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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기업들, 경기둔화에도 해외진출 계획
  • 투자진출
  • 독일
  • 뮌헨무역관 김한나
  • 2008-04-15
  • 출처 : KOTRA

독일 기업들, 경기둔화에도 해외진출 계획

- 미국·중동유럽 등 주요 진출대상 국가로 급부상 -

 

보고일자 : 2008.4.15.

김한나 뮌헨무역관

hanna4u@kotra.or.kr

 

 

□ 경기 0둔화에도 독일기업들의 해외진출 활발

 

 ㅇ 최근 독일상공회의소 연맹에서 실시한 기업 해외진출 현황조사에 따르면, 경기 둔화 및 재정 여건 악화에도 독일 기업들의 해외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음. 현재 해외투자 진출한 기업들이 약 41%로, 10년 전 대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그 당시 해외진출기업 비중이 30%에 불과).

 

해외진출 계획있는 독일기업 비중 현황

                                                                                                                                  (단위 : %)

전체기업

2000

2001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해외투자계획 있는 기업비중

36

34

38

43

40

41

43

41

해외투자계획 없는 기업비중

64

66

62

57

60

59

57

59

자료원 : DIHK, 2008년 해외진출기업 1/4분기 조사 결과

 

 ㅇ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해외에 진출해 있는 독일기업들의 약 40%는 투자규모를 확대할 의사가 있으며, 11%는 투자규모를 축소시킬 의향이 있는 것으로 응답했음.

 

해외진출 계획 기업투자 방향

               (단위 : %)

해외투자계획 있는 기업

2000

2001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해외투자 확장계획 기업

33

34

35

31

42

43

40

40

예전 규모 투자 계획 기업

52

54

44

50

46

47

52

49

해외투자 축소 계획 기업

15

12

21

19

12

10

8

11

자료원 : DIHK, 2008년 해외진출기업 1/4분기 조사 결과

 

□ 국내 임금상승 등으로 해외이전 대안 고려

 

 ㅇ 2003년 이후로 독일기업들은 국내 임금상승·전문인력 부재·산업별 최저임금 도입·유로화 강세 등으로 해외진출을 적극 고려하고 있으며, 국내 신규투자를 계획한다 하더라도 독일 내 저렴한 공장부지·환경규제 강화·투자승인 과정에 걸리는 기간 등이 해외로의 투자를 부추기고 있음.

 

 ㅇ 대부분의 기업은 전반적인 사업여건이 나아진다 하더라도 국내 생산기지 이외에 국내 사업 여건이 악화되는 것에 대비해 비용절감을 위한 해외 생산기지 설립을 고려하고 있음.

 

독일 기업 해외투자·생산기지 이전 고려 중점사항

                                                  \                                                                         (단위 : %)

 

비용절감 위한 생산기지 이전

신시장개척위한 생산기지 이전

마케팅·고객서비스

2000

34

39

37

2001

29

27

44

2003

42

26

32

2004

39

24

36

2005

34

26

40

2006

311

27

42

2007

29

31

40

2008

35

30

35

자료원 : DIHK, 2008년 해외진출기업 1/4분기 조사 결과

 

□ 유로화 강세로 기업들 미국으로 눈 돌리고 있음.

 

 ㅇ 달러화 대비 유로화 강세로 인해 독일 기업들은 미국으로의 투자진출이 더 유리해졌으며, 미국 투자진출로 미국으로 수출하는 기업들의 환리스크를 어느 정도 흡수하게 만들고 있음.

 

 ㅇ 현재 미국에 투자하고 있는 기업들 중 약 1/4가 비용문제를 투자배경으로 응답했음.

 

□ 중동유럽 진출에도 관심 증가

 

 ㅇ 비용절감을 위한 생산기지로는 중동유럽(신규 EU 회원국)에 대한 관심이 다시 증가하고 있음. 현재 독일의 주요 생산거점들은 주로 구 15 회원국에 위치하고 있으나, 신규 EU 회원국들의 중요선도 점점 커지고 있음.

 

□ 대중 진출 관심은 침체…기타 아시아국 진출에 대한 관심 증가

 

 ㅇ 한편, 대 중국 투자진출에 대한 관심은 침체기를 맞았으나 비용절감을 위해 기존에 진출한 독일 기업들은 투자는 지속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기타 신흥성장 아시아 국가들은 지속적인 경제 성장 및 저렴한 생산조건 등으로 독일의 직접투자를 끌어들이고 있음.

 

□ 독일기업의 해외진출은 국내경쟁력 강화·수출확대·고용창출에 기여

 

 ㅇ 해외투자를 하고 있는 독일기업들의 국내 투자 및 고용 계획이 해외투자하지 않은 기업에 비해 높고, 기업들의 해외진출로 국내 본사 및 생산기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 독일산업 경쟁력 강화, 수출 확대, 국내 고용 창출

 

 ㅇ 한편 비용 문제는 독일기업의 해외진출 계획 수립 시 중요한 고려요소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2008년도 해외투자 계획 있는 독일기업의 국내투자 및 고용계획

                                                                                                                       (단위 : %)

 

비용절감을 위한

생산기지 이전계획 기업

신시장개척을 위한

생산기지 이전계획 기업

마케팅 및 고객서비스

목적 투자 기업

국내 투자 확대

33

39

37

동일 수준 투자

49

47

48

투자축소

18

14

15

고용 확대

28

34

38

동일 수준 고용

56

59

54

고용축소

16

7

8

자료원 : DIHK, 2008년 해외진출기업 1/4분기 조사 결과

 

 

자료원 : DIHK(독일 상공회의소 연맹 해외투자진출기업 대상 2008년 1/4분기 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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