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 승용차 수입관세 10% 인상
- 통상·규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김동현
- 2008-03-13
- 출처 : KOTRA
-
베트남, 승용차 수입관세 10% 인상
- 3월 말부터 적용예정, 중고 승용차 수입관세도 평균 10% 인상 -
보고일자 : 2008.3.13.
김동현 호치민무역관
□ 1년간 지속된 인하추세 중단
○ 베트남 정부는 3월 12일 승용차 수입 관세를 기존 60%에서 70%로 10% 인상한다고 발표했으며, 이달 말부터 효력을 발생할 예정임.
- 절대관세를 적용하고 있는 중고승용차 수입관세도 평균 10% 인상
○ WTO 가입 후 2007년 한 해 동안 승용차 수입관세를 3차례나 인하했던 베트남 정부가 다시 관세를 인상한 이유는 수입차 가격하락에 따른 차량증가로 교통혼잡이 가중되고 있으며 만성적인 무역적자가 더욱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함.
- WTO 가입에 따라 베트남은 작년 초부터 신차 승용차 수입관세를 기존 90%에서 80%로 인하
- 작년 8월부터는 70%로 인하했으며 이어 11월에는 60%로 인하
○ 2007년 지속적으로 이루어진 관세 인하조치의 주된 목적은 현지 생산차량 가격의 인하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었던 것으로 알려짐.
- 베트남 정부는 그동안의 보호정책 아래서 지나치게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 현지 조립생산 차량들의 가격인하를 요구했으나 현지업계가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이를 수용하지 않았음.
- 이에 베트남정부가 수입차 가격인하를 통한 가격경쟁 유발로 현지 생산차량 가격을 낮추려는 강경책을 편 것임.
- 또한 정부는 자동차 부품 및 부분품의 수입관세도 인하해 현지 자동차 생산단가를 낮춤으로써 궁극적으로 차량 가격인하를 유도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었음.
○ 한편 그동안의 인하 추세가 상승으로 바뀜에 따라 향후 승용차 수입관세 추이를 전망하기가 어렵게 됨.
올해 3월 말부터 적용될 베트남 신차 승용차 수입관련 제세금표
차종
수입관세
특소세
VAT
관련세금 총계(%)
5인승 이하
6~15인승
16~23인승
70
70
70
50
30
15
10
10
10
180.50
143.10
115.05
주 : 관련 세금총계는 차 가격(car value)에 대한 비율(%)임.
자료원 : 베트남 재무부, 통계청
□ 2월 상용차 판매, 작년 2월 대비 485% 증가
○ VAMA(Vietnam Auto Manufacturers Association ; 베트남 자동차 제조업체협회)에 따르면 올 2월 베트남의 자동차 판매량은 8920대로 작년 2월 대비 198% 증가함.
- VAMA에 따르면 작년 3월 이후 자동차 판매가 지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버스·트럭·밴 등 상용차가 전체 자동차 판매량 증가를 주도함.
- 2월 상용차 판매량은 5838대로, 작년 2월 대비 485% 증가
- 2월 승용차 판매량은 1296대로 작년 2월 대비 92% 증가했으며, MVP/SUV 차량 판매는 1786대로 36%의 증가세를 보임.
- 1~2월 자동차 판매누계는 2만1000대로 전년동기대비 172%의 증가세를 보임.
○ 지속성장세에 힘입어 2007년 VAMA 회원사 자동차 판매량은 8만392대로 전년대비 96.8%의 성장세를 보임.
VAMA 회원사 연도별 차량 판매 추이
(단위 : 대)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12,468
19,097
26,800
43,000
40,141
39,876
40,853
80,392
자료원 : VAMA
□ 1~2월 CBUs(complete-built units) 수입, 전년동기대비 328% 증가
○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1~2월 CBUs 수입은 1만 대(1억87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328% 증가
- 현지 조립생산이 활발해 차량수요 증가에 따라 CBUs 수입도 지속증가세를 보일 전망임.
○ 2007년 베트남의 CBUs 수입은 2만8000대(5억23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23%의 증가세를 보임.
○ 특히 최근에는 고가차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항공수송도 증가세를 보임.
- 1~2월 중 항공으로 수송된 CBUs 차량은 80대인데, 주로 롤스로이스·렉서스·BMW·벤츠 등의 고가차량임.
□ 승용차 구매력을 가진 현지인들 증가
○ 베트남의 자동차 수요증가 주요 원인은 소득수준 증가에 따라 승용차 구매력을 가진 현지인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임.
- 또한 국내 승용차 가격인하를 유도하려는 중앙정부의 수입관세 인하 노력도 수요증가에 일조했음.
- 현지 조립생산 업체들이 수요증가를 미리 예측하지 못해 최근에는 공급이 부족한 상황임.
○ 자동차 쇼룸에 진열돼 있는 차량들 중 깜리·시빅·캡티바 등 인기 모델은 대부분 판매됐기 때문에 신규구매를 희망하는 사람들은 보증금을 예치하고서도 비교적 장기간을 기다려야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음.
□ 시사점
○ 지속적인 관세인하에 따라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던 한국의 대 베트남 자동차 수출은 이번 관세 인상조치로 어느 정도 타격을 받을 전망임.
- 베트남은 자동차의 현지 조립생산이 활발해 관세인상 시 수입품의 가격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약화됨.
○ 그럼에도 급격한 경제성장과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베트남인들의 구매력은 해마다 상승하고 있으며, 고가품 수요층의 수도 지속증가세를 보임.
○ 일시적인 어려움이 있더라도 장기적인 안목으로 베트남 자동차시장의 미래발전 가능성에 주목해야 할 것임.
- 한 시장전문가에 따르면, 베트남의 연간 신차 수요량이 조만간 20만~30만 대에 달할 전망이라고 함.
자료원 : 베트남 뉴스, 통계청,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승용차 수입관세 10% 인상)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인도, 서남아국가에 대한 관세철폐 확대
인도 2008-03-13
-
2
[수입규제]美 무역위, 한국산 글리신 반덤핑조사 종료
미국 2008-02-07
-
3
中, 해관특수감독관리구역 반입물품 수출관세 면제
중국 2008-02-22
-
4
美 월스트리트저널, 한미 FTA 지지 社說
미국 2007-08-08
-
5
러시아, 원목 수출 지정세관 운영
러시아연방 2008-03-12
-
6
방글라데시 2006-2009 신수입정책 주요 내용
방글라데시 2007-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