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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박은균
  • 2008-02-26
  • 출처 : KOTRA

홍콩 자동차 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 전 세계 자동차 업계의 전시장, 자동차 보유율 증가세 -

 

보고일자 : 2008.2.26.

박은균 홍콩무역관

hanguo@kotra.or.kr

 

 

 홍콩 자동차 시장 최근 동향

 

  자동차 판매 증가

  - 2006년 주춤했던 홍콩  차량 판매량은 작년 한해 증가세를 보여 2007년  판매대수는(정부차량  

     택시제외)  3만6000대 이러한 수치는 2004년의 사스사태 이후 가장 많은 판매량이었음.

  - 2007년 1~10월에 자가용, 영업용차량, 버스는 각각 2만4061대, 3163대, 296대의 판매량을 기록

 

홍콩의 자동차 등록현황 (2007.1~10월)

                        (단위 : 대)

자가용

영업용 차량

버스

1

2,281

284

35

2

1,306

214

36

3

1,933

302

43

4

2,319

299

42

5

2,467

344

44

6

2,620

359

54

7

2,826

339

47

8

2,971

269

86

9

2,284

295

46

10

3,054

458

63

총합

24,061

3,163

496

자료원 : BMI 보고서

 

 홍콩 자동차 산업 특성

 

  국내 완제품 제조사 부재, 부품산업 발달  

  - 국내에서 완제품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지만, 홍콩의 차량부품산업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어 전문적 부품시장이  발달돼 있으며 관련 분야의 고급이 인력 풍부함.

  - 최근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자동차 기업과 활발한 기술협력이 이뤄지고 있음.

 

   세계 차량 전시장

  - 홍콩은  세계 차량 전시장을 방불케  만큼 값싼 차량에서부터 럭셔리 차량까지 전 세계 대부분의 브랜드 차량이 수입되고 있음.

  - 자동차 수요는 많지 않으나 높은 국민소득과 무관세 혜택으로 고급 차량의 수요는 높은 편임. 특히, 벤츠·BMW·아우디는 유럽이나 미국처럼 도로에서 쉽게 발견할  있으며, 페라리·포르쉐·람보르기니와 같은 고가의 럭셔리 차량도 인기가 높음.

 

  자가용 보유율 저조

  - 홍콩시민의 자가용 보유율은 4.9%이며, 이는 아시아태평양 지역평균 16.45%에 비해 매우 낮은 편임. 이는 편리한 대중교통시설과 고가의 자동차 등록세  유지비용이 주요 원인임.

 

  중국 시장과의 높은 연계성

  -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부상하는 중국 시장 진출이 용이하며, 현재 홍콩에서 수출되는 자동차 완제품은 100% 재수출로, 중국으로  77% 재수출되고 있음.

 

 홍콩 자동차 수출입 동향

 

  수입 동향

  - 2007년 홍콩의 자동차 수입은 전년 대비 20% 이상의 대폭 증가율을 보였음. 이는 2007년의 경제

    호황으로 인한 내수활성에 기인함.

 

홍콩의 자동차 수입현황(HS 8703)

(단위 : US$ 백만, %)

품목

(HS)

2004

2005

2006

200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8703

1,284

-15.6

1,217

-5.2

919

-24.5

996

8.4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주요 에이전트

 

  주요 외국브랜드를 수입하는 대표적 에이전트는 Crown Motors사로 Toyota·Lexus·Daihatsu(여객차량)·Hino(트럭) 등을 수입하고 있음.  

 

  Mercedes-Benz China는 Mercedes-Benz의 독점 에이전트이며 중국·홍콩·마카오를 대상으로 영업하고 있음. 홍콩에서 판매되는 주요 모델은 S-,E-,A-, C-Class승객용, M-Class SUV, C-Class/CLK/Cl/CLK Coupe 등임.

 

  Sime Darby China는 BMW, Mitsubishi, Ford, Suzuki, Land Rover를 주로 판매하고 있음.

 

 한국산 자동차 진출 동향 (현대자동차 홍콩 담당자 전화인터뷰)

 

  현대․ 기아자동차 에이전트 의존 판매

  - 홍콩 진출한 한국 자동차 기업으로는 현대․ 기아자동차가 있으며 주요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대의 실속 있는 차량을 원하는 20~30대의 젊은 층임.

  - 현대자동차는 과거 홍콩 현대자동차 법인이 영업했으나, 판매 저조로 철수했으며 현재 Zung Fu사가 판매를 대리하고 있음. Tussan·NF Sonata 등이 주력상품이며, 2008년의 주력 상품은 i30시리즈임.

  - 기아자동차는 단독 에이전트(Kia Motors (HK) Limited)를 통해 판매하고 있으며, Picanto·New      Rio·Morning 등의 소형차량  Sportage·Cerato·Carens·Sorento·New Carnival 등의 레저용 차량에 주력함.

 

  한국자동차 판매의 어려움  

  - 한국자동차에 대한 이미지는 서서히 상승 중이나 홍콩의 자동차 시장자체가 고급브랜드 위주의 시장이기 때문에 인지도 면에서 열세를 보이고 있음.

  - 홍콩인은 자동차가 아예 없거나 있다면 고급차를 선호하고 있어, 인지도면에서 떨어지는 현대·기아자동차는 영업에 애로사항이 많음. 그러나 고급차로 마케팅하기에는 벤츠·BMW  명품 자동차가 보편화돼 있음.

  - 현대·기아 자동차는 20~30대의 실속파를 대상으로 SUV  소형차를 주력 판매하고 있으나 편리한 대중교통, 고가의 차량 유지비, A/S 시설 부재 등으로 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 또한 홍콩은 무관세이기 때문에 홍콩인은 같은 값이면 일본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한국자동차 판매량은 매우 저조함.

 

 향후 시장전망 - 고급차량 선호 양상 지속, 중국시장진출 기회 노려야  

 

  가격보다는 품질을 우선하는 소수 소비자 중심의 시장형태  고급 브랜드 선호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결국 브랜드 파워를 가진 고가의 차량이 홍콩시장에서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판단됨.

 

  2007년의 경기호황은 홍콩 자동차 내수시장의 부활을 불렀으며, 2008년 역시 경기호조가 예상됨에 따라 자동차 판매량은 더욱 증가할 전망임. 경제호황이 전망되는 향후 5년간 내수 역시 증가할 조짐이나, 판매 증가율은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임(약 1.5%).

 

 홍콩  자동차 판매 동향  예상

                        (단위 : 대)

구분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홍콩

30,306

34,717

34,028

34,436

34,849

35,267

35,691

36,119

            자료원 : BMI 보고서  

 

 홍콩과 중국 시장과의 높은 연계성은 對중국 시장 수출  재수출에 용이하므로, 홍콩에이전트와의 협력은 매우 중요함. 또한 홍콩 자동차 업계는 중국 소비자 성향을 고려해 보았을 때, 對중국 수출에는 소형차보다 중형차가 유리할 것으로 보고 있음.

 

 홍콩 정부는 자동차 보급에 부정적 입장

  - 홍콩의 도심지역 교통이 포화상태에 이름에 따라, 교통체증을 완화하고 대중교통을 장려하는 정부의 정책은 자가용시장 활성화에 부정적 요인이 되고 있음. 또한 홍콩의 대중교통이 매우 편리하게발달돼 있는  역시 부정적 요소임.   

 

 홍콩 국제 자동차 부품 전시회(Hong Kong International Auto Parts & Accessories Fair)

 

  일자 : 2008.4.28.~2008.5.1.

  장소 : Asia World Expo

  주관 : 홍콩무역발전국

  출품품목 : Automotive Care & Accessories, Automotive Parts & Components

                    Manufacturing Machinery / Technology & Repair Services,

                    Motorcycle, Parts & Accessories, Refinement Accessories & Equipment

  연혁 : 2006년  개최, 2008년 3회째

  2007년 통계

         참가사                                         방문자 수                                    규모

         263개사                                         6,523명                                  7,255sqm

  홈페이지 : http://hkautopartsfair.tdctrade.com/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홍콩언론종합, Business Monitor 보고서, 현대자동차 홍콩담당자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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