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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대형매장 제품 다각화
- 경제·무역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6-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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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대형매장 제품 다각화
- El Corte Ingels, Carrefour 도서 판매 증가 -
- Carrefour, 스페인에서 전력판매 예정 -
보고일자 : 2008.6.10.
박정윤 마드리드무역관
□ 하이퍼마켓 도서 판매 증가
ㅇ 스페인 도서 구매동향을 살펴보면, 2007년 대비 일반서점 구매는 48.2%에서 45.1%로 감소했으며,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 및 대형유통매장에서의 구매는 12.6%에서 10.7%로 감소함. 베텔스만이 대표적인 회원구매의 경우도 12.7%에서 10.25로 감소함. 단,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의 경우만 보면, 도서 판매에 있어 매출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ㅇ 반면, 까르푸를 포함한 하이퍼마켓(일반슈퍼보다는 큰 개념)에서의 판매가 9.4%d서 11.6%로 증가했으며, 까사 델 리브로와 프낙과 같은 대형 도서음반전문 체인 매장에서의 판매도 8.9%에서 11.5%로 증가함.
□ 까르푸 스페인에서 전력 판매 예정
ㅇ 스페인 까르푸에서도 전력 판매를 예정하고 있음. 벨기에 매장에서 이미 판매를 시작했으며 프랑스와 스페인, 이탈리아에서도 까르푸 이름으로 전력을 판매할 계획이라고 함.
ㅇ 까르푸에서는 풍력발전을 중심으로 하는 신재생 에너지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해 까르푸에서 전력을 구매하게 되면 연간 1톤에 해당하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막을 수 있는 것으로 고객에 홍보할 예정임.
ㅇ 이밖에, 영화 DVD 대여 및 판매과 도서 판매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판매 제품의 종류 및 분야가 다양해지고 있음.
□ 시사점
ㅇ 기존의 전문 매장 이외에도 품목별로 다각화를 추구하는 하이퍼마켓 및 백화점을 이용한 마케팅 및 판매망 확대 가능성을 엿볼 수 있음.
ㅇ 한꺼번에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편리성과 인터넷을 통한 구매가 주요 이유로 분석됨.
자료원 : LA GECETA, CINCO DIAS,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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