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호주] 숨겨진 틈새시장-마이크로트렌드를 포착하라
  • 경제·무역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최원석
  • 2008-06-30
  • 출처 : KOTRA

[호주] 숨겨진 틈새시장 - 마이크로트렌드를 포착하라

 

보고일자 : 2008.6.30.

최원석 시드니 무역관

jmorning@kotra.or.kr

 

 

□ 주목할 만한 호주의 마이크로 트렌드

 

 ○ 세분화된 관광 수요 - 호주 관광청의 세부 관광부문 설정 및 홍보

 

 

  - 호주는 관광대국으로 알려져 있으나 호주화 강세, 차별화된 관광 프로그램의 부족, 관광객 1인당 지출규모 감소 등으로 최근 관광업 경쟁력 증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호주 관광청(Tourism Australia)는 7개의 핵심 관광부문(seven Key Australian Experiences) 외에 호주가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14개의 세부 관광부문(niche tourism segments)을 설정, 다양하고 세분화된 관광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

 

   - 14개 세부 관광 부문

Accessible Tourism

장애인 대상의 관광

Agri-tourism

농장체험, 팜스테이(Farm Stay) 등

Backpackers

배낭여행객 대상

Caravan & Camping

캠핑 카를 이용한 여행 및 캠핑 경험

Cruise Tourism

크루즈를 이용한 장단기 관광

Cultural & Heritage Tourism

문화유산 중심의 관광

Cycle Tourism

자전거를 이용한 관광

Defence Tourism

전쟁 유적, 참전 기록 등을 중심으로 한 관광

Educational Tourism

교육시설, 유학 기회 등을 중심으로 한 관광

Gay & Lesbian

동성애자들을 타겟으로 한 부문

Health Tourism

의료 진단, 치료 등을 겸한 관광

Mature Market

고령자 대상의 관광

Spas & Wellbeing

온천 및 웰빙 관광

Sports Tourism

스포츠 관람 및 활동 중심의 관광

 

  - 참고 사이트 : http://www.tourism.australia.com

 

 ○ 젊은여성 휴대폰 사용자 - 휴대폰-패션 연계 브랜드

 

 

  - 호주의 유력 휴대폰 판매기업인 Crazy John's는 7월 1일부터 휴대폰-패션 연계 브랜드인 GRLmobile의 마케팅을 게시

 

  - 이 브랜드는 오직 15~30세의 젊은 여성층만을 목표 고객으로 정하고 있으며, 호주 최초로 통신사나 모기업의 이름을 쓰지 않은 순수 자체 브랜드 상표를 사용했음.

 

  - 휴대폰 판매점 브랜드의 개발과 동시에 티셔츠, 바지, 수영복, 언더웨어, 액세서리류가 동시에 상품으로 개발됐음.

 

  - 이 브랜드가 지향하는 핵심사항은 휴대폰의 경우 교체주기로 인해 소비자의 매장방문 빈도가 낮으므로 패션 브랜드와의 연계를 통해 방문 빈도를 증가시킨다는 것임.

 

  - 이 회사의 분석에 따르면 휴대폰 고객들은 평균적으로 1~2년에 한 번 매장을 방문하고 있으며, 패션브랜드 도입으로 이 횟수를 월 1회까지 증가시킨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음.

 

  - 참고 사이트 : http://grlmobile.com

 

 ○ 여행이 빈번한 노트북 사용자 - 디지털제품 전용가방

 

  - 비즈니스맨은 물론 일반적인 여행에도 노트북을 휴대하는 비중이 증가하는 한편, 공항 등지에서 노트북 도난사고도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음.

 

  - 호주 STM사는 기존의 노트북 가방들이 디자인 면에서 뒤쳐질 뿐만 아니라 노트북이 들어있음을 쉽게 알 수 있어 도난위험이 높다는 점을 감안, 스타일리시하면서도 노트북 가방처럼 보이지 않는 제품을 개발했음.

 

  - 이 외에도 휴대폰, MP3 등 디지털 제품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으며 방수커버 등 내장돼 있어 디지털 제품의 보호에 용이함.

 

  - STM사의 제품은 크럼플러 사의 제품과 함께 전 세계 노트북용 가방 시장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음.

 

 

  - 참고 사이트 : http://www.standardtm.com.au

 

 ○ 은퇴한 고령 여성 - 광범위한 부문의 종합/원스톱 서비스 제공

 

  - YourCareTaker사는 기존에 주택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었으나 은퇴한 고령층, 특히 여성을 중심으로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변모

 

 

  - 이 회사는 여러 종류의 서비스를 받기 위해 여러 공급업체를 수배하는 것 자체가 고령층에 큰 부담이라고 분석, 원스톱서비스 제공을 추진

 

  - 이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일반적인 주택관리에서부터 청소, 택배, 전자제품 수리, 애완동물 돌보기 등 매우 다양하며 고객은 원하는 종류의 서비스를 맞춤형태로 제공받을 수 있음.

 

  - 여성 친화적인 기업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이 회사는 프랜차이즈 선정에서도 여성의 비중을 높인다는 전략을 보유하고 있음.

 

  - 참고 사이트 : http://www.yourcaretaker.com.au

 

 

자료원 : 무역관 자체 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호주] 숨겨진 틈새시장-마이크로트렌드를 포착하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