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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Yulon그룹, 자체 브랜드 자동차 개발한다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08-04-07
  • 출처 : KOTRA

대만 Yulon그룹, 자체 브랜드 자동차 개발한다

- 대만 최초 자체 브랜드 자동차, 중국시장 맹 공략할 것 -

 

보고일자 : 2008.4.7.

유기자 타이베이무역관

kotra.tpe@msa.hinet.net

 

 

□ Yulon그룹, 자체 브랜드 자동차 개발 계획

 

 ○ Yulon사는 그동안 다수 해외 자동차 브랜드의 제조업체와 지주회사의 역할을 담당해 온 대만 유력 자동차 업체로, 2009년 1분기에 야심차게 대만 최초의 자체 브랜드 자동차를 출시할 예정임.

 

 ○ Yulon그룹은 기존의 관계사와의 불필요한 이해 충돌을 피하고 소비자에게 새로운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투자지분율 100%의 자회사를 설립해 자체 브랜드를 운영할 계획

  - 브랜드명은 智捷로, 智捷汽車公司 대표자는 예상 외로 현 Yulon-Nissan Motor 및 China Motor의 嚴凱泰 회장이 아닌  Tai Yuen Textile의 회장인 것으로 밝혀짐.

  - 이는 Yulon그룹이 그동안 Nissan, GM, Benz등 다수의 세계 유력 자동차 기업과 기술협력을 비롯한 합자관계를 구축해왔기 때문에 신규 브랜드의 출시로 협력기업과의 마찰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파악됨.

 

○ 신규 생산거점은 浙江 蕭山臨江 공업단지에 설립하는 것으로 결정됐으며, 자체 브랜드 출시 첫 해인 2009년도의 완성차 목표 생산량은 12만 대, 엔진 목표 생산량은 20만 개로 예상

  - 자체 브랜드 제품 생산거점(중국 浙江 蕭山臨江 공업단지)의 면적은 1,600㏊ 이상으로 총 투자액은 46.5억 위엔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됨.

 

 ○ 자체 브랜드 개발 차종은 승용차를 비롯한 SUV·MPV 등 3종 모두 동시에 개발할 계획이며, 차량 내부 성능으로 HTC 등 유력 IT 기업의 차량용 통신시스템과 LED 조명·태양에너지 선루프·차량용 영상 보안시스템 등을 장착해 브랜드 이미지를 최대한 고급화한다는 전략을 펼침.

 

□ Yulon사 운영현황

 

 ○ 2007년도 대만의 자동차 생산량 및 판매량 기준, 대만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는 Toyota의 제조사 Kuozui Motors로 35%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Yulon그룹의 경우 산하 계열사인 Yulon Motor와 China Motor를 합해 약 3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대만 2대 자동차 제조업체임.

  - 2007년 기준 대만의 자동차 생산량은 총 28만3439대로, Yulon그룹 산하 계열사 Yulon Motor의 생산량은 3만4207대(전체 생산량의 12.07%), China Motor의 생산량은 5만2031대(전체 생산량의 18.36%)임.

  - 2007년도 대만의 자동차 판매량은 총 28만4123대로, Yulon Motor의 판매량은 전체 비중의 12.43%에 달하는 3만5319대이며, China Motor는 5만2911대로 전체 판매량의 18.62%에 달함.

 

 ○ 주요 판매 브랜드는 Nissan과 Infiniti 등 일본 브랜드를 비롯한 Buick, Cadillac, OPEL, Renault 등 미국과 유럽 브랜드임.

  - 특히 Nissan의 경우 판매량 기준 대만의 3대 브랜드로, 2007년도 이 브랜드의 판매량은 3만5791대로 11%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Yulon그룹 자동차 사업부 운영 현황

구분

회사명

제조 및 판매 브랜드

완성차 공장

Yulon Motor Co.,Ltd.

대만 내 Nissan, Buick 생산

Renault 판매대리

Yulon GM Co.,Ltd.

Buick, Cadillac, OPEL 판매대리

Chrysler Group Taiwan Sales Ltd.

대만 내 Chrysler, Jeep, Dodge 판매

자료원 : Yulon그룹

 

□ 시사점

 

 ○ 대만 자동차 시장규모의 한계와 대만 소비자의 외제 자동차에 대한 선호도의 장벽을 타파하기에 무리가 있는 것으로 판단해 Yulon그룹 자체 브랜드 자동차의 표적시장은 중국시장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됨.

  - 2007년도 대만 자동차 시장의 판매량은 20년 이래 최저 판매량을 기록할 정도로 저조한 실적을 거뒀고, 2008년도에도 큰 변동 없이 전년도에 근사한 판매량을 달성하는 데 그칠 것으로 전망되며, 시장점유율 및 소비자 선호도 또한 일본 브랜드를 위주로 지나치게 편중되는 경향을 보임.

  - 한편, 중국 자동차 시장은 정부 차원의 자체 브랜드 자동차 개발에 대한 장려를 비롯해 민족주의가 짙은 중국 소비자의 의식형태를 기반으로 Yulon그룹의 자체 브랜드의 시장진출이 비교적 수월할 것으로 판단

  - 2010년 중국 자동차 시장규모가 1000만 대 이상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 국무원의 11.5 프로젝트 중 중국 자동차 업체의 자체 브랜드 개발을 적극 장려 추진할 것이 언급됨에 따라 2010년 자체 브랜드의 비중은 60%까지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이에 따라 Yulon그룹 역시 지금이야말로 자체 브랜드를 개발해 중국 자동차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로 보고 있음.

 

 

자료원 : 工商時報, Yulon Motor 및 China Motor사 연차보고서, 臺灣區車輛工業同業公會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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