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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휴대폰 선도기업의 성공요인(3)-광고매체 중심으로
  • 트렌드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이광일
  • 2008-07-30
  • 출처 : KOTRA

 방글라데시 휴대폰 선도기업의 성공요인(3)-광고매체 중심으로

 

보고일자 : 2008.7.30.

이광일 다카무역관

sono50@kotra.or.kr

 

 

□ 광고매체의 중요성

 

 ○ 휴대폰 가입자 비율 30%로 휴대폰 가입자수가 5000만 명에 달하는 2009년 이후에는 방글라데시 1인당 국민소득을 감안하면, 신규가입에 따른 휴대폰 추가 수요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일반적인 전망으로 나타나고 있음.

 

 ○ 방글라데시 휴대폰 가입인구의 포화상태를 감안, 신규고객 확보와 기존고객 유지를 위해서는 다양한 소득계층을 포괄하고 특히, 도시 외곽지역을 커버할 수 있는 전국적인 유통망 채널 구축과 아울러 효과적인 광고전략이 필수적임.

 

□ Nokia의 성공적인 광고전략

 

 ○ Pull 전략으로서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Nokia가 이용하는 광고매체는 TV, 신문, 잡지, 광고현판, 기타 등임.

 

 ○ TV

  - Nokia는 전체 광고비의 20% 정도를 TV광고에 사용하며, 주로 고가 휴대폰을 중심으로 광고함.

  - 광고는 전국적인 망을 가지고 있는 공용방송(BTV)를 비롯, 도시 중심의 3개의 위성채널(NTV, ATN Bangla, Channel 1)을 통해 이뤄짐.

  - 광고요율은 방송사별로 유사하나 전국망인 BTV의 경우 다른 방송사보다 15% 정도 비싼 것이 특징

  - 아울러 광고요율은 광고주가 광고시간대를 결정할수 있는 ‘고정’과 그렇치 않은 ‘비고정’에 따라 상이하며, ‘뉴스시간 전’에 가장 비싼 것으로 나타남.

 

TV 광고요율/NTV 기준

              (단위 : BDT)

방송시간(초)

비고정

고정

뉴스전

10

3000

3500

5000

20

6000

7000

10000

30

9000

10500

15000

40

12000

14000

20000

50

15000

17500

25000

60

18000

21000

30000

자료원 : NOKIA 디스트리뷰터 인터뷰

주 : 1) 1US$ =  68BDT
2) 비고정이란 광고주가 방송희망시간대를 선택할 수 없는 조건
3) 고정이란 광고주가 특정방송희망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조건

 

 ○ 신문 및 잡지

  - Nokia는 전체 광고비의 50%를 사용해 광고매체 중 가장 많은 비용을 인쇄매체에 투자함.

  - 주재국의 경우 현재 200종류의(영문 및 현지어 포함) 신문 및 잡지가 있는데, 이 중 가장 효과적인 인쇄매체는 Prothom Alo(잡지)와 The Daily Star(영자신문)로 조사됨.

  - Prothom Alo의 경우 광고비는 가로 10* 세로 4 크기로 BDT 6만 정도

 

 ○ 옥외광고

  - 전체 광고비의 10% 정도(금액기준 : BDT 60만~100만)사용되며 효과적인 광고를 위해 광고위치 선정이 중요함.

  - 주로 고가의 신규휴대폰 광고나 저가의 대중적인 휴대폰 광고에 사용됨.

 

 ○ 기타

  - 기타매체로는 Poster, 현수막 등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무료통화, 무료 SIM카드, Gift Item 제공 등 주로 Promotion에 대한 홍보를 위해 이용됨.

 

□ Push 전략

 

 ○ 한편 적극적인 판매촉진 활동으로는 주로 판매망(전문매장, 대형쇼핑몰 등)을 통해 스티커·휴대폰고리 등을 나눠주고 있으며, 이러한 판촉물에 사용대는 비용은 총 광고비의 5~10% 정도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 방글라데시 휴대폰 소매시장은 30~50달러 미만의 저가품 시장에서부터 200달러 정도의 중가품시장, 200달러 이상의 고가품시장까지 다양한 소비계층을 포함하고 있으나 휴대폰시장의 80% 이상이 가격대가 BDT 2000~3500(30~50달러 미만) 저가형 휴대폰이 주종을 이루고 있음.

 

 ○ 다양한 소비계층을 확보 및 소비자 인지도 확보를 위해서는 휴대폰 가격대별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광고매체 선택이 필요하지만, 주재국 휴대폰 시장의 80%가 저가형 휴대폰이 주종을 이루고 있음을 감안하면, 우리기업의 경우 브랜드 이미지와 고가형 부가가치 중심의 광고전략을 포함한 시장접근방식이 필요하다고 봄.

 

 

자료원 : 관계자 인터뷰 및 무역관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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