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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경제·무역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24
  • 출처 : KOTRA

B2C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2007년, 기존 판매액의 30% 성장

 

보고일자 : 2008.4.24.

김혜진 키예프 무역관

kotraiev@gt.com.ua

 

 

□ 인터넷 쇼핑 시장 급속히 성장

 

 ㅇ 우크라이나 인터넷 쇼핑 시장은 급속히 발전하고 있음. 현재 3000여 개가 넘는 인터넷 쇼핑몰이 존재하며, 지난해인 2007년에는 기존 판매액에서 30% 이상이 성장했음.

 

 ㅇ 이 중 절반 정도는 일반 무역회사의 지원사업 형태를 띰. 지원사업의 형태를 띤 인터넷 쇼핑몰로는 매트리스를 판매하는 Veneto(www.veneto.ua), 가전제품을 판매하는 Foxtrot(www.foxtrot.ua) 등 다수가 있음. 이러한 무역회사들은 인터넷 쇼핑몰과 함께 우크라이나 내에 대규모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음. 인터넷 쇼핑시장에서의 매출이 총 매출액의 1~2%밖에 안됨에도 불구하고 이 사업을 계속하는 이유는 투자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임.

 

□ 시장규모 및 성장추세

 

 ㅇ 인터넷 쇼핑시장의 규모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음. 2005년 1억달러, 2006년 1억4000~2억 달러를 각각 기록했고, 2007년에는 기존 판매량에서 30%가 증가했음. 이는 우크라이나 전체 소매시장의 0.4%에 해당하며, 유럽이나 미국의 인터넷 쇼핑규모인 2%정도까지 발전할 수 있는 것으로 전망됨.

 

 ㅇ 인터넷 쇼핑시장은 주로 키예프에서 활성화돼 있음. 80%가량의 인터넷 쇼핑몰이 키예프에 위치해 있으며, 총 판매량의 60%가 키예프에서 나옴. 나머지 25%는 남부와 동부에서, 15%는 서부에서 판매되고 있음.

 

□ 사업구조 및 투자규모

 

 ㅇ 보통 인터넷 쇼핑 시장에서 투자금을 회수하기 위해서는 짧게는 3~6개월, 길게는 1년 반~2년이 걸림. 인터넷 쇼핑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업체의 비율은 낮은 수준임.

 

 ㅇ 저 예산사업(천달러)의 경우 초기에는 인터넷 홈페이지와 전화선을 개설하는 비용이 들어가지만, 이러한 사업이 성공하는 경우는 드문 것이 실정임.

 

 ㅇ 상당한 규모의 사업일 경우 보통 홈페이지를 개설하는데 만 달러 정도가 소요되고, 이 후 배달망을 조직하고, 콜센터를 설치하는 데에도 투자가 필요함. 창고비용도 큰 비중을 차지하며, 광고와 마케팅 전략도 사업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ㅇ 보통의 배송 서비스는 규모가 큰 쇼핑몰만이 사용하며, 소자본 쇼핑몰들은 1~2 사람을 고용해 배송을 함. 외부 배송업체를 이용하는 것은 매우 드문 경우로 다른 도시로 배송해야 할 때에만 이용함.

 

 ㅇ 결제는 몇 가지 방법으로 이뤄지지만 고객들은 물품 배송 시 현금으로 지불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또한 카드를 사용한 인터넷 결제 시스템이 점점 더 대중화되고 있음.

 

□ 소비자 이용 현황

 

 ㅇ 주요 타깃층은 직접 마트를 방문할 시간이 없는 10대 청소년들, 20대, 회사원 등임.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로 판매되는 제품으로는 음악CD나 영화DVD, 도서류, 전자기기 등이 있음. 이들은 주로 제품을 선택하는 데에 직접 맛을 보거나, 만져볼 필요가 없고, 제품 사이즈가 크게 중요하지 않은 제품들임. 또한 Palm PC, 디지털 카메라, MP3, 휴대폰, 관련 액세서리 등 휴대용 전자제품의 판매가 두드러짐.

 

 ㅇ 책, CD, DVD 등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 ‘Petrovka’를 방문하는 고객1인당 평균 구매액은 100그리브나(20달러)이고, 전자제품을 판매하는 ‘City’와 ‘Mobitrade’의 고객1인당 평균 구매액은 500~600그리브나(100~120달러)임.

 

순 위

제 품

가 격(USD)

1

  1G SD memory Transcend Card

    42

2

  Digital camera Canon A 540

   259

3

  Mobile phone Sony Ericson K750i

   305

4

  Palm PC jujitsu Siemens Pocket LOOX 560

   500

5

  MP3 flash players Transcend sonic610 1G

    75

자료원 : www.mobitrade.ua

 

 ㅇ TV, 냉장고, 식기세척기 등 가전제품의 판매도 인터넷 쇼핑의 한 경향임. 이는 7~8년 전 우크라이나 내에 가전제품을 취급하는 체인점이 없었을 때, 신문광고를 통해 판매하던 것으로부터 유래된 것임.

 

 ㅇ 기타 제품들을 취급하는 회사들은 팔기 위해서가 아니라 단순히 그것을 광고하기 위해 인터넷상에 올려놓기도 함.

 

□ 경쟁현황

 

 ㅇ 현재 우크라이나 내에는 규모가 큰 인터넷 쇼핑몰도 존재하지만 소규모 쇼핑몰의 수가 매우 많음.

 

 ㅇ 다수의 소규모 업체들은 인터넷 쇼핑 시장에서 높은 경쟁률을 창출하고, 물건을 지나치게 싸게 팔거나 하여 기타 다른 업체들의 발전을 저해하기도 함.

 

□ 문제점 및 시사점

 

 ㅇ 물품이 잘 못 배송되거나 중간에 사라지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인터넷 이용자 수가 제한적인 것(우크라이나 인터넷 이용자 수 : 1000만 명)등은 우크라이나 인터넷 쇼핑시장의 발전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ㅇ 그러나 러시아 등 다른 나라에 기반을 둔 인터넷 쇼핑업계 관련자들은 앞으로 2~3년은 우크라이나 인터넷 쇼핑시장이 급격히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음. 유망한 회사들이 업체와 제품에 대한 좋은 평판과 이미지를 가지고 새로운 잠재 바이어를 이끌어 낼 것으로 보고 있음. 무선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사람들의 인터넷 쇼핑몰로의 접근도 용이해질 것으로 보이므로 우리나라 관련 업체의 지속적 관심이 요청됨.

 

 

자료원 : Contract 및 현지 언론보도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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