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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여름, 일본 휴대폰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준한
  • 2008-06-04
  • 출처 : KOTRA

2008년 여름, 일본 휴대폰시장 트렌드

- 가입자 1억 명 돌파, 올여름은 부가기능으로 승부 -

 

 

 

□ 휴대폰 3사, 2008년 여름시즌 부가기능으로 승부

 

 ○ 2008년 4월 처음으로 가입자 수가 1억 명을 돌파하며 휴대폰 시장이 호황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무선통신 3사가 2008년 여름 시즌을 겨냥한 신모델을 일제히 발표함.

 

 ○ 원세그(모바일용 TV 방송수신 기능) 이후 눈에 띄는 단말기 신기능이 없는 상황에서, 각 사는 동영상 등 PC연동 부가기능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음.

 

□ 일본 휴대폰 시장 특징

 

 ○ 삼성, LG 등 단말기 메이커가 주도권을 쥐고 있는 한국과는 달리 이동통신사가 주도권을 쥐고 있음.

  - 이동통신 주요 3사 : NTT도코모, KDDI(au), 소프트뱅크 모바일

  - 실례로 LG 프라다 폰도 철저히 NTT도코모 사양에 맞춘 제품을 개발해 출시

 

 ○ 음성통화보다는 데이터 통신이 주 사용 목적

 

 ○ 2008년 4월 최초로 가입자 1억 명을 돌파한 거대시장

 

업체별 휴대전화 계약건수

회사명

2007년 4월

2008년 4월

누계 계약건수

전년비 증감

누계 계약건수

전년비 증감

NTT DoCoMo

52,686,900

2.50%

53,483,700

1.51%

KDDI (au)

28,437,800

10.85

30,220,500

6.26

Softbank

16,072,100

5.58

18,779,100

16.84

EMOBILE

0

-

503,900

-

합계

97,196,800

5.34

102,987,200

5.95%

자료원 : 사단법인 전기통신사업자협회(TCA) 발표 통계자료 인용, KOTRA 재작성

 

□ 이동통신 3사의 올 여름 판매전략

 

 ○ 휴대전화 3사, 2008년 여름시장을 겨냥한 주력요금 플랜 및 출시제품

 

 

NTT도코모

KDDI(au)

소프트뱅크모바일

요금제 이름

밸류코스 타입SS밸류

심플코스 심플980

풀서포트코스
 플랜SS0

화이트플랜

기본료(월)

1050엔

980엔

1890엔

980엔

통화료

30초 21엔

30초 21엔

30초 21엔

30초 21엔

무료통화

1050엔어치

1050엔어치

1050엔어치

소프트뱅크 이용자간 무료(야간제외)

조건

2년 계약

2년 계약

단말기대금 2만1000엔 할인, 2년 계약

없음

여름시장

단말기 특징

원세그 탑재기종 확충 동영상 기능 강화

가속도센서 내장, 이용자 달리기 운동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단말기 출시

여성들의 니즈 반영(입욕 시 방수기능), 여성잡지와 협력해

 여성취향 디자인 중시

주력기종

N906iL(NEC)

P906i(파나소닉)

스포디오(도시바)

W62H(히타치)

824SH(샤프)

821N GLA(NEC)

단말기

판매전략

모바일 포털사이트 메뉴에 동영상 코너 신설,

동영상 300편 무료 캠페인 실시 중

스포츠, 변화, 동영상을 키워드로 홍보 동화상 2000편을 즐길 수 있는 배신 서비스 시작

한 대로 전화번호, 메일 어드레스를 두개 사용가능한 기능 개시

자료원 : 닛케이산업신문, 닛칸공업신문, 니혼케자이신문을 바탕으로 KOTRA 재편집

 

 1) NTT 도코모

 

 ○ 동화상 관련 서비스로 수위 수성의지 천명

  - 모바일 포털사이트 메뉴에 동영상 코너 신설해, 300편을 무료 캠페인 실시 중

 

 2) KDDI

 

 ○ 유기EL 화면을 탑재한 휴대폰으로 영화 한 편을 통째로 즐길 수 있어

  - 휴대전화로 영화를 한 편 통째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리스모 비디오’를 개시

  - 현재 이동통신 속도를 고려해 PC 전용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후, 전용 케이블로 휴대폰에 전송해 즐기는 방식

  - 영화 한 편당 105~525엔 수준으로, 영화 한 편 용량은 300MB 이상임.

  - 히타치 평판TV 브랜드를 차용한 이 회사의 WoooW62H에 유기EL 화면을 채용

 

 ○ 운동지원 기능 탑재

  - 아디다스 재팬과 연계해 서비스 및 제품 개발

  - 휴대폰에 가속도센서를 내장하고 GPS기능을 활용해서 달린 거리와 시간, 소비 칼로리 등을 데이터화해서 관리할 수 있음.

  - 전용 사이트를 설치해서 유저 간 정보공유가 가능하도록 함.

 

 3) 소프트뱅크 모바일

 

 ○ 여성 소비자에 어필

  - 입욕 시 휴대폰으로 메일을 보내고 싶어 하는 여성의 니즈를 반영해 방수기능 휴대폰 출시

  - 여성지와 휴대폰을 공동 개발해 패션성을 강조

 

 ○ 최고급 기종으로 소비자 유혹

  - 손정희 사장이 직접 신모델인 923SH(샤프)의 높은 기능성을 강조

  - 위키페디아 백과사전을 탑재

  - 자기가 있는 곳과 향하고 있는 방향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지도버튼’을 장착

  - 이 두 가지 기능은 기존 기술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통신망에 접속하는 것으로, 휴대전화의 활용의 장을 넓히려는 방식임.

 

□ 시사점

 

 ○ 이동통신 디지털방송을 앞두고 각 업체는 엔터테인먼트 기능에 주력함.

  - 텍스트 중심의 데이터 통신에서 동영상 중심으로 이행 시작

 

 ○ 메타볼릭 신드롬을 정확히 반영한 KDDI의 스포츠 지원 기능과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방수기능 등 정확한 시장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으로, 휴대폰 교체수요를 창출하고 있음.

 

 

자료원 : 후지산케이 비즈니스아이 신문, 닛칸공업신문, 닛케이산업신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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