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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IT기업 TOP 10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08-06-27
  • 출처 : KOTRA

대만 IT 기업 TOP 10

 

보고일자 : 2008.6.27.

유기자 타이베이무역관

kotra.tpe@msa.hinet.net

 

 

□ 대만 IT 기업 TOP 10

 

순위

회사명

운영 현황(2007년도 기준)

비고

1

友達(AU Optronics)

수익 : 5,352.72억 대만달러

수익 성장률 : 74.08%

자기자본이익률 : 32.25%

투자수익률 : 15.57%

순이익 : 883.84억 대만달러

대만 최대, 세계 3대 평판 디스플레이 제조업체

  - 주요 생산품목 : TFT-LCD(100% 비중)

  - 2007년도 출하량 대형 TFT-LCD 세계 시장점유율 : 20.3%

  - 2007년도 출하량 기준 중소형 TFT-LCD 세계 2대 제조업체

  - 주요 거래업체 : 대만 삼성(전체 매출액의 12.75% 비중), 대만 코닝(전체 매입액의 11.2% 비중)

2

順達科(Dynapack)

수익 : 149.33억 대만달러

수익 성장률 : 71.5%

자기자본이익률 : 37.53%

투자수익률 : 127.99%

순이익 : 11.01억 대만달러

대만 2대 노트북 컴퓨터 전지 제조업체, 고성능 리튬전지 연구개발

  - 주요 생산품목(2007년도 영업액 기준) : 노트북 컴퓨터 전지(88.1%), 스마트폰 또는 PDA 등 휴대용 기기 전지(4.6%)

  - 2007년도 전세계 노트북 컴퓨터 출하량 대비 Dynapack사의 세계 시장점유율 : 11.7%

3

宏達電(HTC)

수익 : 1,276.82억 대만달러

수익 성장률 : 22.29%

자기자본이익률 : 59.57%

투자수익률 : 113.89%

순이익 :303.44억 대만달러

유력 스마트폰 제조업체, 올해 말경에는 Google폰 출시 예정

4

奇美電(CHI MEI)

수익 : 3,441.60억 대만달러

수익 성장률 : 84.16%

자기자본이익률 : 24.87%

투자수익률 : 18.70%

순이익 : 524.80억 대만달러

대만 2대 평판 디스플레이 제조업체, 자체 LCD TV 브랜드 사업에 주력 중

  - 주요 생산품목 : TFT-LCD(100% 비중)

5

兆赫(ZINWELL)

수익 : 107.90억 대만달러

수익 성장률 : 66.98%

자기자본이익률 : 38.79%

투자수익률 : 72.68%

순이익 : 19.88억 대만달러

STB 제조업체, 미국시장 외에도 금년에는 중국과 브라질시장 공략 예정

 - 주요 생산품목(2007년도 매출액기준) : 디지털 위성통신 시스템(56.91%), 디지털 셋톱박스(33.52%), 디지털 유선 영상전송시스템(5.16%)

6

彩晶(Hannstar)

수익 : 811.20억 대만달러

수익 성장률 : 25.82%

자기자본이익률 : 30.38%

투자수익률 : 84.17%

순이익 : 190.79억 대만달러

자체 브랜드 모니터 외에 디지털 액자 등 TFT-LCD 제품 제조

7

廣達(QUANTA)

수익 : 7,868.50억 대만달러

수익 성장률 : 57.45%

자기자본이익률 : 23.06%

투자수익률 : 12.87%

순이익 : 190.47억 대만달러

세계 최대 노트북 컴퓨터 OEM 업체, 노트북 컴퓨터 매출액 비중이 70%이며 기타 GPS와 서버 제품이 있음.

8

海韻電(Sea Sonic)

수익 : 27.72억 대만달러

수익 성장률 : 93.61%

자기자본이익률 : 48.15%

투자수익률 : 71.70%

순이익 : 5.77억 대만달러

Clone 시장 전원 서플라이 전문, 특히 PC용을 위주로 2007년도에는 친환경 에너지 절약 추세에 힘입어 수익이 급증함

9

燦坤(TSANN KUEN)

수익 : 341.46억 대만달러

수익 성장률 : 13%

자기자본이익률 : 44.48%

투자수익률 : 57.48%

순이익 : 24.06억 대만달러

대만과 중국시장 내 3C와 가전제품 유통에 주력, 최근에는 대중 투자보다 대만 내수시장에 주력 중임.

10

群創(INNOLUX)

수익 : 1,675.12억 대만달러

수익 성장률 : 47.31%

자기자본이익률 : 26.42%

투자수익률 : -2.31%

순이익 : 184.18억 대만달러

   혼하이 그룹의 평판 디스플레이 제조와 모니터 조립업체, 2008년도에는 중소형 평판 디스플레이의 출시로 성장률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

주 : 1) 순위 계산 방법 : 순이익을 제외한 나머지 4가지 항목 순위의 합계를 총득점으로 두고, 총득점과 IT기업 순위는 반비례 관계임.
2) 2007년도 평균 환율은 NT$ 32.842 : US$1

자료원 : 數位時代(2008 INFO TECH 100 TAIWAN), 대만 전자공시시스템(기업별 2007년도 연차보고서)

 

규모 기준, 대만 IT 기업 TOP 10

순위

회사명

수익(억 대만달러)

비고

1

鴻海精密(HON HAI Precision)

12,917.79

세계 최대 전문 OEM EMS 업체

2

廣達(QUANTA)

7,868.80

세계 최대 노트북 컴퓨터 OEM 업체, 노트북 컴퓨터의 매출액 비중이 70% 이상으로 기타 GPS, 서버 등 상품

3

友達(AU Optronics)

5,352.72

대만 최대, 세계 3대 평판 디스플레이 제조업체,

4

華碩(ASUSTEK)

4,842.39

마더보드와 그래픽보드 유력 제조업체, 전세계 10대 노트북 컴퓨터 브랜드

5

仁寶(Compal)

4,321.21

세계 2대 노트북 컴퓨터 OEM 업체(매출액의 95%), 기타 휴대전화, LCD TV, 모니터 조립

6

奇美電(CHI MEI)

3,441.60

대만 2대 평판 디스플레이 제조업체, 자체 브랜드 LCD TV에 주력

7

宏基(ACER)

3,416.12

세계 3대 PC 업체, 유럽 내 최대 PC 브랜드

8

臺積電(TSMC)

3,355.31

세계 최대 파운드리 반도체 제조업체

9

緯創(Wistron)

3,105.82

세계 3대 노트북 컴퓨터 OEM 업체(매출액의 70% 비중), 기타(서버, 게임기, LCD TV 등)

10

中華電(CHT)

1,877.37

대만 최대 전신업체

자료원 : 數位時代(2008 INFO TECH 100 TAIWAN)

 

성장률 기준, 대만 IT 기업 TOP 10

순위

회사명

수익 성장률(%)

비고

1

應華(AVY)

143.95

대만 최대 금속 기계 케이스 금형업체, 주요 상품은 디지털 카메라 케이스(세계 시장점유율 18%)

2

瑞軒(AMTRAN)

11.56

모니터 OEM 업체, 최근 자체 브랜드 LCD TV로 전향, 북미 시장에서 우수한 매출

3

海韻電(Sea Sonic)

93.61

Clone시장 전원 서플라이 전문, PC용 위주로 2007년부터 친환경 에너지 절약 추세에 힘입어 수익 급증

4

致茂(CHROMA)

88.6

테스트 기기 설계제조업체, 주력 상품은 전원 서플라이 테스트, 반도체 테스트 등

5

奇美電(CHI MEI)

84.16

대만 2대 평판 디스플레이 제조업체, 자체 브랜드 LCD TV에 주력

6

藍天(CLEVO)

79.05

노트북 OEM으로 시작, 최근 중국 IT 유통사업에 전향하여 성과를 거두고 있음.

7

創意(Global Unichip)

76.60

IP 서비스업체, TSMC와 전략동맹

8

友達(AU Optronics)

74.08

대만 최대, 세계 3대 평판 디스플레이 제조업체,

9

益通(E-TON Solar)

73.61

대만 태양전지 전문 제조업체, 단결정 태양전지 위주(매출액의 70~80% 비중)

10

順達科(Dynapack)

71.50

대만 2대 노트북컴퓨터 전지 제조업체, 고성능 리튬전지 연구개발

자료원 : 數位時代(2008 INFO TECH 100 TAIWAN)

 

세계 100대 IT 기업 진입 대만기업 리스트

순위 (순위)

회사명

비고

9 (29)

華碩(ASUSTEK)

마더보드와 그래픽보드 유력 제조업체, 전 세계 10대 노트북 컴퓨터 브랜드

10 (43)

宏達電(HTC)

유력 스마트폰 제조업체

17 (4)

鴻海精密(HON HAI Precision)

세계 최대 전문 OEM EMS 업체

31 (63)

仁寶(Compal)

세계 2대 노트북 컴퓨터 OEM 업체

40 (28)

緯創 (Wistron)

세계 3대 노트북 컴퓨터 OEM 업체

50 (59)

臺積電(TSMC)

세계 최대 파운드리 반도체 제조업체

52 (85)

廣達(QUANTA)

세계 최대 노트북 컴퓨터 OEM 업체

53 (53)

友達(AU Optronics)

대만 최대, 세계 3대 평판 디스플레이 제조업체

62 (62)

創見(Transcend)

Flash 및 DRAM 메모리 모듈 업체, 자체 브랜드 운영, 유럽시장에 주력

71 (92)

宏基(ACER)

세계 3대 PC 업체

73 (73)

群光(CHICONY)

기존의 유력 키보드 제조업체, 최근 PC용 조명 모듈로 전향, 세계 최대 노트북 컴퓨터 내장조명 모듈 제조업체

76 (67)

力晶(PSC)

주요 품목 : DRAM, Data Flash, 웨이퍼 OEM 위주

2007년도 세계 메모리 시장점유율 : 3.8%(세계 7대)

82 (77)

英業達(INVENTEC)

iPod 주요 OEM 업체, 기타 상품은 휴대전화, GPS 등

83 (-)

鴻準(Foxconn Technology)

HON HAI 그룹 산하 게임기 조립, Al∙Mg합금 기기 케이스, 쿨러 모듈 및 부품 전문 업체

86 (86)

臺達電子(DELTA)

2007년도 영업액 기준 주요 취급 품목 : 전원관리시스템 제품(64%), 부분품(16%), 메카트로닉 제품(11%), 영상제품(9%)

88 (96)

日月光(ASE)

2007년도 매출액 기준 세계 최대 반도체 패키징 업체(세계 시장점유율 : 30.8%)

92 (92)

南亞電路板(Nan Ya PCB)

대만 최대 플립칩 기판 제조업체(2007년도 수익의 50% 비중 차지), 세계 시장점유율 약 22%

93 (43)

南亞科技(Nan Ya Technology)

세계 6대 메모리(DRAM) 제조업체

2007년도 세계 메모리 시장점유율 : 4.8%

주 : 괄호 안 순위는 2007년도 순위

자료원 : 2008 INFO TECH 100 GLOBAL, 기업별 연차보고서

 

□ 대만기업, OEM에서 자체 브랜드로의 전향

 

 ○ 기존에 OEM 생산 위주로 세계 시장에서 입지를 확보하던 대만기업들이 OEM 생산 방식의 이윤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하나 둘 자체 브랜드 사업에 역량을 쏟기 시작함.

  - 대만기업이 OEM 생산 방식 위주로 운영돼 온 주요 원인은 산업구조상 중소기업 형태가 대다수로, 업체들이 체감하는 자체 브랜드의 개발 및 운영상의 리스크 부담이 상대적으로 컸기 때문임.

  - 2007년도 기준 대만 내 중소기업수는 총 123만여 개사로 전체 기업수의 97.63% 비중에 달함.

 

 ○ 특히, IT 기업의 자체 브랜드 사업에 대한 열성은 다른 산업에 비해 두드러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2007년도 대만 20대 브랜드 기업 중 60%, 10대 기업 중에서는 70%가 IT 기업이며, 2008년도 INFO TECH 100 GLOBAL 중 총 18개 기업이 순위권에 진입함(우리나라의 경우 4개사).

  - 2007년도 대만 브랜드 가치 1위 기업 ASUSTEK의 경우, EeePC의 출시로 세계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등 2008년도 세계 IT기업 순위가 전년도 20위권에서 10위권에 진입했을 뿐 아니라, 유력 스마트폰 업체인 HTC사 역시 급속한 속도로 세계 시장에서 입지를 확보함에 따라, 2007년도에 단숨에 대만 브랜드 가치 4위권에 진입 2008년도 세계 IT기업 순위는 전년도 40위권에서 단숨에 10위권으로 진입하는 쾌거를 거둠.

 

 ○ 대만기업의 자체 브랜드 개발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라 브랜드 가치 또한 정비례해 연간 두자릿수의 성장률을 달성하고 있으며, 자립적인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만기업의 자체 브랜드 사업육성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임.

  - 대만 10대 브랜드 가치를 기준으로 2003년도 35억6000만 달러에서 2007년도에는 거의 2배 육박하는 규모(67억4000만 달러)로 성장함.

 

 

자료원 : 數位時代(2008 INFO TECH 100 TAIWAN), Market Observation Post System, 中小企業處, 工商時報, Branding Taiw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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