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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소비시장 읽기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08-07-16
  • 출처 : KOTRA

대만, 소비시장 읽기

 

보고일자 : 2008.7.16.

유기자 타이베이무역관

kotra.tpe@msa.hinet.net

 

 

□ 2008년도 대만 소비시장 전망

 

 ○ 신용평가 기관 피치는, 대만의 2008년도 인플레이션율이 서유럽과 북미의 3.3%를 초월하는 3.5%에 달할 것으로 예측

  - 2006년도 대만의 인플레이션율은 0.6%에 불과했으나, 작년부터 국제 유가가 급등하면서 2007년도 대만의 인플레이션율은 1.8%에 달했고, 올해에는 대만 정부의 유가 동결 해지가 가중됨에 따라 3.5%에 달할 것으로 예측

 

 ○ 대만 中央硏究院의 2008년도 대만 경제전망 최근 발표자료에 의하면, 2008년도 대만의 소비자 물가지수는 지속적인 물가 상승세의 영향으로 1995년 이래 최고치에 달하는 3.93%에 달할 것으로 전망, 당초 예상치 1.80%에 비해 2배 이상 상향 조정됨.

 

 ○ 또한 유가 급등과 임금 성장률 정체로 전반적으로 대만 내수시장이 활기를 회복하기 힘들 것으로 분석, 대만 민간소비 성장률의 경우 전년도에 비해 저조한 1.73%로 예측하고 있음.

  - 대만 행정원 주계처 역시, 당초 예상치 3.4%에서 2.4%로 하향 조정한 바 있음.

 

 ○ 따라서 연초에 신정부의 출범으로 대만 소비시장이 회복세에 오를 것으로 기대된 바 있으나, 지속적인 소비자물가지수 상승과 현지 소비자 심리가 위축되는 등 마이너스 요인이 중첩됨에 따라 2008년도에는 대만의 소비시장 진작을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됨.

 

□ 대만 소비자 구성 현황

 

 ○ 소비시장의 급격한 변천에 따라 대만 소비자의 소비형태 역시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성별·연령층 등이 동일하다고 하더라도 여러 가지 소비성향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음.

  - 따라서 기존의 연령·성별·소득수준에 따라 단순하게 타깃 소비자층의 소비형태를 판단하는 국한된 방식에서, 동일한 소비자층의 다양한 소비형태에 대해 면밀히 관찰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음.

 

 ○ Anova Research & Marketing Consultans Pte Ltd 대만 지사가 현지 소비자의 소비관을 비롯한 금전관·생활관·가정관 등 각종 가치관념을 기준으로 실시한 현지 소비자 유형 조사에 의하면, 대만 소비자는 대체로 밸런스족(20.3%)·쾌락주의족(18.2%)·방황족(17.1%)·보수족(15.7%)·낙관주의족(14.9%)·명품족(13.8%)로 분류되는 것으로 분석됨.

 

 ○ 특히 남성의 비중이 70.6%를 차지하고 있는 쾌락주의족의 경우, 예상 외로 청년층을 비롯한 장년층까지 두루 포괄하는 25~49세의 연령층에서 평균 14.7%의 비중으로 분포된 것으로 분석돼, 기존의 장년 남성 이미지와 격차를 보임.

 

 ○ 또한 전통적인 가치를 중시하고 이성적이고 냉정한 소비 경향을 보이는 보수족의 경우, 예상 외로 13~34세의 젊은층 여성 소비자를 위주로 분포돼 있는가 하면, 명품과 소비를 좋아하는 명품족의 경우 45~54세 중년 여성층이 두텁게 형성하고 있음.

 

대만 소비자 구성 분포

                       (단위 : %)

 

밸런스족

쾌락주의족

방황족

보수족

낙관주의족

명품족

특징

범사에 균형감을 중시해, 일과 여가생활을 균형적으로 영위하는 타입

과감하고 즉흥적인 마이 웨이파, 결혼이나 출산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 편

자아 가치와 사회적 기대에서 방황하는 타입

전통적인 가치를 중시하며, 이성적이고 내성적인 소비 성향

낙천적, 열정적, 개성적으로 단체활동에서 소속감을 느끼는 타입

명품과 소비를 좋아하는 타입

남성

49.6

70.6

54.3

34.1

50.6

39.9

여성

50.4

29.4

45.7

65.9

49.4

60.1

13~18세

21.5

 2.6

14.3

23.0

 2.3

10.6

19~24세

14.6

11.9

10.4

25.7

 7.3

 9.7

25~29세

13.3

14.1

 9.3

20.0

 9.4

11.9

30~34세

10.3

14.1

12.9

13.9

10.1

10.6

35~39세

 8.4

13.2

16.1

 8.4

18.2

 8.1

40~44세

14.1

17.1

12.2

 3.0

17.1

10.0

45~49세

 7.0

15.1

14.1

 2.2

16.9

16.9

50~54세

10.8

11.9

10.7

 3.7

18.7

22.2

조사대상자 : 대만 각 지역의 13~54세 남녀

응답자수 : 2584명

조사기관 : Anova Research & Marketing Consultans Pte Ltd(新加坡商慧點究與行銷顧問) 대만 지사

자료원 : 遠見

 

□ 현지 소비자, 소비의식의 변천

 

 ○ 소득수준과 소비금액≠정비례 관계, 소비는 자기애 표출의 일환

  - 대만의 소비시장 역시, 소득수준과 소비금액은 정비례 관계를 성립할 것으로 쉽사리 단정짓기 힘든 형태로 변천하고 있음.

  - 월급이 3만 대만달러(한화 100만 원 상당)도 안 되는 사회초년생이라고 하더라도 명품백이나 최신 휴대전화 등 고급 상품 구매고객의 일원이 되는가 하면, 고소득자라고 하더라도 무턱대고 비싼 것을 선호하는 것도 아님.

  - 따라서 소득수준이 소비금액을 결정한다기보다 현지 소비자들은 소비를 통해 자기 만족과 자기애를 표출하는 방편으로 인식하는 성향이 짙어지고 있어, 대가 그 이상의 만족감을 제공해야 현지 소비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 遠見, ACNielsen, 經濟日報, 工商時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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