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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잘 나가는 대만 브랜드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08-03-28
  • 출처 : KOTRA

중국에서 잘 나가는 대만 브랜드

- 중국 소비자 선호브랜드 조사, 57개 품목 중 대만 6대 브랜드 3강 진입 –

 

보고일자 : 2008.3.28.

구경희 타이베이 무역관

kotra.tpe@msa.hinet.net

 

 

□ 중국,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시장으로

 

 ○ 13억 인구의 중국 시장은 최근 왕성한 구매력을 바탕으로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시장으로 거듭나고 있음.

  - 과거에 중국은 해외 유명브랜드에 막대한 재산권과 핵심기술 사용료를 지불해 왔으나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가 꾸준히 높아지는 가운데, 최근 중국 정부의 국산 브랜드 창출 촉진 붐으로 중국 기업들은 외국브랜드 수입판매 위주에서 자체 브랜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중국 36개 지역, 7000여 명을 대상으로 57개 품목군에 대해 실시한 ‘2008년 중국 소비자 선호 브랜드’ 조사 결과, 중국 자체 브랜드가 전체의 65%, 미국과 일본 등 외국 브랜드가 30%, 대만 브랜드가 5%를 차지했음.

 

 ○ 중국 진출 대만기업들은 중국시장에서 가격·품질 경쟁을 뛰어넘어 브랜드 경쟁의 단계로 진입한 지 오래이며, 중국 정부의 주도하에 추진되고 있는 자국브랜드 전파노력과 맞물려 중국 브랜드와 끊임없는 전쟁을 치르고 있음.

  - 또한 최근 중국의 신노동법, 기업소득세, 수출환급세율 감소, 가공무역 신정책 등의 악재 속에서 대만기업들은 브랜드 명성 제고를 통한 충성고객 확보를 통해 활로를 모색하고 있음.

 

□ 중국에서 잘나가는 6대 대만 브랜드

 

 ○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대만 브랜드는 康師傅(라면, 생수, 비탄산음료), 統一(라면), 旺旺(스낵, 조리식품), 徐福記(스낵), 捷安特(자전거), 達芙(가죽신발) 등 6개사 제품으로 주로 식품, 자전거, 피혁제품으로 구성돼 있음.

 

 1) 康師傅控股有限公司(www.masterkong.com.cn)   
 

         

 

 ○ 소비자 선호도

  - 라면 52.4%(1위)

  - 생수 15.1%(2위)

  - 비탄산음료 11.4%(2위)

 

 ○ 운영 현황

  - 이 회사는 頂新그룹의 라면 브랜드로 1991년 판매액이 360만 달러에서 1994년 1억7000만 달러를 기록해 47배의 성장세를 보였으며 2006년 중국 라면시장 점유율은 43.3%를 달함.

  - 하얼빈, 선양, 칭다오, 시안, 총칭, 우한, 광저우, 쿤밍, 신지앙 등 12개 지역에 공장을 두고 중국 동서남북 주요 거점(500km마다 공장설립)에 막대한 네트워크 및 배송시스템을 가동하고 있음.

  - 2007년도 대만 5대 브랜드 선정됐으며 브랜드 가치는 7억26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

 

2) 統一企業股有限公司(www.uni-president.com.tw)
 

 

 ○ 소비자 선호도

  - 라면 11.6%(2위)

 

 ○ 운영 현황

  - 1998년 2월 하얼빈에 공장을 설립을 시작으로 서비스, 신용, 품질개선 및 합리적 가격을 모토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쿤산 공장에 EPS 소재를 사용해 환경보호선도그룹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2007년도 대만 15대 브랜드로 선정됐으며, 브랜드 가치는 1억8700만 달러에 달함.

 

 3) 中國旺旺控股有限公司(www.wantwant.com.cn)
       

 

 ○ 소비자 선호도

  - 조리식품 13.4%(2위)

  - 스낵 9%(2위)

 

 ○ 운영 현황

  - 1992년 후난성에 공장을 설립한 이래 현재 8개 생산 총관리장, 15개 생산공장, 36개 판매회사, 2개의 식당체인과 1개 병원을 운영 중임.

  - 중국지역에 5억8000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1만8000명의 직원을 거느리고 있음. 1996년 싱가포르 증시에 상장했고, 2002년 포브스 지가 선정한 전 세계 영업액 5억 달러 이하의 우수 20대 기업 안에 선정된 바 있음.

 

 4) 徐福記國際集團(www.hsufuchifoods.com)

 

 ○ 소비자 선호도

  - 스낵 15.8%(1위)

 

 ○ 운영현황

  - 1992년 중국에 설립돼 주로 사탕, 과자, 초콜릿, 젤리 등 600여 가지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그 중 사탕은 1998~2006년 연속 9년간 전 중국 판매 1위를 차지.

  - 1997년 싱가포르 그룹과 협력해 중국 동관에 BVI 徐福記國際集團을 설립해 중국 스낵시장의 주요 브랜드로 입지를 강화하고 있음.

  - 2006년도 총수익 기준, 제품 판매비중은 중국 전통과자 沙琪瑪(샤치마)가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에 케이크와 과자류가 28%, 사탕류가 22%를 차지함.

 

 5) 捷安特股有限公司(www.giant-bicycles.com)
 

 

 ○ 소비자 선호도

  - 자전거 39.6%(1위)

 

 ○ 운영현황

  - 대만의 중∙고가 자전거 업체 거대그룹의 세계적인 자전거 브랜드인 GIANT는 1992년 지앙쑤성 쿤산시에 생산을 시작함.

  - 2006년 판매량은 유럽(38만 대), 미국(32만 대), 일본(8만 대), 대만(20만 대, 시장점유율 25%), 중국(130만 대)임.

  - 2007년도 대만 12대 브랜드로 선정됐으며 브랜드 가치는 2억4800만 달러에 달함.

 

 6) 永恩國際集團有限公司(www.daphne.com.cn, www.prime-success.com.hk)

 

 ○ 소비자 선호도

  - 가죽신발 9.3%(3위)

 

 ○ 운영현황

  - 대만 永恩國際集團이 1990년 중국에서 출시한 브랜드로, 직영체인의 방식으로 운영되며 2005년 독일 iF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어워드에서 금상을 받은 바 있음.

  - 현재 7개의 현대화 설비와 관리체제를 갖춘 신발 제조사와 8개의 신발 부재 공장을 갖추고 있음.

 

□ 시사점

 

 ○ 세계 시장에서 품질과 기술을 인정받은 대만의 IT전자기업 Acer, Asus, BenQ, Clevo, ECS, Giga-tech 등은 중국시장을 OEM 기지로 활용해 세계시장에 진출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중국 시장에서는 브랜드를 알리는데 상대적으로 실패한 것으로 평가됨.

  - 이는 중국을 단지 생산기지로 활용하였을 뿐 시장으로 인식하지 않은 데서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돼 중국을 보는 시각의 전환이 요구됨.

  - 한편, Mckinsey & Company에 따르면, 2010년 중국의 중산층 인구는 2억9000만 명, 2025년에는 5억2억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중국 중산층은 막강한 구매력을 바탕으로 중국의 주류 소비군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됨.

 

 ○ 참고자료

  - 2008년 중국 소비자 선호 브랜드 조사 결과표(Excel 파일 첨부)

 

 

자료원 : 管理雜誌, 업체별 연차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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