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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소비자, 경기침체로 할인의류매장 이용 증가
  • 경제·무역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옥종수
  • 2008-02-09
  • 출처 : KOTRA

미국 소비자, 경기침체로 할인의류매장 이용 증가

- 백화점, 고급의류매장 매출은 현격한 감소세 –

 

보고일자 : 2008.2.8.

옥종수 마이애미 무역관

okjong@kotra.or.kr

 

 

□ 경기침체로 소매점 매출 감소세

 

 ○ 서브프라임 위기, 유가상승 등으로 2002년 이후 미국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최저로 악화되고 있는데, 2007년 12월 미 소매업 매출액은 전월대비 0.4% 감소해 연중 최고의 쇼핑시즌에도 감소세를 보여준데 이어 올 1월에도 회복되지 못하고 있음.

 

 ○ 올 1월 백화점 업종의 매출액은 5.7%, 고급의류 매장의 매출액은 2.2% 감소했으며 체인소매점 업종만이 0.5%의 매출액 증가세를 보였음.

 

 ○ 체인소매점중 월마트의 1월 매출액은 0.5% 증가했으며 의류 할인매장인 Ross는 1%, T.J.Maxx는 3%의 매출증가세를 보였는데, 전년 12월에도 2.4~3%의 매출액 증가를 시현한 바 있음.

 

 ○ 이에 반해 고급가정용품 및 의류매장인 Kohl’s의 1월 매출액은 8.3% 감소했으며 J.C. Penney는 1.9%, Macy’s는 7.1%의 매출액 감소세를 보임.

 

□ 소비심리 악화로 고급품 소비 감소

 

 ○ 휘발유 및 기타 생필품 가격이 상승하고 불황을 우려하는 심리가 확산되면서 미국 소비자들은 불요불급한 의류에 대한 지출을 우선적으로 줄이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 과거 백화점에서 의류 및 가정용품을 구입하던 소비자들은 낮은 품질 및 쾌적하지 못한 쇼핑분위기, 고객서비스 불량 등의 이유로 월마트 등의 할인매장을 이용하지 않았으나, 절약 필요성에 쫓기면서 저렴한 가격을 무엇보다 우선시하는 소비성향을 보이고 있음.

 

 ○ T.J. Maxx, Ross, Marshalls와 같은 할인의류매장은 백화점에서 판매되지 못한 고급 브랜드의 재고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유통형태로, 소비자 입장에서는 약간의 불편을 감수하면 동일한 고급 브랜드 제품을 50%이상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주요 의류 할인유통업체 현황(2006년 말 현재)

업체명

매출액(천불)

매장수

취급품목

홈페이지

Marmaxx*

(T.J Maxx &
Marshalls)

11,531,785

1,569

의류, 액세서리,

신발, 홈패션

www.tjmax.com

www.marshallsonline.com

Old Navy

6,829,000

1,012

의류

www.oldnavy.com

Ross

5,600,000

771

의류, 액세서리,

신발, 홈패션

www.rossstores.com

Burlington Coat Factory

3,403,000

384

의류, 가구

www.burlingtoncoatfactory.com

Wal Mart

42,995,860**

3,443

의류, 액세서리,

신발,  홈패션

www.walmart.com

주 : * TJ Maxx와 Marshalls는 동일계열사

      ** 의류 및 신발류 매출액 추정치

 

□ 할인매장을 통해 중국산 소비재 제품의 미 시장점유율 상승전망

 

 ○ 과거 경기침체기에 월마트는 공격적인 가격할인 정책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으며, 최근의 불경기에도 가격할인 및 대고객 서비스 개선 등을 통해 소비자들을 유인하고 있음.

 

 ○ 과거의 사례로 볼 때 경기침체로 인해 월마트를 이용하기 시작한 소비자들은 경제가 호전돼도 계속 월마트를 이용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월마트 및 기타 할인매장의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전망

 

 ○ 월마트의 공격적 가격할인 정책은 중국 및 기타 개도국산 저가 소비재 제품 조달을 통해 가능한 바, 월마트의 시장점유율이 증가하면서 중국산 소비재의 미국 시장점유율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 미국 경기침체로 인해 저가 소비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한국산 소비재가 가격경쟁력을 갖지 못할 경우 미국시장 진출은 한층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USA Today, 무역관 자체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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