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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의 이마트 Plaza Lama의 구매정책
- 경제·무역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권선흥
- 2008-04-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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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의 이마트, Plaza Lama의 구매정책
작성일자 : 2008.4.21.
권선흥 산토도밍고무역관
□ 기업 개요
○ Plaza Lama는 1929년 10월 산토도밍고에서 설립된 종합 유통 전문기업으로, 가전유통점·백화점·하이퍼마켓 등 3개 분야에 모두 진출해 있으며, 전국 주요도시에 7개의 매장 보유. 이 중 4개는 백화점 및 하이퍼 마켓·가전유통점의 성격을 갖고 있는 대형 매장이며, 3개는 가전유통 매장임.
○ 매출액이나 순이익·자산 규모 등 정보는 현지업계 관행상 비밀(정보 노출은 곧 경쟁기업에 약점 노출이라는 시각)에 부쳐지고 있으며, 매장 종업원 수는 총 3000여 명으로 밝힘.
- 기업들의 영업 기초정보가 모두 비밀로 취급되는 것은 도미니카 내 주식시장 부재가 큰 원인으로 지적됨. 주식거래소가 없다보니 상장기업이 존재할 수 없어, 기업정보가 기초자료조차 공개되지 않고 있는 것임(증권거래소가 명목상 있기는 하나 채권만 유통). 사회 투명성 결여·과다한 조세부담·오랜 독재정권 등이 기업 생존전략으로, 정보를 숨기는 관행 정착에 원인을 제공한 것으로 풀이하는 시각도 있음.
○ 도미니카 공화국 내 가전유통업계 중 소비자 호감도 순위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백화점 업계에서는 4위를 기록한 반면, 수퍼마켓 분야에서는 7위를 차지, 가전유통 및 백화점 부문이 강세를 보임.
- 도미니카공화국 내 영업 중인 기업을 41개 분야별로 나눠 소비자가 선호하는 기업의 순위를 매긴 기업이미지 설문조사 결과가 유력경제지인 Mercado지에 최근 발표된 바 있는데, 이에 따른 Plaza Lama의 소비자 호감도상 현주소를 여타 경쟁사와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음.
- 본 설문조사는 주로 대도시에 거주하는 20~50대 남녀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 집계됐으며, 각 분야별로 나눠 선호도에 따른 기업 순위를 매긴 것임.
가전유통점 소비자 호감도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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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2006 회사명 소비자 호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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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Distribuidora Corripio 37.4
2 2 Plaza Lama 24.2
3 3 Radiocentro 15.2
4 4 Molina 5.4
5 5 Americana Dept. 5.0
6 7 Conforama 3.6
7 La Curacao 2.6
8 6 La Sirena 2.4
슈퍼마켓체인점 소비자 호감도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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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2006 회사명 소비자 호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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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Nacional 58.0
2 3 Pola 20.8
3 2 Bravo 16.0
4 4 La Cadena 6.8
5 7 Jumbo 4.2
6 10 Price Smart 3.4
7 5 Plaza Lama 2.0
백화점 소비자 호감도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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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2006 회사명 소비자 호감도(%)
--------------------------------------------------------
1 1 La Sirena 50.8
2 3 Americana Dept. 11.6
3 2 Sema 11.4
4 4 Plaza Lama 11.2
5 4 Anthony 5.6
6 6 Jumbo 5.0
7 8 El Cana l2.9
□ 구매 규모
○ 전술한 현지관행상 구매규모 정보는 베일에 가려있음. 비공식 라인을 통해 알아본 바로는 가정용품이 연간 300만 달러·가구류는 70만 달러 규모이며, 가전제품은 이보다 훨씬 큰 것으로 알려짐(1000만 달러 상회). 공개용 정보접근이 가능한 것은 품목별 납품업체 수 정도임.
품목별 납품업체 수
가전제품 286개사 식음료 639개사
의류. 신발 729개사 철물제품 160개사
완구류 115개사 문구류 175개사
가정용 잡화 536개사 가구류 120개사
□ 구매 결정 라인
○ 가족중심경영체제로 오너인 사장과 아들 3명이 부사장직에 포진. 이 중 영업담당부사장 휘하에 가전 및 백화점 부문 구매라인이 집중돼 있고, 운영담당 부사장 아래 슈퍼마켓 부문 구매라인 포진
○ 특별한 경우 외에는 대부분의 구매결정권을 부문별 구매부장들이 행사. 기존 거래선과의 소규모 구매 정도는 과장급이 행사. 수퍼마켓 부문은 과장급의 영향력이 좀 더 강하나 최종 결정은 부사장이 행사
Vicepresidente Comercial(영업담당부사장) Mr. PEDRO JUAN LAMA
(뻬드로 환 라마/ 사장 아들)
Director Gral. Compras Electrodomsticos(가전구매부장)
Mr. CARLOS QUINONES (까를로스 끼뇨네스)
TEL. 1-809-687-9171
FAX. 1-809-333-5211
E-MAIL. cquinones@plazalama.co
Director Compras Hogar(가정용품 구매부장)
Mr. AIMEE PABLO DE ROSARIO(아이메 빠블로 데 로사리오)
TEL. 1-809-687-9171
FAX. 1-809-333-5211
E-MAIL. apablo@plazalama.com
담당품목 : 가구, 주방용품, 장식용품 등 가정용품 전반
Directora Compras Moda y Calzado(의류신발 구매부장)
Ms. MILLY LAMA DE POU(밀리 라마 데 뽀우/ 사장 딸)
TEL. 1-809-687-9171
FAX. 1-809-333-5203
E-MAIL. milylama@plazalama.com , milylama@gmail.com
Director Compras Ferretera, Juguetes, Librera (철물, 완구, 문구 구매부장)
Mr. FERNANDO POU (페르난도 뽀우/ 사장 사위)
TEL. 1-809-687-9171
FAX. 1-809-333-5203
E-MAIL. fpou@plazalama.com
Vicepresidente de Operaciones(운영담당 부사장 - 수퍼마켓부문 총괄 책임자)
Mr. TEOFILO LAMA (떼오필로 라마/ 사장 아들)
TEL. 1-809-687-9171
FAX. 1-809-333-5203
E-MAIL. tlama@plazalama.com
□ 구매시 품질 기준
○ 구매 관심품목으로는 가전제품, 철물제품, 음식료품, 가정용품, 가구, 문구류, 완구류, 의류 및 신발류 등 제반 품목임.
○ 구매 기준으로는 특별한 기준이 없고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경쟁력있는 제품임. 즉, 가격과 품질 경쟁력이 있는지, 디자인 및 성능과 공급자 금융제공조건은 어떠한지, 공급자 신용상태는 어떠하며 조회가 가능한지 등이 초점을 맞춰야 하는 분야로 지적됨.
□ 주요 구매 국가
○ 가전제품은 첫 번째로 한국(LG제품을 주력으로 함)에서 들여오는 물량이 주축이 되고 있으며, 태국·멕시코·중국·미국·코스타리카 등 제품을 구매하고 있음.
○ 가정용품은 보통 중국 및 파나마에서 들여오고 있으며, 가구류 수입은 중국산이 대부분임.
□ 구매담당자가 말하는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및 진출 전략
○ 한국산 제품은 가전제품 외에는 경쟁력있는 제품을 구하기가 어려움. 시장에서는 질 좋고 저렴한 제품을 원하는데, 한국산은 중국산에 비해 가격이 세서 소비자에게 어필하지 못함.
○ 가전제품쪽에서는 항상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눈에 띔. 특히 LG의 경우 제품이 시장에 신선한 충격을 던져주고 있음. 디자인이 단연 뛰어나고 가격도 비싸지 않아 미국과 도미니카 간 FTA로 관세면제 혜택을 받는 미국산 제품과 경쟁해도 뒤지지 않음.
○ FTA 관련, 미국 내 생산되는 제품은 냉장고·세탁기·가스 오븐·탈수건조기 등 소수에 불과하고 에어컨이나 TV 등 여타 제품은 브라질이나 멕시코 등에서 생산하고 있는데, 브라질산이나 멕시코산은 미국 브랜드를 장착해도 면세 혜택과 무관하기 때문에 에어컨·TV 등에는 전혀 영향이 없고, 냉장고 등 여타 제품도 미국산의 경쟁력이 미약해 크게 걱정할 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함.
○ 그러나 디자인이나 기술혁신이 뒤떨어지는 일부 한국산 브랜드는 영향을 받고 있음. 냉장고·세탁기·에어컨·TV 등 주력 가전제품 관세가 20%나 되는데, 미국산에 대해서는 관세가 지난해 3월부터 바로 무세화됐기 때문임. 결국 한국기업의 진출전략은 변화와 혁신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 결론임.
자료원 : 수석부사장 Mario Lama, 가전구매부장 CARLOS QUINONES, 가정용품 구매부장 AIMEE PABLO DE ROSARIO, 인사과장 Roberto Katime 등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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