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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장바구니 물가 13% 상승
- 경제·무역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성기주
- 2008-06-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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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장바구니 물가 13% 상승
- 평균 물가상승률보다 5% 상회 -
- 최대 26% 상승한 품목도 -
보고일자 : 2008.6.23.
성기주 산티아고무역관
□ 국제 원자재가 상승에 따른 동반 상승
Ο 2008년 1분기 칠레 장바구니 물가는 평균 소비자물가 상승률인 8%를 5% 상회하는 수준으로 평균 13%를 기록
Ο 그러나 평균 임금상승률은 8.6%로 서민들의 생활고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으며 당분간 이러한 상황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됨.
□ 유제품 26% 상승으로 최고상승률 기록
Ο 요구르트, 우유 등 유제품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26% 상승해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으며 그 뒤로 쌀, 식용유, 씨리얼 등의 제품이 22% 상승하였음.
Ο 그밖에 의류, 차류 등의 가격도 15% 상승하여 칠레인들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제품의 물가 상승률이 높아 실제 칠레인들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
Ο 이에 따라 칠레인들의 소비 패턴이 점차 변화하고 있으며 시장구조는 더욱더 가격 지향적으로 옮겨가고 있음.
□ 소비패턴 변화 감지
Ο 이러한 심각한 인플레이션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칠레 소비자들은 최우선적으로 식료품, 유제품을 구입하고 있으며, 애완용품·음료수·위생관련제품 구입을 최소화하는 경향이 강해짐.
Ο 뿐만 아니라 브랜드 제품보다는 유통업체 자체브랜드 제품 구입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유력 브랜드보다 가격이 저렴한 Sub Brand 제품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는 상황
Ο 또한 대량구매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슈퍼마켓 및 시장 방문 빈도가 점차 감소하는 것도 현지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의 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음.
□ 물가상승으로 인한 영향
Ο 국제 원자재가의 상승에 따라 대부분의 소비재를 수입에 의존하는 칠레의 경우 인플레이션이 주변 국가에 비해 매우 심한 상황
Ο 특히 쌀, 밀가루 등 곡물류 가격 상승은 세계에서 1인당 빵 소비가 가장 많은 칠레인들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빈곤층의 사회불만이 증가 및 각종 시위가 이어지고 있음.
Ο 뿐만 아니라 전력, 가스, 수도 등 대부분의 기초생활 관련 공공요금의 인플레이션까지 겹쳐 기본생활비에 대한 부담이 가중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 해법에 소극적인 정부에 대한 칠레인들의 비판도 점차 거세지고 있음.
자료원 : El Mercurio, 무역관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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