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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안의 엔터테인먼트, 중국 AVN시스템시장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03-06
  • 출처 : KOTRA

 

차 안의 엔터테인먼트, 중국 AVN 시스템시장

- 세계 최대의 자동차시장 중국, AVN시스템시장 또한 빠른 속도로 성장 중 -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중국산 중저가 AVN시스템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

 

 

 

자료원: 바이두(百度)

 

* AVN 시스템

AVN 시스템이란, 약자로는 Audio Video Navigation system으로 차량 내 오디오와 멀티미디어 장치 및 내비게이션 장치 등이 통합돼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현된 제품라인, 원래 독립적으로 제공되던 멀티미디어 시스템과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된 것을 말함.

 

□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의 자동차 관련 산업

 

 ○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의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

  - 2013년 중국은 단일 국가 최초로 생산과 판매가 2000만 대를 돌파하며 세계 최대의 자동차시장이 됐음.

  - 2014년 판매대수는 2203만 대로, 동기대비 6.14% 성장했으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 2013년 자동차 생산국 중 중국만이 두 자릿수 성장(13.8%)을 보여주었으며 전체 자동차시장의 26.1%를 차지했음.

 

중국 자동차 판매량 추세

(단위: 만 대)

자료원: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业协)

 

 ○ 빠른 속도로 커지는 중국 AVN시스템시장

  - 중국 자동차공업협회(中國汽車工業協會)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자동차 생산판매량은 약 2203만 대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5년째 세계 자동차 생산판매 5위를 유지하고 있음.

  - 2014년 기준 중국 자동차시장의 규모는 약 3조3000억 위안에 달해 연간 신차 소비가 2000만 대에 이름.

  - 중국의 거대한 자동차 소비시장에 힘입어 AVN 시스템시장 또한 빠른 속도로 성장 중에 있음.

  - 최근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는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신차에 AVN 탑재를 늘리는 추세로, 제한된 공간에 많은 기능을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설계가 어렵고, 판매지역에 따라 별도의 작동 플랫폼이 필요해 비용 부담이 크다는 특징이 있음.

  - 그럼에도 중국의 AVN시스템시장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2014년 기준 매출액이 약 24% 성장했음.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AVN시스템시장

(단위: 백만 위안)

 

주: 미디어 플레이어에는 오디오 플레이어와 비디오 플레이어가 포함된 수치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 ,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중국 내 AVN 시스템 주요 유통망 및 동향

 

 ○ AVN시스템 주요 유통망

중국 내 AVN 시스템 주요 유통망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중국 내 AVN시스템의 유통 경로는 보통 대형마트, 전자제품 전문매장, 일반 매장 등의 오프라인시장과 홈쇼핑, 온라인시장으로 다양화돼 있음.

  - AVN시스템의 주요 유통경로는 일반 매장에서의 판매 비율이 약 80%에 육박할 만큼 높음을 알 수 있음.

  - 또한, 주목할 만한 수치로는 2008년 1%대에서 2013년 20%를 차지한 인터넷을 통한 유통망의 성장이 눈에 띄며, 앞으로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AVN시스템 중국 내 동향

 

국가

브랜드

제품사진

가격

대만

Flyaudio(歌)

2200元

중국

HAOWANG(豪王)

 

1280元

중국

Foryou(华阳)

2890元

홍콩

AINAVI(i航睿)

1980元

자료원: 타오바오(淘宝网),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최근 3년간 NBO AVN시스템 시장점유율

 

            (단위: %)

NBO 기업

LBN 브랜드

2011

2012

2013

Foryou Group Co., Ltd.

Foryou

8.3

8.6

8.9

Flyaudio Corp.

Flyaudio

7.2

7.8

8.5

Coagent Electronic S &T Co Ltd .

Caska

6.7

7.1

7.6

Garmin(Asia) Corp.

Garmin

6.3

6.9

7.3

Beijing ShuangCheng

Navman

5.9

6.5

6.9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현재 중국에서 AVN 시스템시장은 주로 NBO(National Brand Owner) 기업이 일찍이 진입해 대부분을 점유하는 상황이며 이 기업의 (Local Brand Name) 제품이 대다수를 차지함.

 

□ 설문조사를 통해 본 소비자 분석

 

 ○ 설문조사

 

(1) AVN시스템을 구매 전 고려하는 사항은?

AVN시스템을 구매하기 전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가격이 34%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다양한 기능, 애프터서비스가 각 각 24%, 23%로 2위와 3위를 차지했으며, 인지도 및 디자인이 그 뒤를 이었음.

(2) AVN시스템을 구매 후 걱정되는 사항은?

AVN시스템 구매 후 걱정되는 사항으로는 품질이 54%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지도 업데이트 및 A/S에 대한 애프터서비스가 32%, 조작의 불편함에 대한 걱정이 24%로 뒤를 이었음.

 

(3) AVN시스템을 구매 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AVN시스템 구매 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으로는 GPS 기능이 28%로 가장 높았고, AV기능(audio, video)과 필기입력기능이 각각 19%와 16%로 2, 3위를 차지했음. 그 뒤로 후방카메라 기능과 블루투스 기능, DVD기능, TV기능이 그 뒤를 이었음.

 

(4) AVN시스템을 구매 후 가장 불편했던 점은?

AVN시스템 구매 후 가장 불편했던 사항으로는 불편한 UI가 24%로 가장 높았고, 부정확한 목적지 안내, 지도의 업데이트 부재가 각각 21%를 차지했음. 그 뒤로 불편한 조작은 18%, 주행 시 VIDIO 끊김현상, 부정확한 음성안내가 뒤를 이었음.

자료원: 卷星

 

□ 한국 기업 중국 진출 성공사례

 

 

현지화와 꾸준한 R &D투자로 중국 AVN시스템시장 진출한 (주)디젠

 

 

 ㅇ (주)디젠은 현재 중국에 수출되거나 중국 현지에서 생산되는 현대·기아차에 주문자상표부착생산방식(OEM)으로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 통합모듈(AVN)과 후방 카메라 물량의 거의 대부분을 납품함.

 

 ㅇ 중국천진법인을 통해 습득한 현지화 노하우를 통해 중국 현지 영업활동 강화한 결과 지난해 현대기아차 AVN 시스템 수출 2000만 달러를 달성함.

 

 ㅇ 최근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는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신차에 AVN 탑재를 늘리는 추세로, 제한된 공간에 많은 기능을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설계가 어렵고, 판매지역에 따라 별도의 작동 플랫폼이 필요해 비용 부담이 크기 때문에 저가제품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제품 개발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함.

 

 ㅇ 한무경 대표는 "앞으로 꾸준한 기술개발과 투자로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을 개발, 중국 자동차회사에 주문자생산방식으로 납품할 계획"이라고 발표함.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자동차 소비시장에 힘입어 AVN 시스템시장도 활성화 추세 이어갈 듯

  -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业协)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앞으로도 중국의 자동차 소비시장은 꾸준히 발전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힘입어 AVN시스템시장 또한 꾸준히 발전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는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신차에 AVN 탑재를 늘리는 추세이며, 이는 앞으로 AVN 시스템시장의 활성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됨.

  - AVN 시스템시장의 주요성장동력은 중국 내 새 차의 판매 증가와 개인 소유의 차량 증가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음.

 

 ○ 중국 AVN 시스템시장 진출 시 고려해야 할 사항

  - 최근, 통계자료에 따르면 가격이 비싼 AVN시스템을 대신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음.

  - 하지만, 일반적으로 모바일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을 지닌 스마트폰보다 차량 내장 내비게이션은 큰 화면, 빠른 지도 및 내비게이션 기능 업데이트의 장점을 지니고 있음.

  - 스마트폰의 압박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제조사는 실시간 교통정보기능(TMC), 음성제어 시스템과 같이 더 발전된 기술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야 함.

  - 다른 한편으로는, 중국 내 AVN시스템 판매업체 중 한 곳은 중국의 모바일 메신져 ‘WECHAT'과 연동이 가능한 AVN시스템을 개발해 시중에 판매하고 있으며, 이처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연동 가능한 시스템 구축과 AVN시스템만의 장점을 복합한 제품은 중국 내 시장 진출에 있어서 큰 메리트가 될 수 있음.

  - 중국시장에서의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 진입하는 로컬 제조사의 증가와 OEM 업체의 증가, 과학 기술발전과 같은 이유로 가격 경쟁이 심화됐음.

  -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한국 제품은 좋은 품질, 정확한 목적지 안내, 편리한 UI환경, 꾸준한 애프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함.

 

 

자료원: 바이두(百度),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业协), Euromonitor International, 타오바오(淘宝网), 卷星,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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