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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금연용품시장 확대 전망
  • 경제·무역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성기주
  • 2008-02-29
  • 출처 : KOTRA

칠레, 금연보조제 수요 증가 기대

- 남녀 흡연인구 중남미 최고수준 -

- 금연용품시장 형성은 아직 미흡 -

 

보고일자 : 2008.2.27.

성기주 산티아고무역관

eugenio@kotrachile.cl

 

 

□ 남녀 흡연인구 지속 증가

 

 ○ 칠레 여성 흡연인구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이미 남성 흡연인구비율 비슷한 수준에 달하고 있음.

 

 ○ 전미 보건위원회(OPS)에 따르면, 칠레의 12~62세 여성 흡연 인구는 전체 여성 인구의 42.5%에 달함.

 

 ○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및 청소년 흡연인구도 크게 줄지 않는 추세로 OPS의 통계에 따르면 12~62세 남성인구의 44.8%가 흡연자임.

 

 ○ 청소년 흡연인구는 남자 35%, 여자 41% 등 평균 38%로 중남미 최고수준인 것으로 나타남.

 

□ 담배에 대한 잘못된 인식 팽배

 

 ○ OPS의 앙케이트 조사에 따르면 칠레 흡연자는 여전히 담배가 스트레스 해소·긴장 완화를 돕는다고 믿는 것으로 나타남.

 

 ○ 특히 여성의 경우 흡연이 남성에게 매력적으로 비춰진다거나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믿는 것으로 조사됨.

 

 ○ 자유·평등과 같은 여성인권과 관련된 잘못된 인식으로 흡연을 한다는 응답자 비율도 상당 수준이었음.

 

 ○ 이에 따라 칠레 보건부 및 관련 단체에서는 칠레인의 흡연에 대한 인식변화 및 금연권장을 위한 홍보 및 정책 시행을 추진함.

 

□ 칠레 정부의 흡연규제 법규 2007년 최초 시행

 

 ○ 2007년 칠레 정부는 사무빌딩 및 공공장소에서의 흡연 금지 및 대형 레스토랑의 흡연구역 의무설치를 골자로 한 법률을 제정 및 시행

 

 ○ 현지에서 판매되는 모든 담배제품의 포장에 유해성에 대한 홍보문과 사진을 인쇄, 흡연인구 증가 억제를 위한 홍보활동을 강화함.

 

  - 현재 칠레 정부는 담배포장지에 흡연이 유발하는 질병에 대한 정보를 사진 및 글로 배포하고 있으며 점차 그 강도를 높여갈 예정

 

□ 담배광고 전면 금지 예정

 

 ○ 칠레 정부는 2010년까지 흡연인구를 25%까지 감소시킨다는 목표로 담배제품 및 관련 상표의 공공장소 및 미디어 노출을 금지하는 법안을 상정함.

 

  - 이 법안이 통과될 경우 칠레 내 방송을 비롯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뿐만 아니라 칠레로 송신되는 해외 방송 및 수입 서적류에도 엄격히 적용될 것으로 예상됨.

 

  -  담배제품 광고는 실제 제품 판매장에 한해 제한적으로 허용될 예정임.

 

 ○ 칠레 보건부 장관 페드로 가르시아는 위 법안은 흡연억제를 위한 최대한의 방책이라고 설명하는 한편, 흡연자가 담배의 백해무익성에 대해 인식하기를 바란다고 언급

 

□ 금연에 대한 관심 증가 추세

 

 ○ 정부의 대대적인 홍보 및 법률 마련과 함께 점차 금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주요 미디어 또한 흡연의 폐해 및 금연 보조제에 대한 소개를 통해 간접적인 금연운동을 진행하고 있음.

 

 ○ 칠레 소비자 또한 금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며, 특히 남성의 금연의지가 여성보다 강한 것이 특징임.

 

 ○ 이에 따라 다양한 금연프로그램 참가 및 금연 보조제에 대한 관심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

 

□ 금연인구 및 금연보조제 수요 증가 기대

 

 ○ 현재 Pfizer·Glaxo사 등 다국적 기업의 패치형 및 복용약 형태의 금연보조제가 시판되고 있으나 시장 규모는 크지 않은 상황임.

 

 ○ 그러나 칠레 정부 및 미디어의 다양한 노력으로 주재국 내 금연 보조제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다양한 제품 출시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또한 정부의 법률시행과 함께 칠레 보건부 및 각 지자체 단독의 금연프로그램 홍보 및 시행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향후 시장전망은 밝음.

 

□ 칠레 소비자, 효과적인 제품 선호

 

 ○ 칠레 흡연자는 금연을 원하기는 하나 금연에 따른 금단현상 및 그 과정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좀 더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임.

 

 ○ 칠레 카톨릭 대학의 조사 결과 담배 주 소비층인 여성흡연자 중 18%만이 적극적인 금연의지를 보였으며 나머지 58%의 경우 단순 희망자로 나타남.

 

  - 이와 같이 낮은 금연희망자 비율은 금단현상의 두려움, 체중증가에 대한 두려움 때문인 것으로 조사됨.

 

  - 또한 58%의 단순 희망자의 경우 금단현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제품이 출시될 경우 금연을 하고자 하는 잠재 수요층으로 파악됨.

 

□ 금연용품 시장형성 아직은 미흡

 

 ○ 현재까지 칠레 금연용품 시장은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지는 않고 있으나 점차 그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다국적 기업 중심으로 전통적인 패치형 제품 및 추잉껌 제품이 시판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

 

            

 

 ○ 그러나 흡연인구의 과반수 이상이 저소득층인데 반해 이제품의 가격이 과다하게 높게 책정돼 있어 보편적인 사용에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됨.

 

□ 다국적 기업, 신제품 출시 시작

 

 ○ 그러나 중상류층 금연인구를 타깃으로 한 신제품 출시가 다국적 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

 

  - 다국적 기업의 최근 신제품 출시는 칠레정부의 강력한 법률 시행으로 금연인구 증가가 예상되는 칠레시장에 본격진출 및 시장선점으로 노린 것으로 예상됨.

 ○ 효과적인 금연방법을 찾는 칠레 소비자의 성향에 맞춰 최근 Pfizer社는 FDA에서 승인을 받은 Champix라는 신개념 금연보조제를 출시

 

 ○ 복용약 형태인 이 제품은 4주 프로그램으로 직접 뇌에 작용해 니코틴 중독을 완화하고 복용상태에서 흡연 시 불쾌감을 유발하는 역할을 함.

 

 ○ 최근 이 제품에 대한 광고 및 판매를 개시한 Pfizer사는 Champix 제품을 이용하는 사람을 위한 커뮤니티 운영 및 금연관련 정보 제공을 통해 제품 홍보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음.

 

□ 저소득층 타깃제품 시판 중요

 

 ○ 칠레 가톨릭 대학이 여성흡연자를 대상으로 한 표본조사에 따르면, 전체 조사대상 306명 중 93%가 저소득층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75%가 초등교육조차 받지 못한 계층으로 나타남.

 

 ○ 남성흡연자의 경우도 이와 별반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저가 금연보조제품의 시판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그러나 현재 칠레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관련 제품 중 중저가 제품은 찾아보기 힘들며 다국적 기업이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상황임.

 

□ 칠레 금연보조제시장 확대 긍정적

 

 ○ 주재국 정부 및 민간단체의 금연정책 및 홍보활동이 어느 정도 효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관련 시장전망 또한 긍정적임.

 

 ○ 그러나 앞에서 언급한 바대로 중저가 제품 위주의 진출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이며 전통적인 제품 이외에 현지시장에서 생소한 각종 아이디어 제품 시판도 시도해볼 만함.

 

  ○ 다만 칠레 바이어 및 소비자의 특성상 실질적 효과에 대한 검증이 된 제품이어야 함.

 

□ 시장형성 흐름에 따른 진출 결정 필요

 

 ○ 현재 눈에 띄는 시장형성 움직임이 보이지 않음에 따라 섣부른 시장진출보다는 동향 파악 후 단계적 진출이 효과적

 

 ○ 반흡연(Antitabaco)법안 시행과 함께 자연스러운 시장형성이 예상되기는 하나 본격적인 수요증가에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됨.

 

 ○ 이에 따라 전체적인 시장 동향 파악 및 관련 제품 수요관련 정보 입수를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시장흐름에 대한 모니터링 중요

 

 ○ 주요 관심국가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동향·정부정책 방향·현지 진출기업의 마케팅 포커스 등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팅은 해외시장 진출의 중요 요소임.

 

 ○ 국내 중소기업의 경우 타깃시장에 전반적인 정보 부족으로 인해 진출 시기 및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함.

 

  - 특히 중남미의 경우 언어적·문화적 장벽으로 인해 쉽게 정보를 얻기 어려운 지역이기는 하나 동시에 다양한 소비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상황으로 진출기회가 많은 지역이기도 함.

 

 ○ 이에 따라 기업별·제품별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얻어지는 관심시장에 대한 정보 축적 및 전반적인 시장 동향 파악을 통한 진출확대 전략이 요구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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