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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속 패션 포기하지 않는 美 소비자들, 대여서비스 인기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7-31
  • 출처 : KOTRA

불황 속 패션 포기하지 않는 미 소비자들, 대여 서비스 인기

- 패션제품 대여서비스, 올 들어 20~40% 월 매출 증가 –

- 소비자들의 패션소비, 고가에 대한 효율적인 소비로 변화 -

- 대여업체들 “가치 중심(Value-driven)” 서비스에 대한 자신감으로 더욱 성장 전망 -

 

보고일자 : 2008.7.29.

최정은 뉴욕무역관

jenchoi@kotra.or.kr

 

 

□ 달라지는 미 소비자들 패션제품 소비방식

 

 ○ 미 소비자들이 불경기를 겪으며 고용시장 불안, 소득 감소 등으로 소비심리가 잔뜩 위축돼 있으나, 패션아이템에 대해서는 무조건 지출을 줄이기보다는 경제적인 소비패턴을 보이고 있음.

  - 소비자들은 아예 구매를 하지 않는 것은 아니며 여전히 쇼핑을 하고 있지만 반드시 필요하거나 (Must-have) 독특한 제품을 지출 대비 효과를 고려하여 비용 효율적인 소비를 하고 있음.

 

 ○ 이같은 현상은 패션아이템 대여 서비스(Rental Service)의 성업에서도 확인됨. 핸드백, 시계 대여 서비스 업체들은 월 매출이 작년동기 대비 20~40% 증가했고, 일부 업체는 탑 라인 제품 대여 매출이 올 들어 57% 상승했다고 밝힘.

 

미 소비자들의 경제적인 소비패턴에 초점을 맞춘 핸드백 대여업체들 슬로건

 

□ 대여서비스 성업중

 

 ○ 대여서비스는 패션 아이템을 대여해 원하는 만큼 사용한 후 반납하는 방식의 서비스로, 적은 비용으로 최신 유행과 고가 명품을 즐기다가 유행이 바뀌거나 실증나면 다른 제품으로 부담없이 교체할 수 있도록 함.

 

 ○ 대여 서비스의 인기 이유는 다양한 고가 신상품을 적은 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점 외에도, 제품 구입 전 미리 이용해 평가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더해짐.

 

 ○ 고가이지만 유행이나 시즌에 따라 제품이 바뀌거나 특정행사때만 필요한 핸드백, 시계, 보석 등 사용 횟수가 한정적인 품목을 대상으로 함.

  - 특히, 핸드백은 최근 이른바 명품 브랜드들이 신상품이나 한정판 제품을 자주 선보이면서 유행 기간이 짧아져 보통 1000달러 이상 하는 가격 대비 사용 수명이 적어졌음.

 

핸드백 온라인 대여 페이지 예 - 주 69달러, 월 179달러에 대여

자료원 : borrowmyhandbag.com

 

 ○ 핸드백 대여 서비스는 2004년경 처음 오프프라인 매장에서 고가제품을 위주로 시작됐음. 현재는 온라인 서비스가 대세로 제품을 우편, 픽업서비스 등을 이용해 전달과 반납이 이뤄져 더욱 이용이 편리해졌음. 또한 최근 중간 가격대의 Coach나 Kate Spade 제품도 대여하고 있음.

 

□ 대여업체들 운영방식

 

 ○ 업체들은 단지제품을 대여해주는 것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패션, 스타일 컨설팅, 어드바이스도 제공함. 서비스의 대략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음.

 

자료원 : borrowmyhandbag.com

 

○ 미국 대여 서비스 업체는 allthatbag.com, bagborrowsteal.com, frombagstoriches.com, rentmeahandbag.com 등이 있음. 일반적으로 서비스 이용요금은 제품사용료, 운송료, 보험료 등을 지불하는데 업체마다 운영방식, 취급물품, 이용방법이 다소 다름.

 

○ 예를 들어 Allthatbags.com의 경우 회원가입만으로 유명디자이너 핸드백을 일정가격에 대여 가능하고, 회원가입 후 약 5달러의 월 회원비를 지불하면 한달동안 여러 종류의 제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 가능. 제품에 대해 보험을 원할 경우 4달러의 추가비용 소요

 

업체 (사이트)

취급 종류

특징

Allthatbags.com

Coach부터 Dior까지

다양한 종류의 핸드백

대여 및 판매

$4.95를 지불하면 한달동안 다양한 제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제품 대여 가능

Bagborroworsteal.com

핸드백뿐만 아니라

보석류와 기타 액세서리 대여

3단계의 회원등급이 있으며 등급에 따라 할인율이 다름. 보험료와 운송료 별도 지불해야 함.

Frombagstoriches.com

핸드백만 전문 대여 및| 판매

자주 이용하는 고객을 위해 “Club Diva” 프로그램을 운영. 할인, 무료대여 등 다양한 혜택 제공

Rentmeahandbag.com

핸드백과 디자이너 의류

와 신발까지 대여 가능

4단계 월 단위 대여 패스제도를 도입해 일정금액을 지불하면 등급별로 한달간 일정개수의 핸드백을 대여할 수 있음.

 

□ 전망

 

 ○ 패션제품 대여 서비스는 미 패션시장이 저가위주의 소비전환이 아닌 고가에 대한 효율적인 소비로 변화한 것을 보여줌. 소비자들은 지출 예산이 줄었다고 해서 무조건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패션과 원하는 제품을 포기하지 않고 대신 알뜰하게 소비하는 방법을 택한 것으로 풀이됨.

 

 ○ 미국 경기침체가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앞으로 소비자들은 패션제품에 대해 더욱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소비패턴을 꾀할 것으로 전망됨.

  - 대여서비스 업체들은 자신들의 “가치 중심(Value-driven)” 서비스에 대한 자신감을 보이며 올 하반기 더욱 매출이 상승할 것을 예상

  - 일부 브랜드들은 자사제품이 대여되는 것을 달가워하고 있지 않지만, 투자가들은 이러한 렌탈 아이디어를 환영하고 있음. Bag Borrow or Steal 업체의 경우 벤처 펀딩으로 1500만 달러 투자금을 모았고 총 투자액이 2700만 달러에 달함.

 

 

자료원 : Wall Street Journal, MSN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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