact Person

Shlomi Akoka (Gerente general)

E-mail

 sakoka@hogarfeliz.com

Website

 www.hogarfeliz.com

Established/Employees

1987 / 180

Business Type

Importers, retail distributors

Turnover

n/a

Main importing countries

USA

Business experience with Korea

No

Main product

Flat plasma screen TVs, digital cameras, cellular phones
mp3, Pcs, laptops.

Language

English and spnaish

Comments

 ㅇ이 회사는 소매유통업체이자, Sony사의 디스트리뷰터임. 다른 주요 유통업체와 경쟁하기 위해 고급제품시장에 주력하고 있음.

 ㅇ 공급업체와의 관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은 가격과 결제조건 그리고 신속한 회신 등이라고 답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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