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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소비자, '착한' 기업에 높은 점수 준다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8-04-1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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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적 책임(CSR)의 전략적 활용이 새로운 경쟁력으로 부상-
보고일자 : 2008.4.14.
김윤희 상하이무역관
□ 다국적기업에 대한 호불호 효과 뚜렷
ㅇ 2007년 8월 민간 환경보호단체인 ‘공중과 환경연구소(公众与环境研究所)’에서 발표한 에는 펩시, 3M, 보쉬, HP 등 500대 다국적기업 가운데 100개 기업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나면서 다국적 기업이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떠오르면서 환경개선 촉구 등의 비난이 끊이지 않음.
- 이 단체는 중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의 오염사태는 더욱 악화되고 있으며, 심지어 외국기업이 환경오염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중국에 투자하고 있다고 지적받는 등 다국적기업에 대한 반정서가 형성되고 있음.
- 다국적기업의 신뢰위기와 반감여론이 불거져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로 인한 반사효과를 누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외국기업에 대한 인지도가 향상되고 있음.
ㅇ ‘2007년 중국 내 가장 영향력 있는 다국적기업 선정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다국적기업의 사회적 책임감에 대한 중시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사회에 기여도가 중국인의 호감과 존중을 얻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인이 다국적기업 영향력에 대한 중요한 평가요소는 해마다 변화가 있었으나, 다국적 기업의 사회공헌도가 회사와 제품 이미지·시장 경쟁력·인력자원 다음으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
-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개념이 중국 내 확산되면서 사회적 책임 시스템 완비가 기업발전의 필수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됨.
□ 2007 중국인 마음에 꼭 드는 다국적기업 명단 발표
ㅇ 지난해 말 ‘중국인 마음에 꼭 드는 다국적기업(2007最具'中国心'跨国公司)’ 명단을 발표함. 선정된 기업들을 살펴보면, 중국 내 이윤추구는 물론 중국정부가 주력하고 있는 사회문제에 적극적으로 반응함으로써 이로 인해 부가적인 효과를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P &G는 ‘아이들에게 희망을’이라는 모토로 희망소학교 100여 곳에 지원활동을 지속해오면서, 6만여 명의 빈곤학생이 수혜를 받음.
- 펩시는 중국 내 중서부 빈곤가정의 음용수 지원을 위해 정부가 실시하고 있는 관련 프로젝트에 적극 참가하고 있음.
2007 가장 영향력 있는 다국적기업 명단
암웨이, BMW, 까르푸, 코카콜라, 인텔, 레노버, 마이크로소프트, 노키아, 소니, Yam! Restaurant
China, 폴크스바겐, 애플컴퓨터, 페트로차이나ㅇ 이렇게 사회 각 분야에서 적극적인 공헌 활동을 펼치면서, 한편으로는 외국기업에 대한 심리적 저항감과 반감을 줄이며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높이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의 역할을 부각시킴으로써 보이지 않는 영향력을 키우고 있음.
P &G의 농촌학생에게 학용품 지원
펩시의 중서부 빈곤가정의 음용수 해결 지원
ㅇ 2004년 이래로 한국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삼성이 포함됐으나, 2007년도 명단에는 한국기업이 한 개사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 우리기업들의 현지 경영에서 ‘사회적 책임’을 새롭게 조명하고 전략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이밖에 얼마 전 발표된 ‘2007 중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는 한국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삼성이 선정된 바 있음.
- 삼성은 한국에서 실시했던 ‘1촌 1사 운동’을 중국에서도 펼치고 있으며, 희망공정(농촌학생 교육지원 프로젝트)을 지원하고 있음.
삼성의 농촌에 책 보내기 운동
삼성의 지혜의 배 : 희망공정 지원 프로그램
□ 시사점
ㅇ 중국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는 “우수한 기업은 반드시 높은 사회적 책임감을 갖고 있다.”는 말에 95.8% 동의를 표했으며, 지난 3년간 기업의 사회적 책임감이 향상되고 있다는 응답이 65.2%에 달함.
- 이렇게 중국기업들의 사회 책임의식 제고와 이를 기업이미지 향상에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추세는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음.
ㅇ 세계 유수의 다국적기업의 각축장이 되고 있는 중국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것에 더욱 신경을 써야할 때가 오고 있음.
- 이제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중국에서 생존할 수 있는 새로운 경쟁력을 가져다 줄 것임. 사회적 책임 이행도 중국정부에 코드를 맞추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함.
- 가령, 중국정부가 주목하고 있는 ‘그린경제’에 접목해 환경보호, 에너지 절전 등을 제품개발 및 마케팅에 활용하는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 제일재경, 각종 언론 보도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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